설교자는 어떻게 준비되어야 하나 - 영감된 설계에 맞춰 시편 설교하기 (본문의 문학적 스타일, 시편에 대한 수사학적 분석, 본문에서 설교로 나아가기, 실제, 시편의 시적인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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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설교자는 어떻게 준비되어야 하나 - 영감된 설계에 맞춰 시편 설교하기 (본문의 문학적 스타일, 시편에 대한 수사학적 분석, 본문에서 설교로 나아가기, 실제, 시편의 시적인 효과)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시작하며
2. 본문의 문학적 스타일을 익히자
3. 시편에 대한 수사학적 분석 행하기
4. 본문에서 설교로 나아가기
5. 실제: 시편 8편의 설교
 (1) 시편 8편에 대한 질문과 응답
 (2) 시편 8편에 대한 몇 가지 설교 방법
 (3) 시편 32편에 대한 수사학적 분석
6. 설교에서 시편의 시적인 효과를 보존할 수 있는 기법들
7. 맺는 말

본문내용

될 수 있다. 유명한 천체 물리학자 마틴 리스(Martin Rees)는 우주의 크기에 관해 다음과 같은 놀라운 정보를 제공해준다. “일견하기에 우리가 이 우주의 조직 속에서 얼마나 보잘것없는가를 보여주는 듯한, 우리 우주의 거대성 그 자체는, 사실상 우리의 생존에 필수적인 것이다. 이보다 작은 우주는 존재할 수 없었다는 뜻이 아니라, 우리가 그런 작은 우주 속에서는 생존할 수 없었다는 뜻이다”(Rees, 2000, p.10). 우주의 미세(微細)조정과 관련된 기타 세부적 사항들로, 중력의 세기, 지구의 기울기, 지구가 아주 적절한 크기의 별(태양) 주위를 아주 이상적인 궤도로 돌고 있다는 사실, 우주의 크기 등등을 언급할 수도 있다. 하나님이 이런 세계를 만들고 우리를 창조의 면류관과 영광으로 삼으셨다는 사실을 청중이 깨달을 때 하나님의 엄위로운 지혜와 사랑에 대한 청중의 경이감과 외경심은 더욱 깊어질 것이다. 시편 8편이 신약성경에서 특별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히브리서 기자는 그리스도의 신분과 사역을 언급하면서 이 시편의 일부를 인용하였다) 설교자는, 하나의 단계를 더 만들어 그리스도의 성육신과 속죄 사역을 다룰 수도 있을 것이다. 하나님이 자기 아들을 세상에 보내어 우리와 같은 육신을 입게 하고 우리를 위해 그를 속죄 제물로 주기까지 우리를 사랑하셨다는 사실은, 복음의 핵심 메시지 가운데서 하나님의 사랑이 얼마나 큰가를 가장 강력하게 보여주는 요소이다.시편 8편의 원 문맥은 그리스도를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는다. 그러나 히브리서 기자는 본 시편 4절의 “인자”를 그리스도와 분명하게 동일시한다. 시편 8편의 2절은, 본 시편의 문맥만으로는 해석하기가 다소 어려운 구절로서,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적대성이라는 주제를 다루고 있다. 이를 하나의 출발점으로 삼아, 히브리서 2장을 상세히 다루지 않고도 성육신과 속죄를 설교할 수 있을 것이다. 시편 8편과 히브리서 2장을 한데 아우르기 원하는 설교자는, 두 편의 설교를 전하는 것도 바람직하다고 본다. 하나의 설교는 시편 8편을 원래의 문맥대로 충실하게 다루는 것이다. 또 하나는 히브리서 2장에 초점을 맞추지만 시편 8편도 언급하는 형태가 될 것이다. 이상의 제언들만이, 본 시편에 대한 훌륭한 설교 방식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하지만 위와 같은 접근법은 몇 가지 이점들을 안고 있다. 이런 접근법은 기자의 말이 지닌 의미에 충실을 기하고자 하는 설교방식이다. 또 이 방식은 열성적인 자연주의적 과학자들이 유신론적 우주관에 맞서 쌓아 올리고자 했던 장애물들을 진지하게 다룬 것이다. 나아가 이런 접근법을 사용할 때, 그처럼 거대한 우주를 경영하느라 무척이나 분주한 하나님이 어떻게 자신들을 돌보실 수 있는가에 관해 의문을 품는 청중들에게, 안도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우주가 현재대로 존재하지 않았다면 사람들은 여기에 앉아 그런 의문도 제기할 수 없었을 것이다!(3) 시편 32편에 대한 수사학적 분석
시편 32편의 기자는 수사학적 효과를 내기 위해 고도로 혁신적인 기법을 사용했다. 기자는 서로 다른 유형의 세 시편으로부터 몇 가지 요소를 모아 여기에 한데 배합했다. 결과적으로 회개, 지혜, 개인적 감사 등의 특징이 한데 어우러진 하나의 혼성시가 탄생하였다. 이에 따라 본 시편은, 도중에 관점이 바뀌며 분위기가 변하고, 회개 시편들 가운데서도 고도로 특이한 모습을 지니게 된다.6. 설교에서 시편의 시적인 효과를 보존할 수 있는 기법들1) 시편 본래의 수사학적 효과를 보존하려면 설교의 구조를 시편의 구조와 유사하게 만들라(설교의 구조를 그와 전혀 다르게 만들 수도 있지만, 시편이 당신의 설교를 통해 여과될 때 이러한 변화가 시편에 어떤 영향을 줄지 헤아리라).2) 해당 시편을 설교할 때 귀납적 설교를 선택할 것인지 연역적 설교를 선택할 것인지 결정하라.3) 시편에 대한 설교는, 전통적인 설교 개요의 대지들로 구성하기보다 단계별로 배열하는 것을 일반적 법칙으로 삼아야 한다.4) 저자가 긴장의 조성과 이완 작업을 하고 있다면, 저자의 이런 노력을 모방 내지 존중하는 차원에서, 당신의 설교에 긴장을 넣으라(적용 가능할 경우).5) 청중이 저자의 영상(影像)들이나 직유, 은유 등등 가운데 어느 하나를 곰곰이 생각하도록 도와줄 것인지 고려해보라. 당신의 설교에서 핵심 영상들을 어떻게 발전시킬 것인가? 그런 영상들의 효과를 강화할 것인가, 동일하게 유지할 것인가, 아니면 부드럽게 유화할 것인가?6) 시편 기자가 사용하고 있는 수사학적 효과에 보조를 맞추기 위해 적절한 예화 자료를 선택하라.7) 특정 시편에 관한 당신의 설교를 어떤 분위기(기분)로 전개하고 전달할 것인지 주의 깊게 선택하라. 저자의 분위기를 그대로 반향하고자 하는가 아니면 새로운 분위기를 창출하고자 하는가?8) 설교의 여러 단계 속에서 어느 관점을 취할 것인지 주의 깊게 결정하라.9) 설교 속에서 반드시 구상적(具象的)이고 구체적인 단어들을 다수 사용하라. 당신의 주된 개념들을 강조하기 위한 방편으로써, 대구법을 사용하는 것도 고려해보라. 예: 하나님은 죄인들을 사랑하십니다; 죄인들은 하나님의 눈동자입니다. 혹은, 하나님은 용서의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죄를 덮고 우리의 빚을 영원히 청산하십니다.10) 해당 시편을 다른 성경 본문과 아우를 때 유익할 것인지 고찰해보라. 예를 들어 시편 19편을 설교한다면, 본 시편과 그리스도 사역의 관계를 암시하고 있는 기타 구절들도 끌어들여야 하는가?7. 맺는 말시편의 설교에 이런 온갖 난제들이 있다 하더라도 시편은 여전히 노래와 기도의 광맥임에 틀림없다. 대부분의 다른 곳에서는 발견할 수 없는 하나님에 관한 환상들이 시편에는 넘쳐흐르고 있다. 지금까지 다윗의 보고(寶庫)에 든 자료로 설교하기를 망설여왔던 사람들을 위해, 이 글이 최소한 몇 가지 장애물을 제거해주었으면 하는 게, 우리의 희망이다. 시편의 신적 저자와 인간 저자가 합작으로 내놓은 언어는, 우리의 방어물과 일상적 관심사를 넘어 하나님의 말씀을 마음속 깊은 곳으로 전해주곤 한다. 우리의 회중들에게도 시편 설교를 들을 기회가 제공돼야 하며 그러한 감동이 주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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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11.03
  • 저작시기2013.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90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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