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타르코프스키 감독
2. 촬영감독, 닉비스트의 절묘한 카메라 워크
3. 작품 분석
4. 긴 호흡 깊은 사유, 기적을 가능케하는 '희생'
5. 여러 이미지들의 상징성
2. 촬영감독, 닉비스트의 절묘한 카메라 워크
3. 작품 분석
4. 긴 호흡 깊은 사유, 기적을 가능케하는 '희생'
5. 여러 이미지들의 상징성
본문내용
그러나 고통에 찬 어조로 말하고 있다. 총체적인 부패구조 속에 너나 할 것 없이 일그러진 공범자의 표정으로 서로를 삿대질하기에 급급한 우리 현실을 생각할 때 이러한 메시지는 명료한 울림을 갖고 다가온다.
[희생]의 또다른 울림은 영화를 만든 사람의 진정 어린 자세에서 연유한다. 해상도가 뛰어난 마지막 장면에서 누워 있는 소년과 한 그루 조촐한 나무의 모습이 천천히 비춰질 때 한 감독이 영화에 모든 것을 건다는 것이 뭘 말하는지 어렴풋이 이해하게 된다.
5. 여러 이미지들의 상징성
여기서 '집'과 집 밖의 '세계'는 대별되는 의미로 읽힌다. 철저히 정돈되고 구획된 집안은 서구 문명의 사회의 '죽음'의 세계를 그리고 무수히 반짝이는 빛의 바다와 녹색의 초원은 '생명'의 세계이다. 이 두 세계를 이어주는 것이 '희생'이요 불의 이미지다.
타르코프스키는 인류의 구원을 '동양정신'에서 찾았던 것이 아닐까? 알렉산더가 '집'에 불을 지르기 전 일본의 음악을 틀고, 일본의 옷을 입는 것은 일본어를 공부했던 그의 이력 이상의 의미를 짐작케 한다.
한편 바하의 <마태 수난곡> 중의 아리아 "주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이 음악은 알렉산더의 내면세계 속에 담겨있는 우수와 애절함 그리고 절망 속의 희망의 느낌을 상징적으로 전달해 주고 있었다. 철저한 유럽적 우화임을 보여주는 긴 호흡의-그래서 2시간 반이 눈꺼풀과 힘겨운 싸움이 되어버리는- 이 영화는 실어증에 걸린 고센이 첫 장면의 나무를 베고 누워 말문을 트는 마지막 장면에서 우리의 인내력에 보답해 준다.
"태초에 말씀이 있었다고요, 아빠.. 그게 무슨 뜻인가요?"
[희생]의 또다른 울림은 영화를 만든 사람의 진정 어린 자세에서 연유한다. 해상도가 뛰어난 마지막 장면에서 누워 있는 소년과 한 그루 조촐한 나무의 모습이 천천히 비춰질 때 한 감독이 영화에 모든 것을 건다는 것이 뭘 말하는지 어렴풋이 이해하게 된다.
5. 여러 이미지들의 상징성
여기서 '집'과 집 밖의 '세계'는 대별되는 의미로 읽힌다. 철저히 정돈되고 구획된 집안은 서구 문명의 사회의 '죽음'의 세계를 그리고 무수히 반짝이는 빛의 바다와 녹색의 초원은 '생명'의 세계이다. 이 두 세계를 이어주는 것이 '희생'이요 불의 이미지다.
타르코프스키는 인류의 구원을 '동양정신'에서 찾았던 것이 아닐까? 알렉산더가 '집'에 불을 지르기 전 일본의 음악을 틀고, 일본의 옷을 입는 것은 일본어를 공부했던 그의 이력 이상의 의미를 짐작케 한다.
한편 바하의 <마태 수난곡> 중의 아리아 "주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이 음악은 알렉산더의 내면세계 속에 담겨있는 우수와 애절함 그리고 절망 속의 희망의 느낌을 상징적으로 전달해 주고 있었다. 철저한 유럽적 우화임을 보여주는 긴 호흡의-그래서 2시간 반이 눈꺼풀과 힘겨운 싸움이 되어버리는- 이 영화는 실어증에 걸린 고센이 첫 장면의 나무를 베고 누워 말문을 트는 마지막 장면에서 우리의 인내력에 보답해 준다.
"태초에 말씀이 있었다고요, 아빠.. 그게 무슨 뜻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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