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이름을 떨치고 싶어 하는 규중 내 여인과 서민 속 여인의 모습을 잘 대변해 주고 있다.
이춘풍전에는 조선 후기 자본주의 사회의 세세한 모습이 담겨 있다. 돈을 가져가기도 하지만 너무 많은 돈은 미리 환전하여 부치는 것으로 보아 그 때 당시, 은행과 같은 역할을 하는 기관이 있지 않았나 추측하게 해 주며, 관에서도 돈을 빌려주는 제도도 있었음을 이춘풍이 돈을 빌려가는 대목에서 또한 알 수 있다.
Ⅳ. 나오며
홍계월은 양반으로 천상의 피를 받은 뛰어난 여자 영웅호걸이다. 그러나 서민인 김씨는 영웅호걸은 아니지만, 스스로의 삶을 개척할 줄 알며, 좀 더 넉넉한 시선으로 남편을 한 인격체가 되기까지 기다려 주는 포용력이 있는 가슴이 넓은 여성이다. 두 여인은 남편보다 더 뛰어나며, 스스로 무슨 일이든지 개척할 수 있다는 공통분모를 가졌지만, 조금은 다른 모습을 지니고 있다.
무엇이든지 잘하는 것을 뛰어넘는 비범함을 지닌 홍계월과 비범함보다는 무엇이든지 지혜롭게 해결하려는 김씨! 때로는 홍계월같이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지만, 때로는 김씨같은 넉넉함으로 지혜롭게 감싸안는 따뜻한 마음이 요즘 여성의 활동이 활발해지고 왕성해지는 이 시대에 필요하지 않나 싶다.
이춘풍전에는 조선 후기 자본주의 사회의 세세한 모습이 담겨 있다. 돈을 가져가기도 하지만 너무 많은 돈은 미리 환전하여 부치는 것으로 보아 그 때 당시, 은행과 같은 역할을 하는 기관이 있지 않았나 추측하게 해 주며, 관에서도 돈을 빌려주는 제도도 있었음을 이춘풍이 돈을 빌려가는 대목에서 또한 알 수 있다.
Ⅳ. 나오며
홍계월은 양반으로 천상의 피를 받은 뛰어난 여자 영웅호걸이다. 그러나 서민인 김씨는 영웅호걸은 아니지만, 스스로의 삶을 개척할 줄 알며, 좀 더 넉넉한 시선으로 남편을 한 인격체가 되기까지 기다려 주는 포용력이 있는 가슴이 넓은 여성이다. 두 여인은 남편보다 더 뛰어나며, 스스로 무슨 일이든지 개척할 수 있다는 공통분모를 가졌지만, 조금은 다른 모습을 지니고 있다.
무엇이든지 잘하는 것을 뛰어넘는 비범함을 지닌 홍계월과 비범함보다는 무엇이든지 지혜롭게 해결하려는 김씨! 때로는 홍계월같이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지만, 때로는 김씨같은 넉넉함으로 지혜롭게 감싸안는 따뜻한 마음이 요즘 여성의 활동이 활발해지고 왕성해지는 이 시대에 필요하지 않나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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