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내용
2. 주제
3. 기존연구
4. 감상
※ 참고문헌
조동일「경기
2. 주제
3. 기존연구
4. 감상
※ 참고문헌
조동일「경기
본문내용
경기체가는
중요한 문학사적 의미를 지니고 있지만, 안축 개인에게 있어서도 애착이 가는 장르였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다. 유학의 근본이념인 민본주의적 입장에 서 있던 그는 자연과 농촌의 현장에서 느
끼는 감흥을 시만으로는 담을 수 없어서 그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가창양식을 이용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안축은 관동지방을 순찰하며 파악한 자연의 가르침과 백성들의 실상을 어떻게든 표현
해야 했다. 그래서 『관동별곡』은 백성들을 위로하면서 자신의 이상과 포부를 표현한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안축의 관동별곡은 조선조 시가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특히 조선조 가사문학에 많은 영향을 주
었다고 할 수 있는데 이는 정철의 관동별곡을 통해서 확인 할 수 있다. 작품의 제목뿐만 아니라
안축의 관동별곡과 유사한 제재와 정서 등이 빈번하게 드러나고 있다. 이로 본다면 안축의 문학은
고려후기의 문학을 조선으로 이어주는 교량적 역할을 함으로써 조선조까지 연속성을 지니고 발전
할 수 있었던 것이다. 그 계기를 마련해 준 것이 바로 안축의 『관동별곡』이라 할 수 있을 것이
다.
※ 참고문헌
조동일「경기체가의 장르적 성격」<학술원논문집>15 정신문화연구원,1976. 「고전시가론」, 새문사, 198 재인용 p137
김학성 『한국고전시가의 연구』원광대 출판부 1980 p117
김동욱, 『고려 후기 십대부문학의 연구』상명여대 출판부 1991 p168
김상길 『안축의 관동별곡에 나타난 정서와 그 표출방식에 대하여』한국학 연구 제10집 p136
민병수 『한국고전 시가 작품론 1』, 집문당 1992 p478~480
중요한 문학사적 의미를 지니고 있지만, 안축 개인에게 있어서도 애착이 가는 장르였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다. 유학의 근본이념인 민본주의적 입장에 서 있던 그는 자연과 농촌의 현장에서 느
끼는 감흥을 시만으로는 담을 수 없어서 그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가창양식을 이용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안축은 관동지방을 순찰하며 파악한 자연의 가르침과 백성들의 실상을 어떻게든 표현
해야 했다. 그래서 『관동별곡』은 백성들을 위로하면서 자신의 이상과 포부를 표현한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안축의 관동별곡은 조선조 시가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특히 조선조 가사문학에 많은 영향을 주
었다고 할 수 있는데 이는 정철의 관동별곡을 통해서 확인 할 수 있다. 작품의 제목뿐만 아니라
안축의 관동별곡과 유사한 제재와 정서 등이 빈번하게 드러나고 있다. 이로 본다면 안축의 문학은
고려후기의 문학을 조선으로 이어주는 교량적 역할을 함으로써 조선조까지 연속성을 지니고 발전
할 수 있었던 것이다. 그 계기를 마련해 준 것이 바로 안축의 『관동별곡』이라 할 수 있을 것이
다.
※ 참고문헌
조동일「경기체가의 장르적 성격」<학술원논문집>15 정신문화연구원,1976. 「고전시가론」, 새문사, 198 재인용 p137
김학성 『한국고전시가의 연구』원광대 출판부 1980 p117
김동욱, 『고려 후기 십대부문학의 연구』상명여대 출판부 1991 p168
김상길 『안축의 관동별곡에 나타난 정서와 그 표출방식에 대하여』한국학 연구 제10집 p136
민병수 『한국고전 시가 작품론 1』, 집문당 1992 p478~4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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