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송강의 문학과 사상
1. 송강의 삶
2. 작품집 『송강가사』
(1) 간행과정
(2) 판본간의 차이점
3. 사상적인 측면에서의 송강 문학
Ⅲ. 관동별곡
1. <관동별곡> 구성의 특징
(1) <관동별곡> 분단 문제
(2) 단락별 공간 중심 구성
(3) 대비(對比)적 구성
2. <관동별곡>의 본질
(1) 내용층위의 이중적 양상
(2) 가면 혹은 진실
(3) <關東別曲>: 어조의 불균형과 이상적 미화의 방식
Ⅳ. 속미인곡
1. 속미인곡의 구성
2. 속미인곡의 형식-대화체
(1) 대화체 형식의 효과
(2) 갑녀와 을녀의 역할
(3) 갑녀와 을녀의 실체
3. ‘달’과 ‘궂은비’의 의미
4. 사미인곡과의 비교
Ⅴ. 나가는 말
Ⅱ. 송강의 문학과 사상
1. 송강의 삶
2. 작품집 『송강가사』
(1) 간행과정
(2) 판본간의 차이점
3. 사상적인 측면에서의 송강 문학
Ⅲ. 관동별곡
1. <관동별곡> 구성의 특징
(1) <관동별곡> 분단 문제
(2) 단락별 공간 중심 구성
(3) 대비(對比)적 구성
2. <관동별곡>의 본질
(1) 내용층위의 이중적 양상
(2) 가면 혹은 진실
(3) <關東別曲>: 어조의 불균형과 이상적 미화의 방식
Ⅳ. 속미인곡
1. 속미인곡의 구성
2. 속미인곡의 형식-대화체
(1) 대화체 형식의 효과
(2) 갑녀와 을녀의 역할
(3) 갑녀와 을녀의 실체
3. ‘달’과 ‘궂은비’의 의미
4. 사미인곡과의 비교
Ⅴ. 나가는 말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