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한림별곡의 내용
2. 주제
3. 기존 연구
4. 나의 견해
2. 주제
3. 기존 연구
4. 나의 견해
본문내용
온전한 작자층이었다고 보기엔 어렵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들은 주로 금의의 문생들이었을 것이고, 주로 과거 합격을 통해 관료로 진출했을 것이므로 한림별곡은 결국 신흥사대부가 부상하는 과도기적 성격의 첫 작품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당시 새롭게 관료로 진출하여 막 부상하던 계층이 신흥사대부였다고 볼 때, 그들은 소망하던 권력을 잡았으나 경제적 사정이 풍족하지는 못했을 것이므로 그들은 최씨 부자의 호화스러웠던 생활을 부러워하며 자신들 역시 미래에 이와 같이 살고 싶다는 소망과 또 앞으로 자신들도 최씨 부자와 같은 삶을 살게 되리라는 득의를 담아 노래했으리라는 것을 추측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김선기,〈翰林別曲의 出現에 대한 綜合的 考察〉,《語文硏究 권 33》, 충남대학교 문리과대학 어문연구회, 2000.
김선기,〈翰林別曲의 作者와 創作年代에 關한 考察〉,《語文硏究 권 12》, 충남대학교 문리과대학 어문연구회, 1983.
박노진,〈翰林別曲의 先驗的 世界〉, 《韓國學論集 권 9》, 한양대학교 한국학연구소, 1986.
이성주,〈翰林別曲 考究〉, 《關大論文集 권 24》, 관동대학교, 1996.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2』, 지식산업사, 2005.
당시 새롭게 관료로 진출하여 막 부상하던 계층이 신흥사대부였다고 볼 때, 그들은 소망하던 권력을 잡았으나 경제적 사정이 풍족하지는 못했을 것이므로 그들은 최씨 부자의 호화스러웠던 생활을 부러워하며 자신들 역시 미래에 이와 같이 살고 싶다는 소망과 또 앞으로 자신들도 최씨 부자와 같은 삶을 살게 되리라는 득의를 담아 노래했으리라는 것을 추측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김선기,〈翰林別曲의 出現에 대한 綜合的 考察〉,《語文硏究 권 33》, 충남대학교 문리과대학 어문연구회, 2000.
김선기,〈翰林別曲의 作者와 創作年代에 關한 考察〉,《語文硏究 권 12》, 충남대학교 문리과대학 어문연구회, 1983.
박노진,〈翰林別曲의 先驗的 世界〉, 《韓國學論集 권 9》, 한양대학교 한국학연구소, 1986.
이성주,〈翰林別曲 考究〉, 《關大論文集 권 24》, 관동대학교, 1996.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2』, 지식산업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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