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내용 요약
2. 주제
3. 기존 연구
4. 나의 생각
2. 주제
3. 기존 연구
4. 나의 생각
본문내용
억압받고 통제되는 상황을 속 시원하게 터뜨림으로써 성적 충동은 더욱 깊이 느꼈을 것이다.
우물가에서 용을 만나는 것은 좀 비현실적인 이야기이다. 우물가라는 곳은 옛날부터 지금까지도 여성이 가장 많이 모이는 장소이다. 이러한 곳에서 용이 나타나 여인의 손목을 쥐었다 한다. 나도 용은 왕을 상징한다고 본다. 직접 왕이라고 말할 수 있는 상황도 아니고 그 시대에서는 ‘용 = 왕’이라는 도식이 널리 보편적으로 퍼져있을 수 있는 시대였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한 나라의 왕도 어느 여인과 사랑을 나눈다. 이 모두가 억압된 성 욕구의 분출을 의미한다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술집아비가 등장한다.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가장 실현가능성이 있는 등장인물이다. 그리고 어찌 보면 미천한 신분의 사람이라고 볼 수 있다. 외국인에서부터 주지스님, 한 나라의 왕, 미천한 신분의 사람까지 모두 아울러서 여인과 사랑을 하는 상황이다. 더구나 이런 음란한 노래를 술자리에서 불렀을 테니 그 분위기는 더욱 음란하고 쾌락적이 되었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이 노래가 귀족계층이 아니라 일반 서민들이 술자리에서 분위기를 고조시키기 위해서 부른 에로스적 사랑의 노래라고 생각한다.
우물가에서 용을 만나는 것은 좀 비현실적인 이야기이다. 우물가라는 곳은 옛날부터 지금까지도 여성이 가장 많이 모이는 장소이다. 이러한 곳에서 용이 나타나 여인의 손목을 쥐었다 한다. 나도 용은 왕을 상징한다고 본다. 직접 왕이라고 말할 수 있는 상황도 아니고 그 시대에서는 ‘용 = 왕’이라는 도식이 널리 보편적으로 퍼져있을 수 있는 시대였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한 나라의 왕도 어느 여인과 사랑을 나눈다. 이 모두가 억압된 성 욕구의 분출을 의미한다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술집아비가 등장한다.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가장 실현가능성이 있는 등장인물이다. 그리고 어찌 보면 미천한 신분의 사람이라고 볼 수 있다. 외국인에서부터 주지스님, 한 나라의 왕, 미천한 신분의 사람까지 모두 아울러서 여인과 사랑을 하는 상황이다. 더구나 이런 음란한 노래를 술자리에서 불렀을 테니 그 분위기는 더욱 음란하고 쾌락적이 되었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이 노래가 귀족계층이 아니라 일반 서민들이 술자리에서 분위기를 고조시키기 위해서 부른 에로스적 사랑의 노래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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