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쌍화점> 에 대하여
1. 쌍화점의 내용
2. 주제
3. 기존 연구
4. 나의 견해
1. 쌍화점의 내용
2. 주제
3. 기존 연구
4. 나의 견해
본문내용
다.
마지막으로 주제에 관한 논의인데 이것 역시 매우 다양함을 이미 위에서 살펴보았다. 이 중에서 보통 마지막 연의 내용인 ‘그 잔 데 같이 더러운 곳 없다.’라는 것에서 쌍화점의 주제가 당시 사회의 타락함을 비판하는 노래였다고 하는 주장이 있다. 고려 사회의 당시 환경이 타락했었다는 것은 확실했다는 점이 위의 주장의 근거가 될 수 있겠으나, 그것이 과연 비판거리로 불려졌을까 하는 점에서 생각해 볼 때 이미 위에서 지적했듯 임금 앞에서 불렀던 연행 환경을 고려한다면 비판거리가 아닌 흥밋거리 이야기를 노래했다고 보는 것이 좀 더 타당할 것이다. 즉, 쌍화점이 사회적인 고발 형태를 띤 비판으로 불렸다기보다는 오잠 등의 무리가 연행현장의 흥미를 돋우기 위한 흥밋거리 이야기로서 불려졌다고 보는 것이 옳을 것이다.
@ 참고문헌
김석희,〈쌍화점의 발생 및 수용에 관한 전승사적 고찰〉,《어문논지 권 6-7》, 충남대학교 문리과대학 국어국문학과, 1990.
박노준,〈雙花店攷〉, 《한국학논집 권 11 》,한양대학교 한국학연구소, 1987.
박종수·이격주,〈雙花店 考〉,《논문집 권 16》, 용인대학교, 1998.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2』, 지식산업사, 2005.
마지막으로 주제에 관한 논의인데 이것 역시 매우 다양함을 이미 위에서 살펴보았다. 이 중에서 보통 마지막 연의 내용인 ‘그 잔 데 같이 더러운 곳 없다.’라는 것에서 쌍화점의 주제가 당시 사회의 타락함을 비판하는 노래였다고 하는 주장이 있다. 고려 사회의 당시 환경이 타락했었다는 것은 확실했다는 점이 위의 주장의 근거가 될 수 있겠으나, 그것이 과연 비판거리로 불려졌을까 하는 점에서 생각해 볼 때 이미 위에서 지적했듯 임금 앞에서 불렀던 연행 환경을 고려한다면 비판거리가 아닌 흥밋거리 이야기를 노래했다고 보는 것이 좀 더 타당할 것이다. 즉, 쌍화점이 사회적인 고발 형태를 띤 비판으로 불렸다기보다는 오잠 등의 무리가 연행현장의 흥미를 돋우기 위한 흥밋거리 이야기로서 불려졌다고 보는 것이 옳을 것이다.
@ 참고문헌
김석희,〈쌍화점의 발생 및 수용에 관한 전승사적 고찰〉,《어문논지 권 6-7》, 충남대학교 문리과대학 국어국문학과, 1990.
박노준,〈雙花店攷〉, 《한국학논집 권 11 》,한양대학교 한국학연구소, 1987.
박종수·이격주,〈雙花店 考〉,《논문집 권 16》, 용인대학교, 1998.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2』, 지식산업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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