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유아교육] 우리나라 생태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고 개선과제에 대해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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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생태유아교육] 우리나라 생태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고 개선과제에 대해 서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생태유아교육의 개요
 2. 생태유아교육의 특성
   1) 생태 지향적 가치로의 추구
   2) 고유문화로의 유아교육 지향
   3) 유아교육 패러다임의 전환
 3. 생태유아교육과 유아교육의 비교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4. 생태유아교육을 통한 변화
   1) 생태유아교육을 통한 아이들의 변화
   2) 생태유아교육을 통한 교사들의 변화
   3) 생태유아교육을 통한 부모들의 변화

Ⅲ. 우리나라 생태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과제
 1. 우리나라 생태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1) 생태유아교육 현황
   2) 우리나라 생태유아교육의 문제점과 실천적 장애요인
 2. 우리나라 생태유아교육의 전망
 3. 우리나라 생태유아교육의 과제
   1) 생태유아교육의 실천적과제
   2) 생태유아교육의 학문적, 연구 분야의 과제

Ⅳ. 결 론

Ⅴ. 참고 문헌

본문내용

태적 교실환경 구성 사례, 부모교육 실천 프로그램 사례, 자체 교사교육 사례 등 수없이 많을 것이다. 이와 같은 좋은 사례들을 전국적으로 널리 알려 다른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에서 학술대회나 별도의 실천사례 발표대회를 개최하여 널리 홍보하고 추후 책자로 출판하여 보급할 수도 있을 것이다.
2) 생태유아교육의 학문적, 연구 분야의 과제
생태유아교육의 연구 분야의 과제로는 생태유아교육은 대안교육이 아니다. 생태유아교육은 주류 유아교육의 개혁 즉, 공교육의 개혁을 지향한다. 생태유아교육은 유아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이다. 생태유아교육은 단순한 유아생태교육이 아니다. 따라서 생태유아교육의 연구과제도 그러한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생태유아교육은 아이살림교육 살림생명살림을 지향하고 있으므로 유아교육이라는 이름으로 실행하고 있는 유아교육 관련 당사자들의 활동이 과연 아이살림교육 살림생명살림에 어느 정도 기여하고 있는 가에 연구의 방향이 설정되어야 할 것이다.
아마도 생태유아교육의 연구과제는 현행 유아교육 이론과 방법, 우리 유아교육의 현실과 문제 등과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해 보면서 많은 생각을 하는바, 그 생각들이 바로 생태유아교육의 연구과제이고 연구문제일 것으로 생각된다. 기타 전문서적의 내용과 관련하여 적극 동의하거나 어느 정도 이해되는 측면도 있지만 이론적실증적 근거도 부족한 가운데 자신의 주장만을 펴는 것 같은 느낌도 받았을 것으로 생각된다. 다시 말해서 세부 내용에 관한 각자의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느낌, 생각, 의견, 주장, 대안 등이 생태유아교육의 크고 작은 연구과제나 연구주제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대학원 석박사과정 학생들의 논문 주제는 물론 대학의 관련학과 교수나 연구자 및 유치원 어린이집의 원장과 교사의 연구주제도 생태유아교육의 이론적 접근과 실천적 접근에서 수없이 발굴할 수 있을 것이다. 보다 많은 사람들이 생태유아교육 연구과제에 매달릴 때 한국의 유아교육은 “이중국적 유아교육”의 오명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이미 몇 년 전부터 공사립 유치원에서의 현장사례 시범연구 주제로 생태유아교육 분야를 설정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음은 매우 희망적인 일이다.
여러 학문분야에서 생태주의 내지 생명주의에 기초한 연구와 접근이 활발하게 시도되고 있다. 생태농업, 생명의학, 생태영양학, 생태건축, 생태문학, 생태미술, 생태경제학, 신과학 등이 그것이다. 생태유아교육도 이러한 학문분야와의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인간을 포함한 지구촌의 모든 생명을 살리는 “생명의 학문”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많은 사람들의 다양한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이 아무리 좋은 교육 방안이라고 해도 그 시대 사회의 요구와 흐름을 전혀 무시한다면 지속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기 힘들 것이다. 현재 생태유아교육을 받은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종단연구나 일반유아교육을 받은 아이들과의 비교연구와 같은 실증적 연구를 통해 긍정적 결과를 제시한다면 더욱 지지를 얻게 될 것이다.
예컨대, 생태유아교육은 아이들의 몸과 마음과 영혼을 돌보는데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인간의 마음에 관한 연구는 한국과 동양의 사상과 철학에서 지혜를 찾는 것이 정도이다. 유불선의 핵심사상이 마음이다. 동서고금을 불문하고 “마음이론의 선구자대가는 맹자다”는 사실은 아무도 부저하지 못할 것이다. 또한 우리의 민족종교인 동학, 대종교, 증산교 및 원불교의 사상 또한 마음이론과 마음공부가 핵심이다. 이처럼 마음이론과 마음공부에 관한 연구의 보고가 바로 우리 곁에, 그것도 한글로 해석한 원전 자료와 현대적 해설서까지 무한정으로 널려 있는데도 불구하고 10여 년 전부터 유아교육 관련 연구자들의 상당수가 서양에서 역수입된 Mind Theory"에 관한 원서를 가지고 연구한 논문들을 수없이 발표하고 있다. 이와 같은 연구풍토를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하는 것은 사람마다 의견이 다르니 각자 생각해 볼만한 문제이다.
Ⅳ. 결 론
우리민족은 본래 경천명하고 순천리 하는 민족이며, 시대적 기운과 세상 흐름의 변화를 이끌어 갈 수 있는 창조적 잠재력을 지닌 민족이다. 더욱이 지금 한국 유아교육계를 주도하는 교수들을 비롯한 주요 인사들의 대부분이 50대, 60대로서 지천명과 이순의 연령으로 생태유아교육이 몸과 마음으로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는 시기적 여건도 충분히 갖추어져 있다. 한두 사람이 꾸면 꿈이지만 여러 사람이 함께 꾸면 현실이 되듯이 유아교육 관계자들의 의식 전환과 삶으로의 실천은 아이살림생명살림의 생태유아교육을 현실로 만들어 낼 것이다.
그리하여 취학 전 아이들에게 영어교육을 전면 금지한 법률을 제정시행하고 있는 대만이나 소, 돼지, 닭들도 야외에서 돌아다니는 실외놀이를 허용하는 동물복지법을 재정시행하고 있는 스웨덴의 경우처럼 우리나라에서도 아이살림생명살림이 법률로 보장되는 신명나는 세상도 만들어 낼 것이다. 우리도 이미 새벽종을 울렸다. 지난 2005년 6월 30일 국회 의원회관 104호실에서 “아이들의 건강과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2005인 선언”이라는 뜻 깊은 행사가 있었다.
이 행사는 친환경농업, 건강, 교육, 학부모, 생명평화, 식품안전, 전통의료, 학교급식, 체육, 금연약물, 환경 등의 관련단체들의 대표와 사회원로 2,005인이 아이들의 건강을 지켜내지 못하고 지속 불가능한 사회로 치닫는 현실에 대한 반성과 참회의 선언을 하고, 향후 아이들의 건강과 지속가능사회를 만들기 위해 관련단체들이 연대하여 가칭 “국민건강기본법” 제정 등 다양한 실천운동을 추진하기로 다짐한 자리였다. 아이들은 신명나는 아이로 나라나서 신명나는 세상을 만들어 갈 인류의 꿈이고 희망이다.
Ⅴ. 참고 문헌
1. 임재택(2018), 생태유아교육의 사상 (아이를 주체적으로 생명인으로 키우는 생태유아교육), 공동체
2. 임재택(2018), 생태유아교육의 역사 (기본 유아교육 보육 혁신의 발자취), 공동체
3. 장인영(2016), 유아생태교육의 이론과 실제 (누리과정에 따른), 창지사
4. 하정연ㆍ신주연(2011), 생태유아교육, 꼬망세
5. 임재택 저(2008), 생태유아교육개론,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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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12.08
  • 저작시기201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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