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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 픽션을 가미한 영화, 다큐영화. 물론 우리가 보고 있는 다큐멘터리 중 100프로 진실로 된 이야기는 없을 것이다. 카메라가 돌아가는 순간 분명 연출은 가미된다. 하지만 감독은 카메라가 돌아감에도 최대한 진실에 가깝고 리얼리티하게 연출하려 할 것이다. 이럴 경우 내 생각은 아예 다큐멘터리에 대놓고 픽션을 보여주자는 주장이다. <바시르와 왈츠를>처럼 ‘이 이야기는 다큐멘터리이면서 영화입니다’라는 목소리를 당당하게 하자는 것이다. 그렇다면 보는 사람도 이것이 사실인가, 픽션인가 라는 고민도 하지 않고 편안하게 이것은 ‘사실을 바탕으로 픽션이 들어간 다큐영화’라고 생각하며 볼 수 있지 않을까.
우리가 알기로 최초의 영화는 뤼미에르 형제가 만든 <시오타역의 기차의 도착>으로 알고 있다. 그런데 최초의 다큐멘터리 역시 같은 작품이다. 영화를 공부하는 사람들은 <시오타역의 기차의 도착>이 영화라고 하겠지만 곰곰이 생각하고 작품을 본다면 역에 도착하는 기차의 모습을 찍은 것은 결국 현재 다큐멘터리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이다. 그렇기에 우리가 가르고 있는 영화와 다큐멘터리는 우습게도 같은 역사의 줄기를 가지고 있다.
세상은 변화하고 영화도 많이 달라지고 있다. 장르도 무궁무진하다. 우리나라에서 유난히 다큐멘터리가 멸시받고 있는 것 같다. 영화의 하위장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은 것 같다. 하지만 내 의견은 다르다. 영화보다 다큐멘터리가 더 위다. 다큐멘터리 안에 영화가 속해 있다. 이제는 좀 더 넓은 시각으로 다큐멘터리와 영화의 차이점을 비교하며 가르는 것이 아니라 공통점을 찾아보고 같은 부류로 이해해야 할 것이다.
우리가 알기로 최초의 영화는 뤼미에르 형제가 만든 <시오타역의 기차의 도착>으로 알고 있다. 그런데 최초의 다큐멘터리 역시 같은 작품이다. 영화를 공부하는 사람들은 <시오타역의 기차의 도착>이 영화라고 하겠지만 곰곰이 생각하고 작품을 본다면 역에 도착하는 기차의 모습을 찍은 것은 결국 현재 다큐멘터리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이다. 그렇기에 우리가 가르고 있는 영화와 다큐멘터리는 우습게도 같은 역사의 줄기를 가지고 있다.
세상은 변화하고 영화도 많이 달라지고 있다. 장르도 무궁무진하다. 우리나라에서 유난히 다큐멘터리가 멸시받고 있는 것 같다. 영화의 하위장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은 것 같다. 하지만 내 의견은 다르다. 영화보다 다큐멘터리가 더 위다. 다큐멘터리 안에 영화가 속해 있다. 이제는 좀 더 넓은 시각으로 다큐멘터리와 영화의 차이점을 비교하며 가르는 것이 아니라 공통점을 찾아보고 같은 부류로 이해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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