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나만의 창문을 벗어나 세 개의 창을 바라보기
2) 타인의 창에 대한 되돌아보기
3) 끊임없는 미지에 대한 탐구
2) 타인의 창에 대한 되돌아보기
3) 끊임없는 미지에 대한 탐구
본문내용
대한 탐구
마지막으로, 아직 보지 못한 4사분면의 영역이 있다. 정신분석학자 라깡은 자아를 의식과 무의식으로 분류했다. 무의식은 분명 스스로에게 속한 영역이지만, 의식적으로 통제할 수 없고 의식하고 있는 영역이 아니기에 우리는 결코 무의식에 대해서 모든 것을 알 수 없다. 4사분면인 미지의 영역은 무의식의 영역과도 같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이 미지의 영역에 대해서 우리 자신을 발전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바로 타인을 보는 것이다. 우리는 타인에게서 새로운 특성을 찾는다. 이러한 특성은 나에게는 없는 것이거나 부족한 것일 수 있다. 이러한 특성이 비록 나에게는 없어도 타인을 보면서 나 자신을 끊임없이 발전시켜 나가며, 나 자신을 완성시켜 나갈 수 있을 것이다.
4) 참고문헌 및 출처
김정란(2014), 「화법교육에서 자아 인식의 실태와 교육적 시사점」, 『화법연구』 24(0), 한국화법학회.
박수경(2016), 「조하리의 창(johari`s window)에 나타난 통합체육 내 체육교사의 지적장애학생 지도 어려움 해결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체육학회지』 55(2), 한국체육학회.
백과사전 ‘조하리의 창’
백과사전 철학사전 ‘라캉’
마지막으로, 아직 보지 못한 4사분면의 영역이 있다. 정신분석학자 라깡은 자아를 의식과 무의식으로 분류했다. 무의식은 분명 스스로에게 속한 영역이지만, 의식적으로 통제할 수 없고 의식하고 있는 영역이 아니기에 우리는 결코 무의식에 대해서 모든 것을 알 수 없다. 4사분면인 미지의 영역은 무의식의 영역과도 같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이 미지의 영역에 대해서 우리 자신을 발전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바로 타인을 보는 것이다. 우리는 타인에게서 새로운 특성을 찾는다. 이러한 특성은 나에게는 없는 것이거나 부족한 것일 수 있다. 이러한 특성이 비록 나에게는 없어도 타인을 보면서 나 자신을 끊임없이 발전시켜 나가며, 나 자신을 완성시켜 나갈 수 있을 것이다.
4) 참고문헌 및 출처
김정란(2014), 「화법교육에서 자아 인식의 실태와 교육적 시사점」, 『화법연구』 24(0), 한국화법학회.
박수경(2016), 「조하리의 창(johari`s window)에 나타난 통합체육 내 체육교사의 지적장애학생 지도 어려움 해결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체육학회지』 55(2), 한국체육학회.
백과사전 ‘조하리의 창’
백과사전 철학사전 ‘라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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