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주의
2. 문화상대주의
3. 다문화주의와 문화상대주의의 비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다문화주의
2. 문화상대주의
3. 다문화주의와 문화상대주의의 비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통합을 실현하는 방안이 다문화주의 정책의 기본방향이라면 문화상대주의는 소수자들의 각 문화의 다양성을 인정해 주면서 이를 통한 사회공존이 이루어지는 현상을 정책의 기본방향으로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Ⅲ. 결론
인류의 각 나라는 나라마다 독특하면서도 특수한 문화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다양한 문화를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사회의 입장에서 이해하려는 태도가 필요하다. 따라서 각 문화에 대하여 우월 한가 또는 열등한가를 비교하는 것은 의미가 없으며 다양하게 변화되는 환경에 맞게 특정한 사회의 문화를 구축하고 실현해 나가는 게 필요할 것이다. 그 나라의 문화는 오랜 세월을 걸쳐서 학습되어지고 축적되어 온 삶의 결과라고 할 수 있으며 나라마다 독창적으로 형성되어 있다. . 각 나라마다 다문화에 관한 시각은 그들에게 맞는 정책과 교육, 다문화에 대한 담론에 매우 큰 영향을 준다. 이런 다문화주의와 문화상대주의는 보는 관점에 따라 장단점이 존재하고 있다는 것도 어쩔 수 없다. 현대사회에서 우리나라도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는 다문화 현상에 대한 사회통합적인 차원에서 적절한 대책이 과제로 남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Ⅳ. 참고문헌
김희강 이용승 김현미 외 11명 저, 한국 다문화주의 비판, 앨피, 2016
파트릭 사비단 저 이산호, 김휘택 역, 다문화주의, 경진, 2012
정장엽, 한국 다문화정책의 성격분석, 순천대, 2013
한승완, '다문화주의' 담론과 한국적 다문화주의의 정책 방향, 국가안보전략연구원, 2007
정진웅, 문화상대주의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 덕성여대열린교육연구소, 2011
Ⅲ. 결론
인류의 각 나라는 나라마다 독특하면서도 특수한 문화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다양한 문화를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사회의 입장에서 이해하려는 태도가 필요하다. 따라서 각 문화에 대하여 우월 한가 또는 열등한가를 비교하는 것은 의미가 없으며 다양하게 변화되는 환경에 맞게 특정한 사회의 문화를 구축하고 실현해 나가는 게 필요할 것이다. 그 나라의 문화는 오랜 세월을 걸쳐서 학습되어지고 축적되어 온 삶의 결과라고 할 수 있으며 나라마다 독창적으로 형성되어 있다. . 각 나라마다 다문화에 관한 시각은 그들에게 맞는 정책과 교육, 다문화에 대한 담론에 매우 큰 영향을 준다. 이런 다문화주의와 문화상대주의는 보는 관점에 따라 장단점이 존재하고 있다는 것도 어쩔 수 없다. 현대사회에서 우리나라도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는 다문화 현상에 대한 사회통합적인 차원에서 적절한 대책이 과제로 남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Ⅳ. 참고문헌
김희강 이용승 김현미 외 11명 저, 한국 다문화주의 비판, 앨피, 2016
파트릭 사비단 저 이산호, 김휘택 역, 다문화주의, 경진, 2012
정장엽, 한국 다문화정책의 성격분석, 순천대, 2013
한승완, '다문화주의' 담론과 한국적 다문화주의의 정책 방향, 국가안보전략연구원, 2007
정진웅, 문화상대주의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 덕성여대열린교육연구소,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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