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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항을 통해 일본으로 건너온 구술자, 한국인이라는 이유로 ‘조센진’이라는 차별의 이름을 들으며 소년기를 보낸 구술자, 그 외에도 많은 구술자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언어의 장벽이 있는 상황에서도 구술자들이 한 말을 생생하게 전해들을 수 있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인터뷰에서 창가학회에 대해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시선이 거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면에서는 창가학회를 객관적으로 보기 힘들 것 같고, 독자들에게도 약간은 진실적으로 다가기 어렵다고 생각했다.
창가학회는 일본의 타 종교에 비해 재일한국인이 다가갈 수 있는 많은 요소들을 가지고 있었고, 그들의 인터뷰에서 그동안 재일한국인으로 지내오며 느꼈던 수많은 감정들과 창가학회에서 느낄 수 있는 기쁨들을 간접적으로나마 느낄 수 있었던 것 같다.
창가학회는 일본의 타 종교에 비해 재일한국인이 다가갈 수 있는 많은 요소들을 가지고 있었고, 그들의 인터뷰에서 그동안 재일한국인으로 지내오며 느꼈던 수많은 감정들과 창가학회에서 느낄 수 있는 기쁨들을 간접적으로나마 느낄 수 있었던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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