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다문화주의와 교육에의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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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레포트) 다문화주의와 교육에의 적용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주제 선정 이유

2. 다문화주의

-다문화주의의 개념

-다문화 이론

-다문화 정책

-다문화교육

1)다문화교육의 개념

2)다문화교육의 필요성

3)다문화교육에 대한 비판


3. 다문화주의 관련 경험 사례와 교육적 적용

4. 느낀 점

5. 참고문헌

본문내용

통점과 차이점
세계 공동체
협력과 공존의 상호의존적인 세계
한국 상황 이해
한국문화
고유한 한국문화의 구성 요소와 그 특징
한국사회의 변화
다문화적 특징이 나타나고 있는 한국사회
기능측면
의사소통능력
한국말과 글
한국어 습득 및 표현 능력
의사소통
언어와 상징을 통한 의사소통 능력
다문화현상 분석능력
조사
다문화 현상 이래를 위한 자료 수집
해석
다양한 관점에서 다문화 현상 분석과 해석
대인 및 집단 기능
민주적 절차 준수
대화, 타협, 다수결의 원리 등 준수
의사결정
개인 의사결정 및 집단 의사결정
갈등 해결
문화적 갈등의 합리적, 평화적 해결
가치·태도 측면
정체성확립 및 상호존중
자아 정체성
긍정적, 다면적 자아상 확립 및 타인 존중
자문화 의식
자국 문화에 대한 자부심 확립
다름에 대한 인정과 포용
이질적 외모
이질적 외모에 대한 거부감 및 편견 해소
타문화
타문화에 대한 편견 해소 및 포용
사회적소수자
계층, 성, 장애 등으로 인한 사회적 소수자 포용
위 사례에 제시된 진용이의 정체성은 다양하다. 중국과 한국을 오가며 중국의 다양한 문화와 한국의 다양한 문화를 동시에 접했기 때문에 ‘한국인’이라는 하나의 정체성을 지니고 있는 아이들과 견주어 봤을 때 혼란스러울 것이다. 하지만 정체성을 단 하나로 규명하는 것은 불가능 할 뿐더러 옳은 방향이 아니다. 오히려 다문화 학생들에게 필요한 것은 다양한 정체성을 받아들일 수 있는 폭넓은 시야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위에 제시된 표와 같이 다문화 학생들에게 지식, 기능, 가치·태도로 크게 세분화 하여 그에 맞는 범주와 하위 요소를 설정하여 단계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정체성 혼돈으로 인해 다문화 학생은 자신의 존재를 부정하고, 스스로에 대한 자존감 역시 낮아질 가능성이 있다. 이런 다문화 학생에게 어떤 나라 사람이라는 것을 선택하도록 유도하는 것은 바른 교육이 아닐 것이다. 다문화 학생이 지닌 특수성을 인정하고 다양한 정체성을 지닐 수 있다는 것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다문화 학생이 이러한 혼란으로 인해 자신을 부정하지 않도록 돕는 활동을 병행해야 할 것이다.
<<다문화 학생의 자아 존중감 형성을 위한 활동지 예시>>
<아더의 코>
아더는 자신의 코에 불만이 많은 개미핥기다. 아더는 언제나 자신의 외모 중에 특히 코에 불만이 많아서 다른 코와 바꾸려고 병원을 찾아간다. 병원을 찾아간 아더는 병원에 있는 여러 가지 코를 가져다가 붙이고 자신에게 어울리는지 알아본다. 그러나 결코 아무 코도 자신에게 맞지 않음을 알고 결국에는 자신의 코가 자기 자신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코라는 것을 알고 병원을 나온다. 그 후 아더는 자신의 코에 만족하며 살게 된다.
- 아더는 왜 자신의 코를 싫어했을까?
- 그럴 때 아더의 기분은 어땠을까?
- 아더는 왜 코를 바꾸지 않았을까?
- 아더의 긴 코는 어떤 좋은 점이 있을까?
지금까지의 사례와 교육적 적용을 통해 살펴보면 1. 다문화에 대한 편견과 차별 해소를 위한 인식적 전환 2. 다문화 학생의 언어 교육과 전문적인 교사에 대한 필요성, 실질적인 조화를 위한 학급 적 단위의 프로그램의 필요성 3. 다문화 2세에 대한 정체성 확립과 자아 존중감의 문제로 요약해 볼 수 있다. 이 밖에도 다문화와 관련된 논의와 교육적 필요성은 다양하다.
4. 느낀 점
과제를 하며 느낀 것은, 어떤 사항에 대해 그것이 효과적인 결과를 낼 수 있도록 교육에 적용시키는 것이 무척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간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만들고, 심지어 시험문제를 제출하시는 분들에게까지 존경의 마음이 미치게 되었다.
과제를 하며 다문화를 우리 도덕 교육이 어떻게 수용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을 가장 많이 했던 것 같다. 다문화 인구가 늘어나고 있지만, 교과목 내에서도 다문화와 관련된 교육 내용은 아직도 많이 부족한 편이다. 하지만, 교과 과정을 보고 다문화 학생들의 고충에 대해 지난날들을 돌이켜 보니 도덕 교과를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이 많다는 희망을 갖게 되었다.
도덕 교과는 아이들의 편견을 제거하고 관용과 통합의 관점을 지향하기 때문에 그것을 다문화에 적용시키는 것은 어렵지 않았다. 하지만 다문화 학생의 실질적인 적응 문제나 체계적인 제도가 잡히지 않은 상황에서 학교생활을 하는 것은 많은 이들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했다. 또한 다문화 아이의 개인적인 정서 문제 역시 시급해 해결 되어야 할 과제라는 생각이 들었다.
한국은 지나치게 ‘단일민족’을 숭배하는 사회이다. 신화로부터 시작해 실제 인구 구성까지 한국인이 대다수를 차지하는 사회 속에서 나와 다른 사람은 배척의 대상으로 여겨지기 쉽다. 이런 상황 속에서 살아온 한국인들이 갑작스럽게 맞이한 세계화를 받아들이기란 쉽지 않아 보인다. 다문화 시대에 대해 우리 스스로도 어떤 태도와 마음가짐으로 대할 것인지 깊은 고민과 성찰이 필요한 순간인 것 같다.
이번 과제를 통해 다문화가 그냥 단순히 외국인들이 많아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절실히 느꼈다. 나 역시 그들을 우리 사회의 공동 구성원이자 동반자라는 의식 보다는 머물다 가는 외국인 정도로 생각했던 것 같다. 하지만 이것이 얼마나 잘못된 생각인지 깨닫기 까지는 그리 오래 걸리지 않았다.
다문화와 관련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것이 다문화 구성원들을 위한 것인지, 세계화 시대에 다양한 인구의 수용에 따라 기존에 한국인들은 어떤 태도를 지녀야 하는지에 대한 기본적인 고민인 것 같다. 끝으로 한국 사회의 다문화의 기류가 보다 성숙해 질 수 있도록 의식의 전환과 실질적이고 체계적인 제도의 구축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5. 참고문헌
네이선 그레이저,『우리는 이제 모두 다문화인이다』, (미래를 소유한 사람들)
박순철,「초등학생의 다문화 정체성 함양을 위한 교육 방안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비판사회학회,『사회학, 비판적 사회읽기』, (한울 아카데미)
이현래,「다문화교육 프로그램 운영실태 및 발전방안에 대한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 국제이해교육원,『다문화 사회의 이해』, (동녘)
허은주 외,『현대 교육사회학』, (양서원)
그 외 다문화주의 강의 유인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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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2.02
  • 저작시기20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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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798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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