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 론
2. 삿포로 농학교와 삿포로 밴드
3. 삿포로 독립교회와 무교회주의
4. 결 론
참 고 문 헌
2. 삿포로 농학교와 삿포로 밴드
3. 삿포로 독립교회와 무교회주의
4. 결 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를 탄생시켰던 것이다.
삿포로 밴드에서도 볼 수 있듯이 일본의 기독교는 소수 엘리트층에 의해서만 받아들여져 개별적으로는 독특한 사상이 나왔을지 모르지만, 민중적 종교는 되지 못한 면이 아쉬운 부분이다. 도히 아키오 선생이 몰락 무사계급의 사족을 민중의 범주에 넣으려고 하였지만, 결코 이들은 민중일 수 없는 것이다.
참 고 문 헌
윤혜원, 『일본 기독교의 역사적 성격』,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1995
박영원, 김영남, 『일본 문화와 기독교』, 대학생성경읽기선교회, 2009
서정민, 『한일 기독교 관계사 연구』, 대한기독교서회, 2002
사와 마사히코, 『일본기독교사』, 대한기독교서회, 1995
김광수, 『아시아기독교확장사』, 기독교문사, 1973
도히 아키오, 서정민 역, 『일본 기독교의 사론적 이해』,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1993
도히 아키오, 김수진 역, 『일본기독교사』, 기독교문사, 1991
김수진, 『일본 개신교회사』, 홍성사, 1993
미우라 히로시, 오수미 역, 『우치무라 간조의 삶과 사상』, 예영커뮤니케이션, 2000
김현철, 『우치무라 간조의 ‘교회이해’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John F. Howes, 『Japan\'s Modern Prophet:Uchimura Kanzo 1861-1930』, UBC Press The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2005
Charles H. Germany, 『The Response of the Church in Changing Japan』, Friendship press, 1967
삿포로 밴드에서도 볼 수 있듯이 일본의 기독교는 소수 엘리트층에 의해서만 받아들여져 개별적으로는 독특한 사상이 나왔을지 모르지만, 민중적 종교는 되지 못한 면이 아쉬운 부분이다. 도히 아키오 선생이 몰락 무사계급의 사족을 민중의 범주에 넣으려고 하였지만, 결코 이들은 민중일 수 없는 것이다.
참 고 문 헌
윤혜원, 『일본 기독교의 역사적 성격』,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1995
박영원, 김영남, 『일본 문화와 기독교』, 대학생성경읽기선교회, 2009
서정민, 『한일 기독교 관계사 연구』, 대한기독교서회, 2002
사와 마사히코, 『일본기독교사』, 대한기독교서회, 1995
김광수, 『아시아기독교확장사』, 기독교문사, 1973
도히 아키오, 서정민 역, 『일본 기독교의 사론적 이해』,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1993
도히 아키오, 김수진 역, 『일본기독교사』, 기독교문사, 1991
김수진, 『일본 개신교회사』, 홍성사, 1993
미우라 히로시, 오수미 역, 『우치무라 간조의 삶과 사상』, 예영커뮤니케이션, 2000
김현철, 『우치무라 간조의 ‘교회이해’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John F. Howes, 『Japan\'s Modern Prophet:Uchimura Kanzo 1861-1930』, UBC Press The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2005
Charles H. Germany, 『The Response of the Church in Changing Japan』, Friendship press, 1967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