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 VR기술의 현황과 활용 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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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상현실 VR기술의 현황과 활용 콘텐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VR정의

2.VR과 AR비교

3.VR기술의 현황

4.VR기술 활용사례

5.VR에 대한 다양한 논의

본문내용

현실이 활용되고 있다. 부동산 중개업소에서는 건물을 360도 카메라로 찍어서 좋은 시설과 구조를 광고할 수 있고 이용자는 건물이 완성되기 전에 가상공간으로 미리 체험을 하거나 직접 방문하지 않더라도 주택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5.VR에 대한 다양한 논의
VR 기술이 시장성을 갖고 주목 받게 된 것은 최근의 일이다. 하지만 사실 가상현실에 대한 고찰은 이전부터 오래 논의되어온 주제였다. 플라톤의 이데아론을 보면 인간의 인식이 성립하는 과정과 존재, 진리에 대한 탐구 그리고 가상 현실과 실존에 대한 고민들이 존재했고, 지금은 그것들이 기술의 실현을 통해 증명되고 있을 뿐이다. 파생실재 개념을 VR에 적용하여 보면, 미디어가 제공하는 이미지는 실재보다 더 실재같은 파상 실재로 인식될 수 있고, 수용자가 미디어의 존재를 망각하면 미디어의 의미는 증발하게 된다는 점에서 VR은 이용자들로 하여금 지금까지의 현실 세계와는 전혀 다른 세계들을 체험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이는 실재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용자는 VR기기를 통해 경험하는 가상 속 공간을 현실에 실존하는 것으로 지각적 착각을 느끼게 되며 결국 가상공간 속에서 실존감을 느끼고 매체의 존재를 망각하게 되어 ‘하나의 실재’가 된다. 물리적 세계가 아닌 곳에서 현실과 같은 경험을 느낀다는 ‘실재감’의 개념은 실증적으로 검증되는 중이다. 실재감이란 본래 물리적인 환경 속에서 신체의 감각 기관을 통하여 주변 정보를 파악하고 자신의 존재를 인식함에서부터 출발하는 개념인데, VR에 관한 연구들에서 물리적 접촉이 배제된 가상의 환경에서도 지각될 수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현재 보급된 VR 기술은 시각과 청각적인 자극만으로 영향을 주는 한계를 지니지만 전체 감각 기관 중 인간이 인식하는 외부 정보의 양은 시각기관이 80%, 청각 기관이 15%이기 때문이다. 즉 현재의 VR 기술은 이용자에게 인지적 착각을 유발해 높은 실재감을 제공하는데 충분한 조건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기술과 미디어가 발전해 나가는 현시점에서 그것을 적절하고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참고문헌
유미, 가상현실영화의 개념과 제작 기술 분석, 애니메이션연구, 11권 5호, 2015.
오영진, 공감장치로서의 가상현실, 한국문학연구, 54호, 2017.
전황수 외 2인, 가상현실의 국내외 적용 동향, 산업전략연구, 32권 1호, 2017.
  • 가격1,5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9.02.25
  • 저작시기2018.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81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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