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기독교] 기리시탄 시대의 박해 (1587-1643)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일본 기독교] 기리시탄 시대의 박해 (1587-1643)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들어가며

2. 전국시대에서 막부체제로 vs 기리시탄 교회와의 관계

3. 토요토미 히데요시(豊臣秀吉,1587-1643)

4. 도쿠가와 이에야스(德天家康,1543-1616)
4-1. 탄압사례
4.2 탄압 방식 vs 순교 방식

5. 막부 시마바라(島原) 전쟁 (1637-38)

6. 결론

본문내용

상적으로나 종교적, 경제적으로 위협을 주었다. 또한 처음에는 포르투갈이나 스페인과의 무역을 통한 경제적 실리를 얻는데 선교사들이 중재적인 역할을 하였으나 기독교적인 색채를 배제하고 무역을 해오려는 네덜란드 같은 개신교 국가들의 등장으로 굳이 천주교를 옹호해야 할 필요를 느끼지 않게 되기도 한다.
기리시탄의 박해는 처음에는 교회의 우두머리들을 중심으로 진행되다가 차츰 크리스찬 대중들로 확산된다. 이것은 다른 한편으로는 상층을 타겟으로 선교를 진행하였던 카톨릭 선교가 박해과정에서 일반 대중에게 오히려 확산되었음을 반증하는 것이라고도 하겠다. 어쨌든 기리시탄 박해 이후의 기독교인들은 또 다른 방식의 생존을 해야만 했다.
질문
1.도쿠가와 체제의 보수적, 제한적 성격은 인정한다. 그러나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기리시단을 박해하는 것을 쇄국정책이라고 보는 의견에 대하여 과연 그렇게 봐야하는가? 이러한 시각은 일본을 세계사의 주류에서 떼어내려는 의식적 시도의 지표는 아닌가? 이러한 쇄국정책이 빚은 결과가 이 시대 전체의 성격을 규정할 정도로 포괄적이었는가? 이것은 오히려 쇄국정책이라고 보기 보다는 오히려 내적 통일을 이루어 그들이 서구 제국들의 수동적인 피해자가 되기보다는 그들이 동북아의 중심이 된 제국주의를 펼쳐나가려는 노력의 일환은 아니었을까?
2. 노부나가 시기에는 오히려 불교(일향종 등)를 위협적인 세력으로 보아 대대적인 탄압을 하였는데 반해박해시기 기독교도의 배교가 불교 절에 속하게 되는 것으로 바로 연결되는 상황에 대하여...왜 기독교는 배척을 받고 불교는 환영을 받게 되는 것인가? 불교는 경제적, 종교적, 정치적인 면에서 막부에 덜 위협적이고 오히려 도움이 되는 입장을 취하고 있었는가?
참고문헌
국립진주박물관 편집,『임진왜란과 도요토미 히데요시』서울: 부키, 2003.
김상근,『동서문화의 교류와 예수회 선교역사』서울: 한들출판사, 2006.
루이스 프로이스,『도요토미 히데요시』서울: 부키, 2005.
엔도 슈사쿠 지음/ 공문해 역,『침묵』, 서울: 홍성사, 1982.
존 W. 홀 지음/ 박영재 역, 『일본사』서울: 역민사, 2003.
澤正彦, 『日本基督敎史』.서울: 大韓基督敎書會. 1979.
Anesaki, Masaharu \"Prosecution of Kirishitans after the Shimabara Insurrection\" Monumenta Nipponica Jul.1938, pp.293-300
Boxer, Charles. The Christian Century in Japan 1549-1650.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967.
Breen, John and Williams. Mark Edit. Japan and Christianity: Impacts and Responses London: Macmillan Press, 1996.
Cieslik, Hubert. The Great Martyrdom in Edo 1623. Its Causes, Course, Consequences Monumenta Nipponica, Vol.10, 1954, 1-44.
Drummond, Richard Henry A History of Christianity in Japan Michigan William B. Eerdmans Publishing Company,1971.
Ebisawa Arimichi, comp. Christianity in Japan: A Bibliogaphy of Japanese Chinese Sources, Part I(1534-1858). Tokyo: The Committee on Asian Cultural Studies, International Chritian University, 1960.
Jurgis, Elisonas \"Christianity and the Daimyo,\" The Cambridge History of Japan Vol. 4: Early Modern Japan, John Whitney Hall ed.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1.
Ikuo Higashibaba. Christianity in Early Modern Japan: Kieishitan Belief and Practice Brill. 2001.
Jenne, Joseph. A History of the Catholic Church in Japan: From the Beginnings to the Early Meiji Era (1549-1873). Tokyo: Oriens Institute for Religious Research, 1973.
Johannes Laures, S.J. The Catholic Church in Japan Rutland, Vermont and Tokyo, Japan: Charles E. Tuttle Company,1954.
Jurgis, Elisonas \" Christianity and the Daimyo\",
M. Paske-Smith C.B.E., H.B.M. Consul, Osaka Edit. Japanese Traditions of Christianity : Being Some Old Translations from the Japanese, With British Consular Reports of the Persecutions of 1868-1872 Kobe: J. L. Thompson & Co LTD., and London: Kegan Paul Trench Trubner, & Co. LTD., 昭和 5年.
Mcmullin, Neil. Buddhism and the State in Sixteenth Century Japan. Princeton: Princeton University Press,1984.
Moran, J.F. The Japanese and Jesuits. London: Routledge,1993.
Okada Akio, Kirishitan daimyo. Rekishi shinsho 86. Tokyo: Kyoikusha,1985.
  • 가격2,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9.02.04
  • 저작시기2019.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8192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