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로동당 연구 - 지도사상과 구조변화를 중심으로 - 주체사상 이론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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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 로동당 연구 - 지도사상과 구조변화를 중심으로 - 주체사상 이론 역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가 있었음,
-대대적인 당내 숙청이 전개됨.
-1968년 말 군 수뇌부에 대한 대대적인 숙청이 있었음,
-당에 대한 군 장악을 확고히 하기 위해 군에 당이 지도하는 정치위원을 둠, 각 간부들은 당이 통제 함.
-제5차 당 대회에는 당이 군 지도를 명확히 하기 위해 중앙위원회 내에 군사위원회를 설치함.
-제 5차 당 대회 때 지도부의 대폭 변동으로 보아 숙청의 성격을 띄고 있음,
제4장 유일지도체계의 확립과 후계체제의 등장
1.유일지도체계의 확립
▶1960년대 후반부터 김일성 개인숭배와 유일사상체계 확립운동을 통하여 유일지도체계 확립에 필요한 사회, 문화적 기반을 닦아온 조선로동당은 곧 유일지도체계의 이론화와 법적 제도화를 추진하였다.
-당성: 당과 수령에 대한 무한한 충실성.
-혁명적 수령관을 주체사상의 기본원리와 접목시키고자 하였음,
-전체사회의 유일지도체계는 새로운 헌법제정을 계기로 법적으로 제도화됨.
▶조선로동당은 자신들이 ‘주체 형의 당’이라고 천명함.
2.김정일 후계체제의 등장
1)당내 세대교체와 김정일 후계체제의 등장
▶당은 김정일 후계자 부상에 대비해 1972년 말부터 당증 교화사업을 전개함.
▶1973.2.3대 혁명소조운동을 발기함.
▶새로운 혁명의 세대가 주체로 부각됨, 김정일 후계체제가 가시화됨.,‘당 중앙’으로 호칭함.
-김정일은 당권을 장악하면서 속도전을 내세움.‘70일 전투’ 발기함.
-김정일의 독점적 당 장악으로 불협화음이 생김.(김동규를 숙청함)
▶김정일이 주체사상의 체계화
2)당 제6차 대회와 김정일 후계체제의 확립
▶1980.100조선 로동당 제 6차 대회를 개최함
-후계자로서의 김정일.
-후계체제를 확고히 하기 위해 중앙조직이 개편됨.(김정일은 정치국, 비서국, 군사위원회라는 당내 3대 권력기구에 모두 선출됨.)
-1980년대의 중요과제로 혁명전통의 계승 발전을 공식화 함.
-지도부의 세대교체. 김환, 연형묵, 오극렬, 김강환, 최상욱 등. 항일혁명 2세대와 실무형 지도자들임.
▶김정일 후계체제가 공고화 된 뒤 찬양이 공개화되기 시작함. 이로서 조선로동당과 북한사회에 혁명적 수령관에 기초한 수령-후계자로 이어지는 유일지도체계의 최종 골격이 완성됨.
제 5장 유일지도체계 형성과정상의 문제점
*유일지도체계 형성 과정 중 많은 문제점들이 있어왔음, 지금의 북한이 직면하고 있는 많은 문제들이 여기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유일지도체계의 실제 형성과정에서 문제점
-개인숭배의 폐해(사회문화적, 경제적 측면)
-유일지도체계의 사회적 비 효율성: 정치적 역동성이 억제되고 사회의 체계화, 획일적 집단주의화가 진행. 창조성과 체제 비판정신이 발현할 수 있는 공간을 봉쇄함.
수령의 무오류성, 탁월한 영도를 강조하기 위해 열거한 업적들은 시행착오를 반성하고 그를 사회 발전의 동력으로 전환시킬 수 있는 메커니즘을 파괴시킴.
-유일지도체계는 최고지도자의 유고시 체제불안을 나타낼 수 있는 소지.
▶사회주의 국가의 공산당이 활력 있게 사회발전을 담보할 수 있는 지도체제는 집체적 지도체제임.
결론: 평가와 전망
조선로동당의 지도사상과 구조를 이루고 있는 주체사상과 유일지도체계에 대한 총괄
▶주체사상
√조선혁명의 특수성을 주체적인 관점에서 보편적 원리와 결합시키려 했다는 점에서 상당한 합리성을 가지고 출발함.
-사상, 이론, 방법의 전일적 체계로 제시되면서 지도사상으로서의 전략적 합리성을 상실하고 목적론적이며 주의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게 됨.
√현재의 주체사상은 주체사상은 현실에서 ‘사상론’이라는 과도하게 주의주의적 사회운용 논리를 떠받치는 사상이론적 기초가 됨. 주체사상이 유일지도체계에 복무하게 되면서 심화됨.
원래인민대중의 자주성 실현 사상으로 제시되었으나 인민대중을 수령의 피동체로 전락시킬 모순을 내재적으로 담재함.
▶유일지도체계
√김일성 절대권력과 개인숭배에 기초해서 형성되기 시작함. 혁명적 수령관과 사회정치적 생명체론이라는 목적론적인 이론구조가 만들어 지므로 완성됨.
√역사와 현실에서 개인숭배와 동원사회체계, 1인 절대 권력 등에 기반 하면서 민주적 역동성, 개인의 창의력을 억제함.
√혁명적 수령관, 사회정치적 생명체론의 문제점.
-수령과 후계자의 절대 권력을 재생산하고 전달하기 위해 만들어진 목적론적이며 주의주의적인 담화구조를 핵심적 틀로 내장하고 있어 이는 원천적으로 합리성을 결여한 채 등장.
-탄력적인 사회운용을 가로막음,
√유일지도체계가 등장하는 계기 1967년을 기점으로 북한사회에서 사회문화적으로 심각한 공간 굴절이동 이것이 유일지도체계로 전화시키는 결절점.
-모든 정치 사회활동이 수령이라는 절대 권력자를 중심으로 편재됨. 주체사상도 수령사상의 위대성을 입증하기 위해서 김일성주의로까지 굴절 상승됨.
▶주체사상과 유일지도체계의 형성의 상호작용
-1950년대부터, 주체확립 구호는 김일성이 권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줌,
-1967년 이후 개인숭배가 전면화되고 혁명적 수령관이 제시되면서 주체사상이 유일지도체계 형성에 종속되는 형태로 변화됨.
-유일지도체계가 주체사상의 전개방향을 규정하는 차원에서 이루어 짐.
▶주체사상과 유일지도체계에 기초한 조선로동당과 북한사회의 미래에 대한 간단한 전망
-북한사회주의의 궁극적 생존과 장기적 발전을 위한 선결 조건은 현재의 지도사상과 지도체계를 변화시키는 일.
-유일지도체계 해체는 조선 로동당 지도부 입장에서는 현실적으로 매우 어려움, 내부적 회의는 가속시킴.
-정권교체가 일어난다면 중국식 사회주의 지향 정권이나 혹은 남한사회로의 점진적 통합을 추진하는 자본주의 지향 정권 중 하나가 될 것으로 보임.
*느낀점
유일지도체계 형성에서 나온 문제점들이 현재 북한 지도부가 직면한 심각한 문제점인 내용은 동의한다.
특히, 경제적 분야에서는 우리가 아는 대로, 기념비적, 건축물, 소모적인 개인숭배 캠페인에 쏟은 재정은 경제적 합리성을 무시한 투자였다. 이는 국가의 수령 숭배 현상이 빚은 것이다.
경제난을 타개 하기 위한 여러 가지 노력들은 하나의 패러독스가 되고 있다. 국가의 우선순위가 개인숭배이고, 그 후속 조치가 인민들을 위한 사회발전일 때 이것은 앞으로도 저발전 현상을 지속하고, 고착화하는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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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2.09
  • 저작시기20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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