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연극과 교육연극] 심리극 아동 연극치료 사례 교육연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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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치료연극과 교육연극] 심리극 아동 연극치료 사례 교육연극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심리극

II. 아동 연극치료
1. 사례1 : 집단에 두려움을 갖는 아동
2. 사례2 : 눈 맞춤이 안 되고 모든 것에 무관심한 아동

III. 교육연극

* 참고문헌

본문내용

적을 달성하는 것이다. 연극경험은 예술로서의 연극을 감상하고 이해하는 태도를 증진시키며, 교과 내용뿐 아니라 사회 문제에 대한 학생들의 사고력을 증진시켜서 전인교육에 이바지하는 것이다. 마치 발도르프 학교의 수업에서 연기력이 넘치는 창조하는 종합 예술의 체험 같은 교육연기를 경험하는 것이다.
창의 연극(creative drama : CD)은 1977년 미국아동극협회(The Children's Theatre Association of America)에서 사용된 용어이다. 창의연극은 첫째 즉흥적, 비형식적 공연, 과정중심적인 연극 형식이다. 그리고 지도자가 참가자들에게 인간경험을 상상하고, 반응하고 반영하는 예술 활동이다. 즉흥적인 연극은 준비된 대본 없이 참가자의 지적 정신적 발달에 따라 공연하는 연극형식이다. 참여자들의 정신적 가치를 발달시키고 성장시키기 위한 연극이다. 따라서 이것은 비형 식 연극으로서 그 공연의 목적은 교과의 학습에 있는 것이 아니라 참여자의 창의성 발달에 있다.
교육연극은 집단놀이를 교육에 반영하는 수단이다. 배우 자신뿐만 아니라 관객으로 참여하는 학생의 마음까지 재발견하는 체험이다. 따라서 진정한 나와 네가 무대에서 변화될 수 있다. 또한 무대는 사회에서 경험을 가장 먼저 할 수 있는 시간과 공간에서의 만남이다(이효원, 2003). 따라서 연극에 참여하면 완전한 나와 타인의 이해를 넘어 사람의 관계를 관객과 이어줌으로써 사회교육을 충분히 예측할 수 있다(연극으로 배우기, 장혜진, 소명출판사).
교육연극은 어떤 방법으로 이루어지는가? 교사와 학생들, 혹은 지도자와 참여자들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교사는 학생들의 개인적 사회요구를 진단하고 이에 따라 교육연극 활동을 계획하고 그 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였는지를 스스로 평가한다. 학생은 연극을 창조해 가며, 연극과정에서 예술적인식과 창의력을 증진시켜 전인적인 인성교육을 수행한다. 학생들의 개인적 요구를 진단하고 이에 따라 교육활동을 계획하고, 효과적으로 수행하여 평가할 책임이 있다. 연극의 공연은 준비단계, 공연단계, 공연 후 단계로 이루어진다. 교육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극 만들기(playmaking), 연극게임(theatre game), 역할게임(rolling game), 역할놀이(role play), 연극적 놀이(dramatic play)등의 기법이 사용된다.
어린 유아나 아동기 발달지체가 예상되는 감각운동, 운동지각이 기본 동작이다. 어린 유아나 아동기에 발달지체가 예상되는 아동에게 감각운동, 운동지각 교육연극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가 교과중심 활동을 강조하는 교실에서 어떻게 적용하는가? 절대시수의 부족에 물기는 학교 교육에서 어떻게 도입하는가? 첫째, 창의적 드라마를 하나의 교과로서 적용하며, 둘째, 모든 교과의 학습도구를 적용하고, 셋째, 통합교과의 일환으로서 적용하는 방법 등이 가장 적절한 대안이다. 연극이 신체 정신 사회 인지 발달을 자극하는 교육과 본질적으로 차이가 없기 때문이다. 어린 아동의 극적 놀이는 교육과 밀접한 연극교육의 출현으로 자유로운 발달기간에 놀지 못하는 아동들의 심각한 장애를 극복하는 방법으로 사용할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 여기에 가장 이상적인 치료방법이 숨어 있다. 그러나 발달심리학으로 이해하는 사람들은 그리 많지 않다.
교육연극이 학습 보조이나 교육으로 성공적인 사례가 발표되고 근래에는 여러 학교에서 확산되고 있다. 한국에서는 교육계 일부 교사들이 확대하고 있다. 연극을 교육으로 개입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려는 시도들이 일어나고 있다. 몇 년 전부터 연극을 하는 교사 모임이 연극을 학교에 보급하기 위하여 출판과 연수를 정기적으로 하고 있다.
한국교육연극학회(회장 이송)는 1996년 창립되어 매월 연구 발표와 정기적인 세미나 그리고 연극교육연구 논문집이 발행되고 있다. 학회는 교육연극 연수의 목적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각 교과에서 활용 가능한 교육연극 기법을 훈련하여 교실 수업 개선에 활용하고, 그리고 아동들의 다양한 감성 혼련 및 자기표현 놀이를 통해 상상력을 개발하였다. 연수 내용은 교과별 교육연극의 이론과 실제에 기초한 이론, 기초 기능과 실기, 교육연극의 교과별 적용이었다. 따라서 초등학교 국어, 도덕, 사회, 과학, 음악, 미술, 체육 등 전 교과의 전 영역에 적용 가능하다. 교육연극의 효과는 학생 존중, 협동 학습 능력신장, 학습 동기 유발, 인지와 정서 및 사고 활동의 통합, 예술 형식에 대한 이해와 감상, 감정이 입 및 상징적 표현과 이해 능력을 신장 등이 향상되었다.
끝으로 연극치료와 교육연극의 차별되는 개념을 알 수 있다. 특히 '발달연극' 개념을 새로운 개념으로 상정해야 할 것 같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발달 모형은 발달연극 개념으로 참여가 늘어나고, 놀이연극이나 교육연극은 놀이인지 또는 놀이학습으로 설명하기 때문이다. 또한 연극치료의 대상으로 지명되는 아동이 무대에서 긴 대사를 소화하지 못하고, 이야기를 회상하지 못할 정도로 어리거나 열등하여 정상인을 대상으로 하는 연극치료 공연이 어렵기 때문이다. 연극의 세 가지 요소를 기대하기 어렵다. 예컨대 목적 없애 움직이는 '이동', '눈동자', '표정', '모방', 감각의 요소들의 변화를 기대할 수 있다. 이러한 기초 개념들은 교육연극이나 '발달연극' 개념이 적당하다. 연극에서 상호작용이라는 중요한 경험이 필요한 어린 아동에게는 치료자의 적극 개입 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발달연극의 기본 조건은 무엇인가? 발달 역할이나 모방이다. 발달행위를 보여주는 이중 구조의 집단행동에서 모방과 표현은 사회학습이다.
*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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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06
  • 저작시기20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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