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ill의 자유주의 교육철학 (생애 세계관 자유관 종교관 행복관 인간관 자유주의 교육철학 비판적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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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Neill의 자유주의 교육철학 (생애 세계관 자유관 종교관 행복관 인간관 자유주의 교육철학 비판적 논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Neill의 생애

2.세계관, 자유관

3.종교관, 행복관, 인간관

4.자유주의 교육철학

(1)교육목적
(2)교육내용
(3)교육방법
(4)교사론

5.비판적 논의

(1)교육철학적 공헌
(2)교육철학의 한계

6.맺음글

본문내용

이 성장 능력이 없음을 증오하는 사람은 증오에 가득 찬 엄격한 교사.
천부적인 교사는 아무 문제가 없이 자신의 일을 사랑하는 사람이며, 어린이에게 기쁨과 행복을 주는 교사이다. 엄격한 교사는 자기의 일을 싫어하는데 그 이유는 교직이 우리의 사회에서 아주 쓸모없기 때문이 아니라 자신의 적대적인 성격 때문에 증오한다는 것이다.
니일은 이와 같은 문제의 교사를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자신 속에 있는 어린애다움을 미워하고 동시에 모든 사람 속에 있는 어린애다움을 미워하는 자’
좋은 교사란 지식만은 가르치는 교사도 아니고, 어린이들로부터 그가 아는 것은 쉽게 끌어내려고 하는 교사도 아니며, 무엇인가를 주는 교사이다. 어린이들에게 공포의 대상이 아니라 사랑과 친근감을 느끼게 하고 그들을 이해하고 인정해 주는 사람이다.
비판적 논의
(1)교육철학적 공헌
니일의 교육사상에 대한 공헌은 다음과 같이 몇 항목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니일의 교육사상 중에서 삶의 부정적 측면은 배격하고 삶의 긍정적 측면은 강조한 점은 현대의 인간성의 상실을 회복시켜주는 계기가 된다. 인간의 생명과 생활을 소중히 생각하고 인간성과 행복을 중요시하였다.
둘째, 학습자에 대한 이해, 사랑, 존경 그리고 성실성을 들 수 있으며, 이것은 아동존중 사상에 많은 공헌을 가져다 줄 것이다.
셋째, 비합리적이고 경직화된 전통적 교육에 반대하고 교육현장에서의 권위주의를 없애는 데 공헌해 줄 것이다.
넷째, 사랑, 자유, 인정의 개념은 학교 교육 현장에서의 학습 활동에 생생한 활력을 불어넣어 줄 것이다. 니일의 근본적인 진리인 사랑의 필요, 자율, 자유에 수반되는 책임, 좋은 교사의 책임 등을 사람들에게 이해시킨 공적을 남겼다.
다섯째, 사회 변화의 선구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섬머힐은 현실세계와는 다른 세계를 목표로 한 독창적인 학교이며, 니일은 교육 속의 권위주의적 통제와 국가의 독재주의에의 모조건 복종 사이에 확실한 관계가 있음을 간파하였다.
따라서 니일은 시대에 앞선 사상가로서 사회 변화의 선구자로 높이 평가할 수 있다.
(2)교육철학의 한계
니일의 교육사상과 섬머힐학교가 안고 있는 몇 가지 문제점들은 다음과 같은 한계점으로 나타나고 있다.
첫째, 섬머힐학교는 교사의 교체가 심하고 학생의 변동이 심하다. 자녀들의 장래에 대한 불안 때문에 부모들이 학교 방침을 전적으로 신뢰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둘째, 니일의 교육사상의 실천은 현대 사회의 대중 교육으로부터 동떨어져 있으므로 섬머힐학교 역시 급변하는 외부 세계로부터 고립될 우려가 있다. 섬머힐은 하나의 섬이라는 말을 들을 정도로 섬머힐은 바깥 외부세계와는 별천지다. 가정배경이 중류계급 이상이므로 저소득층의 어린이들과는 접촉이 없다는 점에서 외부세계로부터 고립되어 있다.
셋째, 수업에 대한 불충실을 가져왔으며, 외부 지역사회의 어린이와 갈등이 초래될 수 있다.
넷째, 니일의 아동관은 극단적인 성선설을 따르고 있다는 점은 교육실천적 측면에서 방임주의 교육으로 흐를 한계성을 지닌다. 교육이론이 어린이에 대해 지나친 무간섭주의를 장려하고 무조건적인 사랑을 주었을 경우 섬머힐의 교육은 지극히 위험한 것이 될 수도 있다.
다섯째, 정서교육을 강조한 나머지 교육의 지적요소를 경시하는 경향이 초래될 것이다.
여섯째, 지나치게 현실적이고 낙관적이라는 한계성을 지닌다.
학교는 공부하는 곳이지 놀이터나 휴양지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Neill은 학교를 이상적인 가정처럼 만들어 수업 출석을 자유에 맡기는 등 어린이들이 마음대로 뛰놀며, 행복해하는 장소로 잘못 생각했다는 것이다.
일곱째, 단순하고 정립되어 있지 못하며 조직적이고 체계적이지 못한 점이 비판된다.
맺음글
니일의 교육사상이 현재 우리 교육 실정에 어떠한 관련성이 있으며 또 시사점은 무엇인가?
첫째, 한국 교육 현장의 비인간화 현상을 극복하는 데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둘째, 개별화 교육방법은 한국 교육 현장 속에서 구체적인 교육방법으로 활용되는 데 많은 시사를 준다.
셋째, 한국의 전통적 가정교육관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고 있다.
넷째, 미래지향적인 요소는 한국교육의 방향설정에 고려되어야하겠다.
다섯째, 진보적 교육사상은 한국의 뿌리 깊은 전통적 교육의 부정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많은 시사를 준다.
여섯째, 한국교육현장에서는 니일이 제시한 사랑의 의미와 아동관을 통하여 학습자를 바라보는 시각을 가질 수 있어야 하겠다.
일곱 번째, 니일의 정서교육의 강조를 통해 조화적으로 교정되어야 하겠다.
  • 가격1,5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9.03.10
  • 저작시기20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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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86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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