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사와 보육] 근대사회의 유아교육 - 계몽사상기, 로크, 루소, 오베르랑(인간관, 아동관, 교육사상, 교육내용과 방법, 교육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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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아교육사와 보육] 근대사회의 유아교육 - 계몽사상기, 로크, 루소, 오베르랑(인간관, 아동관, 교육사상, 교육내용과 방법, 교육원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계몽사상기
 1) 시대적 배경
  (1) 발전 배경
  (2) 계몽주의 사상과 교육적 특색

2. 로크(John Locke, 1632~1704)
 1) 생애
 2) 인간관과 아동관
 3) 교육사상
 4) 교육내용과 방법
 5) 평가
 6) 현대 유아교육에서 찾을 수 있는 로크의 사상

3. 루소 (Jean Jacques Rousseau, 1712~1778)
 1) 생애
 2) 인간관과 아동관
 3) 교육사상과 교육원리
 4) 교육내용과 교육방법
 5) 루소의 교육철학의 영향

4. 오베르랑(Jean Frederic Oberlin, 1740~1826)
 1) 생애
 2) 교육사상과 교육원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내재의 자연성을 신장, 발전시키는 것
■에밀에서의 에밀은 루소의 원대한 이상을 실현해주는 자연의 아동이며 아동기를 떠나 어른으로서의 삶도 완성해야 함
3) 교육사상과 교육원리
■『에밀』에 제시된 교육의 3요소
①자연: 인간의 자연성
②인간: 인간에 의한 교육
③사물: 인간의 주위에 있는 환경 전체
■합자연의 원리: 자연에 합한 교육을 강조함
-루소의 자연: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태어나는 자연성
-합자연의 원리에서는 자연이 강조됨.
-자연에 의한 교육, 사물에 의한 교육, 인간에 의한 교육이 자연에 일치되어야 함
①자연에 의한 교육: 인간 내부에 존재하는 천성으로 갖추어진 각 기관과 능력의 자연스러운 내면적 발달을 의미함
②사물에 의한 교육: 사람이 외부세계의 사물과 접촉하여 감각과 경험에 의해 획득되는 것
③인간에 의한 교육: 자연, 사물, 인간에 대한 교육이 잘 조화되어 동일한 도달점, 동일한 목적에 일치할 때 참된 교육이 가능함
-합자연 원리의 구체적 의미: 사물에 의한 교육, 인간에 의한 교육을 자연에 일치시키는 것
■소극적인 교육 강조: 자연에 의한 교육은 습관 형성과 노작 및 연습으로 인간의 능력을 개발함으로써 정신적·육체적 성장을 꾀하는 것
-소극적 교육의 구체적 의미
①성인 사회의 사고나 도덕을 유아에게 주입하는 적극적인 교육보다 자연의 원리에 입각한 교육, 유아의 성숙, 그리고 유아의 내부발달에 근거한 소극적 교육이 되어야 함--따라서 부도덕하고 악한 사회의 개입보다 유아가 가진 내적 천성을 자연스럽게 개발시킬 수 있는 것을 강조함(교사가 직접적으로 개입하지 않음을 강조함)
②유아의 자연스러운 발달을 보장하는 것-바람직한 환경에서 유아의 자유로운 활동을 존중해야 함
■습관론: 식물은 재배에 의해 만들어지고 인간은 교육에 의해 만들어지는데 어린 시기 유아들의 교육은 유아 주변에 울타리를 만들어주는 것-외부의 (악한)영향으로부터 보호함
4) 교육내용과 교육방법
■『에밀』에 나타난 교육내용과 방법
①유아기(1~5세)
-신체적 발육에 중점을 두어 아버지는 자연의 교사, 어머니는 자연의 보모로서 건강에 유념하도록 해야 함.
-유아기에 유모에게 맡기는 것은 자연을 배반하는 것
-주위의 나쁜 영향으로부터 유아를 보호하는 것은 어머니의 책임
-유아의 양육은 반드시 어머니가 맡아야하며 최초의 교사는 어머니임.
②아동기(6~12세)
-12세까지의 교육은 소극적 교육으로 자연성이 자유로이 발휘되어야 함.
-교육은 언어 습득과 오관의 연습이 주목적이어야 하고, 사물은 경험을 통하여 배우게 함.
-독서교육의 암송방법은 의미가 없는 방법
③소년기(13~15세)
-지적 도야기로서 이성에 대한 눈이 뜨고 호기심을 갖게 되는 시기.
-사물에 대한 판단과 비판력이 생기므로 지적 교수가 가능함.
-교육은 천문학, 물리, 지리 등의 자연과학 이외에 수공을 중시, 과학은 교사가 가르칠 것이 아니라 아동 자신이 발견해야 함.
-자기 능력으로 자기 생활을 유지, 개척하는 인간이 되는 것이 필요함
④청년기(16~20세)
-도덕교육과 종교교육의 시기로서 다른 사람들과 공동생활에 필요한 교육 실시
-지식을 수련하는 시기로서 자연과학이나 직업에 필요한 공작 활동 강조
⑤여자교육(20세 이후)
-20세 이후는 배우자를 선택하고, 국가·사회에서 이해할 수 있는 시기이며, 시민이나 가정인으로 독립할 수 있는 단계로 봄.
-에밀의 아내가 될 소피아의 교육내용(순종, 겸양, 청결, 수예, 가사 등)을 다룬 것으로 현모양처가 되는 방법들이 제시
■교육방법: 자연적인 방법
①아동본위의 주관적 자연주의에 입각함: 교육의 기초를 아동의 주관적 목적 개념을 주축으로 교육해야 함을 의미함
②자연전개의 이론을 적용해야 함: 성인들의 명령이나 지시에 순종하는 것이 아니라 사물에 대한 제한을 체험시키는 것이 가장 유효함
③실사물을 통한 교육을 강조함.
④감각교육을 강조함: 오감을 통해 바르게 판단하고 배우는 것. 감각으로 깨닫는 것을 배우는 것이 필요함-촉각, 후각, 청각, 후각, 미각 등의 조화로운 교육이 필요함
5) 루소의 교육철학의 영향
-페스탈로찌: 주관적 자연주의, 실학주의, 직관주의 등의 사상적 영향
-프뢰벨: ‘에밀’의 광적 숭배자
-바제도우: 에밀을 읽고 교육가가 될 결심
-범애파 교육, 현대 아동 중심의 자유교육, 생활교육사상에 영향
-활동주의, 구성주의 교육사상, 노작주의 교육사상, 신교육운동에 영향
4. 오베르랑(Jean Frederic Oberlin, 1740~1826)
1) 생애
-1740년 현재 프랑스 동부의 스트라스부르크에서 출생
-스트라스부르크 대학을 졸업하고 성직자의 자격을 얻고 1767년 한 교구의 목사로 부임.
-30년 전쟁과 그 후의 전투로 황폐해진 마을을 재건하고자 경제적·사회적·교육적 개혁 추진
-농업협동조합을 설립하고 농업 개혁을 추진
-초등학교, 중간학교, 성인학교라는 7~16세까지의 일관적인 단선형 학교제도 정비
-1770년에 유럽 대륙 최초의 유치원이라 불리는 ‘편물학교’ 설립
2) 교육사상과 교육원리
■편물학교
-3세 이상의 취학 전 어린이와 수업시간 이외의 아동을 대상으로 한 학교
-부모가 일터에 있는 동안 어린이를 보호하는 역할
-적극적인 탁아 기능에 중점을 둔 교육기관
-교육목표: 가정에서 몸에 배인 나쁜 습관을 제거하고 복종, 성실, 질서 등 좋은 습관을 형성하는 것
■교육내용
-정확한 프랑스어 학습: 표준 프랑스어 발음과 문자교육
-기독교와 도덕의 초보 교육: 찬송가, 성경 학습 등 종교 학습
-관찰이나 그림 등을 통한 박물 학습
-유럽이나 프랑스 그리고 마을 주변의 지도를 그리는 지리 학습
-어린 유아들에게는 놀이, 나이든 아이들에게는 꿰매는 방법, 바느질하는 방법, 뜨개질하는 방법, 그리고 동화 학습
■의의: 지역의 주민 복지의 일환으로서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유아교육사상의 실천에 새로움이 있음
참고문헌
홍순정, 곽노의 외 저, 아동교육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9
구경선 저, 유아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아카데미 2012
정금자, 석은조 외 저, 유아교육사상사, 정민사 2014
이기숙 저,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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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10.23
  • 저작시기20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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