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사회교육]도덕성발달에 관한 이론비교와 유아기 도덕성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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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아사회교육]도덕성발달에 관한 이론비교와 유아기 도덕성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도덕성발달의 인지적 과정
1) Piaget의 도덕발달 단계론
2) Piaget의 도덕성 발달에 대한 비판
3) Kohlberg의 도덕발달 단계론
4) Kohlberg 이론의 한계
5) 콜버그의 발달단계를 보완한 통합적인 도덕적추론
6) 투리엘영역 구분모형
2. 도덕성발달의 정의적 과정
1) 공감
2) 죄책감
3. 유아행동의 원인 및 지도방법
* 정리정돈을 하지 않은 유아행동의 원인 및 지도방법
* 물건을 아낄 줄 모르고 함부로 소비하는 유아행동의 원인과 지도방법
* TV을 너무 많이 보는 유아행동의 원인 및 지도 방법
* 거짓말을 하는 유아행동의 원인 및 지도방법
* 책보기를 싫어하는 유아행동의 원인 및 지도방법
4. 정리 및 나의생각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단계들을 제시했다. 피아제가 기본적으로 도덕적 사고에 있어서의 두 단계를 밝히고 후기 단계가 청년초기에 나타난다고 한 반면에, 콜버그는 청년기가지 발달해나가는 부가적 단계를 밝혔다. 사회가 법이나 가치에 우선하는 보편적인 윤리적 원리에 입각하여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그는 이들을 도덕적 사고의 후인습적 수준에 도달한 사람들이라고 하였다. 콜버그의 주장에 의하면 만일 아동이 독립적 사고에 충분히 몰입한다면 결과적으로 그들은 사회의 법이나 가치보다 더 사위에 있다고 여겨지는 보편적 원리들을 형성하기 시작할 것이다. 이러 종류의 사고는 보다 고차적인 윤리적 사고를 위해서는 때때로 사회에 대한 불복종도 옹호하는 종교 지도자나 도덕 지도자들의 특성이 된다.
콜버그의 이론을 수용하여 더 확장시킨 리코나는 콜버그의 수직적 발달 개념을 그대로 수용하여 도덕적 추론이 낮은 단계로부터 높은 단계로 한 단계식 발달해 나가는 것이라고 생각하였고, 수평적 발달이라는 하나의 새로운 계를 보다 광범위한 삶의 경험들 속으로 확장시켜나가는 개념을 도입하였다. 또한 투리엘은 콜버그의 도덕발달 단계이론이 사회적 규범과 책임을 도덕발달의 목표가 아닌 이행기적인 단계로 본 점과 동일한 사태에서 도덕발달의 수준차이로 일어나는 세대간의 갈등이나 비행의 원인을 설명하는데 한계가 있음을 지적하였다. 그는 콜버그가 규정한 포괄적인 도덕성을 도덕적 영역, 사회인습적 영역, 개인적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도덕적 인지의 발달을 도덕적 행동의 발달로 동기화 시키는 도덕적 행동의 전환에는 여러 정서들이 개입하게 되는데, 이는 공감, 동정심, 죄책감, 수치심 등이다.
요 약
★ 피아제의 도덕성발달의 단계: ①습관의 단계(4세까지) ② 성인의 요구에 합치하는 단계(5~7세) ③친구와의 평등관계와 상호적응의 단계(8~9세) ④ 행동의 동기를 이루는 단계(10~14세) ⑤규칙, 원리, 이상을 체계화하는 단계(15세 이후)로나누고 있는바, 5세에서 14세까지를 도덕판단의 기준이 생기는 시기로 보고 있다. 바로 이시기가 아동기가 주로 해당된다.
★ 피아제의 비판(연구방법에 있어서): 피아제는 연구시 결과의 심각성에 대한 정보를 나중에 알려주었다. 그리고 피아제가 사용했던 이야기는 대개 의도에 대한 정보와 결과에 대한 정보가 뒤섞여 있다.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의 문제점: ① 도덕성의 발달단계는 불변적인 순서인가에 대한 점이다. 피아제의 이론처럼 단계적 순서를 밟아 발달되는 도덕성은 어느 단계를 뛰어넘거나 생략될 수 없는가 나는 문제이다. ② 콜버그는 그의 이론의 단계순서에서 퇴행이란 것은 없다고 말했기 때문에 그의 어떤 연구에서 일시적인이긴 하지만 대학생들은 인습적도덕적 견해를 버리고 상대주의적 의문의 식로 돌아가는 현상이 나타났다. 이런 퇴행의 문제가 그의 이론에서 논쟁의 대상이 되었다. ③ 단계에서 단계로의 이행에 관한 문제이다. 많은 심리학자들이 도덕적 태도는 사회화의 산물로 믿고 있는데 콜버그는 이에 동의하지 않고 도덕적 단계는 문화적 교육의 결과가 아니며 아동의 자발적 행동의 결과라고 한다. 그의 견해대로 라면 도덕성발달에서 교육이나 사회화는 필요없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는 것이다. ④ 그의 이론은 문화적 보편성을 지니고 있는가의 문제이다.⑤ 그의 이론은 아동의 도덕적 사고에 관한 것이지 도덕적 행동에 관한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도덕적 사고와 도덕적 행동간에 일치성이 나타날 것이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된다.
★콜버그의 발달단계를 보완한 통합적인 도덕적 추론: 리코나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서 단계발달이 이루어진다고 하였고 콜버그의 수직적 발달개념에다가 수평적 발달이라는 하나의 새로운 단계를 보다 광범위한 삶의 경험들 속에서 확장하는 것을 도입하였다.
★투리엘의 영역 구분 모형: 콜버그가 규정한 도덕성을 도덕적 영역, 사회인습적 영역, 개인적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아이의 도덕성 발달은(스스로 내적인 발달도 있겠지만)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율적이며 융통성이 있는 사고로 점차 변하는 것이라고 생각된다.
성인이 된 후 무엇이 옳고 그릇지의 판단은 명확해지며, 어느 쪽을 선택했을 때 그 후의 결과를 예상하여 최후의 결정을 내리게 된다. 이 과정에서 어떤 도덕적 사건에 부딪칠 때 무엇이 정의인지를 알 것이며 그것을 행하는 실천력이 도덕성의 질적 차이를 나타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유아기~청소년 과정 동안 마음의 정의를 키워가는 단계이며, 이 단계가 잘 진행될 때 성인에 이르러 실천력이 강화되어지는 평생동안의 자기훈련이 중요하다고 여겨진다. 또한 이것이 표면적으로 도덕적 행동의 결과로 나타내어지는 것이 진정한 도덕성 발달의 의의라고 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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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의 이해 오영재 외 2인 공저 교육아카데미 1997
교육학 김경희 외 3인 공저 학지사 1999
도덕교육의 담론 심성보 학지사 1999
발달심리학 송명자 학지사 1995
발달의 이론 William C. Crain 저, 서봉연 편중앙적성출판사1995
교육심리학 탐구 노희관, 이용남 공저 교육과학사 1998
아동발달과 학습 김정률 외 3인 공저 교육출판사 1994
아동발달심리 조희숙 외 2인 공저 학지사 1994
Siegler, R. S.(1986). Children\'s thinking. Englewood Cliffs, NJ ; Prentice-H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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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olfork, A. E.(1990). Educational psychology. Englewood Cliffs, NJ ; Prentice-H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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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5.30
  • 저작시기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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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66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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