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와 설교] 열린 예배(구도자예배 Seeker service) 하나님께 드려지는 예배인가
본 자료는 미리보기가 준비되지 않았습니다.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예배와 설교] 열린 예배(구도자예배 Seeker service) 하나님께 드려지는 예배인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문제 제기
2. 연구 방법

Ⅱ 본론
1. 예배의 정의
1) 예배의 본질적 정의
2) 예배의 언어적 정의
3) 예배의 명제적 의미
2. 열린 예배의 정의
1) 정의
2) 기원
2. 열린 예배의 성경적 근거(긍정적으로 보는 입장의 견해)
3. 열린 예배의 신학적 이해(긍정적으로 보는 입장의 견해)
1) 상황화 또는 문맥화를 통한 복음 전파
2) 성육신 원리 적용
4. 열린 예배의 특징
5. 미국 교회의 열린 예배의 현황과 흐름
1) 구도자 예배가 가지고 있는 미국적 배경
2) 미국교회의 구도자예배의 분류
6. 열린 예배의 현장
1) 윌로우크릭 커뮤니티 교회(Willow Creek Community Church)
2) 새들백 교회(Saddleback Valley Community Church)
3) 온누리 교회
4) 사랑의 교회
7. 열린예배의 긍정적 요소
1) 비신자에게 효과적 접근
2) 쉬운 전달
8. 열린예배가 가진 문제점 및 예배적 약점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성향이 다분했다. 교회 밖에 있는 사람들을 \'교인화\'했느냐 \'복음화\'했느냐 하는 것은 비슷한 것 같지만 양자 사이에는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 구도자예배를 드리기 이전에 교회가 \'복음화\' 마인드로 충분히 바뀌어야 한다.
6) 예배의 초점, 하나님이냐 사람이냐
사람들이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고 그 필요를 채우려고 하는 태도는 자연히 유행에 민감하지 않을 수 없게 한다. 예배가 유행을 따른다면 얼마나 위험하겠는가? 예배는 우리 모두 참여해 자신을 드리는 것이다. 오직 우리의 예배를 관람하시는 분은 하나님 한분이시다. 하나님이 청중의 위치가 되는 예배에 사람이 청중이 될 수 없다. 예배의 성공은 하나님께 얼마나 맞추어지느냐에 있는 것이다. 그런데 구도자예배는 참석자들의 취향에 초점을 맞추려고 한다. 하나님보다는 예배에 오는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반응할까에 더 관심이 많다 이것은 예배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앞뒤로 바뀐 것에 해당한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주인공이 되어야 한다는 점이 보다 명확히 해결되어야 한다.
Ⅲ 결론
열린예배(구도자예배)를 주장하며 진행하고 있는 교회들의 입장에서 말하고 있는 열린예배의 신학적 입장을 살펴보면 \'상황화\'를 통하여서 이 모든 것을 해결하려고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예수님께서 약자와 버림받은 자들의 입장에서 그들의 상처를 끌어안으시며 복음을 전파했던 것 또한 상황화의 한 형태로 이해하고 있다. 불신자들을 전도하기 위해서 그들의 문화생활 양식을 다양한 스타일로 접근하여야 한다는 주장은 세속적 문화 속에 하나님의 거룩하심을 뒷전으로 미루는 결과를 가져왔다. 예배의 형식을 세상 불신자들의 타락된 생활양식, 언어의 표현들에 맞도록 뜯어고치는 것은 예배의 초점이 하나님이 아닌 불신자들에게 맞춰져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진정한 예배란 오직 하나님께 영광드리며 하나님만을 찬양하며 그 가운데서 구원의 기쁨과 환희를 맛보는 것이다. 하지만, 열린예배를 살펴보면 그 중심이 구도자들을 위한 전도를 미끼로 하나님께로부터 비껴서 있는 것은 아닌지 하는 불편함을 갖지 않을 수 없다.
구도자예배의 경우 30~40대 남자들을 전도 대상으로 삼는다고 말을 한다. 그들이 가장 소외된 계층이기 때문에 그들이 구도자예배에 참석한다면 다른 계층들은 더욱 쉽게 적응한다고 얘기한다. 그런데 실제 불신자 가운데는 젊은 사람들만 있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젊은 층과 그 나머지 연령층의 불신자들을 비교한다면 후자의 인구가 훨씬 많을 것이다. 이런 점에서 구도자예배가 참으로 구도자예배가 되려면 젊은이 이외의 사람들도 쉽게 접근 할 수 있는 예배여야 한다. 기독교의 궁극적 목적이 하나님을 믿고 예수님을 영접하며 성령을 통해 이끌림 받는 삶을 살아가면서 천국의 소망을 갖게 함으로 결국 천국에 가기 위한 것임을 잊지 않는다면, 젊은 세대들만을 위한 열린예배가 아닌 개인의 종말을 앞둔 사람들을 위해 더욱더 섬기며 그들을 받아들이는 예배가 되어야 할 것이다. 다시 말해 세대간, 계층간 모두에게 열려있어야만 차별 없는 복음의 정신과 부합할 수 있는 것이다. 구도자 예배의 주요 대상을 특정한 한 세대, 즉 젊은층이나 현대음악에 익숙한 사람들로 삼는 것은 오히려 문화적으로 닫힌 예배라 할 것이다.
현재 한국교회에서 열린 예배를 하고 있는 곳은 대형교회로서 마치 시대를 앞서가는 교회인 양 스스로 자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며, 세상사람들과 젊은 성도들도 이렇게 받아들이고 있는 듯한 느낌이다. 대형교회의 열린예배 현황을 실제로 살펴보면, 교회가 기업화 되어 있는 것처럼 여겨지고 그 기업에서는 하나님이라는 상품을 팔아 소비자들에게 접근하려는 것과 같다.
구도자들을 위한 구도자 중심의 예배를 준비한다는 것은 복음의 진리를 믿고 성령의 역사하심으로 인해 변화시킬 수 있는 하나님의 권능을 축소하는 것일 수도 있으며, 신본주의가 아닌 인본주의적 입장에서 고려된 예배가 아닌가 싶다. 구도자예배의 취지나 목적은 성경적이며 하나님의 마음으로 한 영혼을 사랑하는 것에서 시작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그 방법면에서 너무나 세속적으로 향하고 있음으로 인해 오히려 기존의 예배들과 성도들을 더욱 흔들어 놓을 수 있다. 자신의 변화되지 못함으로, 예수를 진실로 영접하지 못함으로, 구원의 확신의 갖지 못함으로 인해 예배의 기쁨을 맛보지 못했던 기존의 성도들도 자신의 마음을 온전히 하나님께 드리지 못하고 죄성을 회개하지 못하며 기성 예배의 형식을 탓하는 실수를 저지를 수 있게 된다.
앞에서도 얘기했듯이 예배의 형식이 변화하길 원하기 전에 예배자가 먼저 변화되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단행본
1. 2001년을 향하여 경주하는 교회, 러셀챈들러지음, 맹용길 역, 쿰란출판사, 1993
2. 개혁성장하는 미국의 10대 교회들, 엘머 타운스지음, 김홍기 역, 요단출판사,1997
3. 왜 열린예배는 잘못되었는가?, 조영엽, 미스바출판사, 2000,
4. 열린예배란 무엇인가?, 조영엽, 큰샘출판사, 2005
학술지
1. 김만형(사랑의 교회), 구도자예배란 무엇인가, 목회와 신학(1997.4)
2. 손종태(예수촌교회), 한국교회는 왜 구도자예배가 필요한가, 목회와 신학(1997.4)
3. 문동학(온누리교회), 열린예배의 신학적 이해와 영성, 목회와 신학(1997.4)
4. 이상규(고신대교수), 구도자예배가 가진 예배적 약점, 목회와 신학(1997.4)
5. 김기영(주향한교회), 미국 교회의 구도자예배의 현황과 흐름, 목회와 신학(1997.4)
6. 하용조(온누리교회), 나는 왜 구도자예배를 시작하는가, 목회와 신학(1997.4)
7. 권준(온누리교회), 구도자예배의 한국적 적용을 모색하며, 목회와 신학(1997.4)
8. 티모씨라이트(Community Church of Joy), 새신자 중심의 예배를 위한 전략들
9. 이영호외, 구도자 예배의 현장을 가다, 목회와 신학 (1997.4)
10. 정복량(전성교회), 예배갱신의 입장에서 본 열린예배, 교회와 신학(2000. 봄호)
논문
1. 전요섭(성결대교수), 현대 목회에서 \'탈의식적 에배\'의 비판과 수용 가능성
2. 정인교(서울신대교수), 열린예배와 영상설교
  • 가격1,8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19.03.10
  • 저작시기2019.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8783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