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 발달적 접근의 기독교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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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앙 발달적 접근의 기독교 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발달론자들에 관한 개관
1. 연구와 논리의 초점
2. 각자가 바라보는 “발달 단계”의 의미

Ⅲ.각 단계별 인간 발달 이론
1.유아기
2.아동초기
3.아동기
4.청년기
5.성년기

Ⅳ.종교적 발달의 단계
1.함스의 종교적 발달 3단계
2.그루엔의 종교적 발달 3단계
3.고딩의 종교적 발달 단계

Ⅴ.파울러의 신앙발달의 단계 및 특성

Ⅵ.파울러와 심리학자들
1.파울러와 피아제
2.파울러와 콜버그
3.파울러와 에릭슨

Ⅶ.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신의 욕구충족을 우선 생각한다. 8세-11세의 어린이에게 나타나는 이 단계는 순진한 도덕적 상대주의(naive instrumental relativism)에 있게 된다.
2) 제2수준, 인습 수준 : 타율 도덕성
자신이 속한 집단의 기대나 기준에 맞추어 행동하는 것을 이상으로 여기며 사회질서에 동조하고자 하고 힘있는 사람과의 동일시를 하려 한다. 다른 사람의 상호작용을 고려한 사회 지향적 가치기준을 갖는다.
(3) 3단계 (객체화 - 착한 아이 지향)
하인즈가 약을 훔치는 것은 약사의 권리를 침해하여 남에게 해를 끼치기 때문에 옳지 못하다고 판단한다. 대인 관계 및 타인의 승인을 중시한다. 12세-17세의 청소년에게 나타나는 이 시기는 상호 인격적 일치가 나타난다.
(4) 4단계 (사회화 - 사회질서와 권위 지향)
법은 어떤 경우에도 지켜져야 하기 때문에 하인즈의 행동은 정당하지 못하다고 판단하는 시기이다. 법과 질서를 준수하며, 사회 속에서 개인의 의무를 다한다. 18세-25세의 시기에 주로 나타난다.
3) 제3수준, 후인습수준 : 자율도덕성
자신의 가치관과 도덕적 원리원칙이 자신이 속한 집단과 별개임을 깨닫게 되면서 개인의 양심에 근거하여 행위를 하게 된다.
(5) 5단계 (일반화 - 민주적 법률)
하인즈가 약방문을 부수고 들어간 것은 잘못이나 인명을 구하기 위한 일이므로 용서해야 한다고 판단하는 시기이다. 인간으로서의 기본원리에 따라 행동한다. 사회적 책임으로서의 공리주의, 가치기준의 일반화를 추구한다. 25세 이상의 시기에 나타난다. 이 단계의 사람들은 신념이 서로 다른 사람들의 상호 유익을 위하여 합의를 시도한다.
(6) 6단계 (궁극화 - 보편적 원리)
법이나 관습 이전에 인간 생명이 관여된 문제로서 생명의 가치는 무엇보다도 우선하여 생각해야 한다고 한다. 보편적 도덕원리지향를 지향한다. 스스로 선택한 도덕 원리, 양심의 결단에 따른다. 제 6단계에 있어서(극히 소수만이 단계에 도달하게 되기 때문에 나이를 들 수가 없다) 보편적 도덕의 원칙을 인식하게 된다.
(7) 7단계 : 우주적 영생을 지향하는 단계
콜버그는 말년에 7단계를 추가한다. 그것은 도덕 문제는 도덕이나 삶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우주적 질서와의 통합이라고 보는 단계이다. 예수, 간디, 마틴 루터 킹, 공자, 소크라테스, 칸트, 본 회퍼, 테레사 등의 위대한 도덕가나 종교지도자, 철인들의 목표가 곧 우주적인 원리이다.
3. 파울러와 에릭슨
피아제의 인지발달 콜버그의 도덕발달과 같이 에릭슨 이론은 파울러의 신앙발달에 있어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위의 표만 보더라도 알 수 있을 것이다. 에릭슨의 인격발달이론을 통해서 파울러는 신앙에 있어서 인격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신앙이 자칫 외적인 모습의 성장에 치중되는 것에 대해서 신앙의 성숙은 필히 내면적인 인격의 성숙함이 동반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파울러의 이론이 형성되던 초기에 있어서는 에릭슨의 이론은 중심적 틀로 사용되었다.
에릭슨의 정신분석 발달 8단계
단계
나이
기본 갈등
중요한 사건
요약
구강기
(Oral-Sensory)
탄생부터
12 - 18개월
신뢰 대 불신
수유(feeding)
아기는 돌보는 사람과의 관계에서 첫 번째 사랑과 신뢰를 형성해야만 한다. 만약 그렇지 않으면 불신감이 발달한다.
항문기 (Muscular-
Anal)
18개월 - 3세
자율성 대 수치심, 의심
배변 훈련
아이의 에너지는 걷기, 쥐기, 항문 괄약근 조절 등 신체의 기술을 개발하는데 집중되어 있다. 아이는 통제(control)를 배운다. 그러나 만약 잘 조절이 안되면 수치심과 의심이 발달한다.
운동기
(Locomotor)
3 - 6세
주도성 대
죄책감
독립
아이는 보다 고집스러워지고, 주도성을 갖는다. 그러나 너무 강제적이면 죄책감을 갖게 된다.
잠재기
(Latency)
6 - 12세
근면성 대
열등감
학교 생활
아이는 새로운 기술을 배워야만 하는 요구를 다뤄야만 한다. 그렇지 않으면 열등감, 실패감, 무능감이 이 발달하게 된다.
사춘기
(Adolscence)
12 - 18세
자아 정체감 대 역할 혼돈
친구 관계
십대는 직업과 성 역할과 정치와 종교에서 자아 정체감을 성취해야만 한다
청년기
(Young
Adulthood)
19세 -40세
친밀감 대
고립감
사랑 관계
청년기는 관계에서 친밀감을 형성해야만 한다. 그렇지 않으면 고립감으로 고통 받는다.
중년기
(Middle Adulthood)
40세 - 65세
생산성 대 침체
양육
성인은 후대의 자손에게서 만족하고 양육하는 방법을 찾아야만 한다.
성숙기
(Maturity)
65세 - 죽음까지
자아 통합 대 절망
인생의 회고와 인정
한 사람으로서 충만한 감정으로의 자기감의 절정
Ⅵ. 결론
파울러의 신앙 발달 이론은 기독교 교육을 위한 터전과 구조, 그리고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기독교 교육의 중심은 신앙이다. 그의 신앙에 대한 본질적인 이해, 신앙에 대한 구조적 이해, 신앙에 대한 발달적 이해는 기독교 교육이 가장 깊이 고민하고 해결해야 할 핵심적 문제에 해답을 준다. 오늘날 교회 교육의 가장 근본적 문제와 과제는 신앙의 중심성을 회복
하는 일이다.
이기적인 신앙, 비도덕적 신앙, 가식적 신앙, 광신적 신앙, 등 이러한 모습들은 교회교육에 있어서 신앙의 균형을 상실했기 때문이다. 신앙은 전체적으로 이해해야 한다. 신앙의 부분적 이해는 자칫 신앙으로 인한 삶과 인격의 고통을 가져온다.
교육하는 교사의 눈에는 항상 학생의 신앙 성장발달에 민감해야하며 신앙의 성장이라는 교육적 사명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교사의 교육적 노력들은 신앙의 성장이라는 한 주제에 맞추어야 한다. 신앙에는 생명력이 있으므로 항상 성장하게 되어있다.
참고문헌
1. 가브리엘 모란, 『종교교육 발달』, 대한예수교 장로회 총회 출판국, 1988.
2. 강희천, 『종교심리와 기독교교육』, 대한 기독교 서회, 2000
3. J.W. 포울러, 『신앙의 단계들』, 1986.
4. 박원호, 『신앙의 발달과 기독교교육』, 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 1996.
5. 윤주병, 『종교 심리학』, 서광사,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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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10
  • 저작시기20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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