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 학습내용교육방법학습매체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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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 학습내용교육방법학습매체 선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프로그램 내용 선정 및 조직

1) 내용 선정 및 관련 자료의 수집

2) 학습내용의 조직

3) 프로그램 내용 개요 작성

Ⅱ. 프로그램 교육방법 선정

1) 교육방법의 유형

2) 교육방법 선정

Ⅲ. 교수매체 선정

1) 교수매체의 중요성과 선정기준

2) 매체의 선정과 활용

본문내용

영향을 준다. 교수자의 교수 스타일이 권위자, 전문가, 전달자라면 교수자가 학습의 주도권을 가지고 있는 강의식, 질문법 등을 선호하고, 또 학습자의 능력을 인정하는 교수자라면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하고 교수자는 도와주는 자기 주도적 학습을 선호한다. 그리고 교수자의 역할이 조정자, 촉진자라면 학습과정에 초점을 둔 탐구학습, 창의적 개발법 등을 강조한다. 또한 관계형성자, 학습을 도와주는 교수자라면 상호작용을 중요시하는 토의법, 역할연기 등을 사용한다.
(4) 내용
내용은 사용하는 교육과목이나 주제에 따라 달라진다. 예컨대 내용이 주로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면 강의식 교육이 효과적일 수 있고, 기능을 전달하는 꽃꽂이, 종이접기, 댄스스포츠, 검도 등은 시범실습식이 적합하다. 또한 태도의 변화를 요하는 것이라면 토의식이 적합할 것이다.
(5) 환경
프로그램 방법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은 미시적 환경과 거시적 환경으로 나눌 수 있다. 미시적 환경이란 교육을 지원해 줄 수 있는 시설 및 장비의 사용 가능성이고, 거시적 환경에는 기관의 성격, 이념, 분위기, 업종 등을 들 수 있다. 기관의 분위기가 경직된 환경이면 지시적 학습, 강의식 학습 등 구조화된 교육방법이 효과적일 수 있고 개방된 환경이면 토의식 교육, 역할연기, 자기주도학습 등이 효과적일 수 있다. 또한 중공업처럼 업종이 중후 장대한 기업에서는 아기자기한 게임식 교육은 잘 맞지 않을 수도 있다.
3. 교수매체 선정
1) 교수매체의 중요성과 선정기준
교육방법이 정해지면 교육방법을 실행하기에 필요한 각종 교수자료 및 매체들을 수집하거나 개발하여 강의 보조 자료로 이용한다.
요즘 학습자들은 귀로 정보를 듣기보다 눈으로 보기를 선호하며, 수업시간에 듣기와 보기를 함께할 경우 학습효과가 5배나 높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또한 테크놀로지의 발달로 학습자들은 다양한 매체에 익숙해져 있어 칠판과 교수자만의 강의에는 더 이상 매력을 느끼지 못하고 그러한 강의는 지루하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이유로 교육 보조물을 사용하며, 활력 있는 수업을 위해서 시청각 자료와 도구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하지만 각각의 교육 보조물은 제각기 독특한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내용과 목표에 따라 최적인 매체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며, 교수 현장에서 사용될 각종 자료들은 학습목표와 내용에 맞게 논리적으로 구성되고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흥미로우면서도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개발되어야 한다.
데일(E. Dale, 1969, 백영균 외, 2003: 278 재인용)은 매체를 선정하는 기준으로 다음 일곱 가지를 들었다.
전달하고자 하는 아이디어의 표현 정도
학습 내용에 도움성
학습자의 연령, 지능, 경험 등 개인적 특성에 적합성
매체의 물리적 상태
효과적인 사용을 위한 안내서의 존재
학생들의 사고력과 창조력 배양에 도움
매체 이용에 드는 시간의 비용, 노력에 상응하는 가치 여부
ASSURE 모델
교수매체를 효과적이고 체계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절차적 모형으로서 ASSURE 모델이 있다
학습자 분석(Analyze Learners) : 학습자의 일반적인 특성, 인지적 출발점 행동, 학습양식 등을 표준화 검사지나 면담 등을 통하여 파악하고 분석한다.
목표진술(State Objectives) : 학습목표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그 목표를 성취에 가장 적절한 교육내용과 교수매체를 선정한다.
교수매체와 자료의 선정(Select Methods, Media and Meterials) : 분석된 학습자의 특성과 진술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업방법, 교수매체 그리고 자료를 선정한다. 학습자의 특성과 학습목표에 따라서 기존의 자료를 선정하여 수정보완 또는 새롭게 작성한다.
교수매체와 자료의 활용(Utilize Media Meterials) : 선정 또는 제작된 매체를 수업에 사용하기 전에 먼저 내용과 순서, 환경을 확인하고 시험적으로 사용해 본다.
학습자의 참여 유도(Require Learner Participation) : 효과적인 학습이 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 피드백을 통해서 지식이 잘 수용되도록 하는 활동을 계획한다.
평가와 수정(Evaluation and Revise) : 학습목표와 관련하여 학습자의 성취도를 측정하고 매체와 방법, 교수학습과정에 대해 평가한 후 필요하면 수정한다.
2) 매체의 선정과 활용
주어진 주제에 대한 수업을 실행하기 위해서 어떤 매체가 가장 적절한 것인지에 대한 판단의 기준은 교수 상황과 교수이론에 근거하여 결정되어야 한다. 가장 적합한 매체 선정을 위한 의사결정을 돕기 위하여 행렬표(Briggs & Wager, 1981)나 순서도(Romiszowski, 1974)가 작업보조표(Job Aids)의 형태로 제시된다.
또한 매체를 활용하는 목적과 관심 분야 등 교수 상황에 따라 어떤 매체를 선택할 것인지를 결정하여야 한다. 예를 들면, 정의적 영역의 학습에는 TV나 동사진이 인쇄자료보다 더 우수하지만 , 비교적 높은 제작비를 부담하여야 하는 단점이 있다. 제작비가 부담이 되는 상황에서는 차선책으로 강의나 슬라이드를 생각해 볼 수 있다. 반면에 인쇄자료는 인지적 영역의 학습에 뛰어난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음에도 제작비와 복제비가 매우 저렴하여 널리 활용되고 있다.
교수 상황에 따라 어떤 매체를 선택할 것인지에 대한 결정 후에 교수자는 교육 보조재 활용에서 본인이 준비한 교보재 기기에 대해서는 사전에 충분히 기기 사용에 대한 것을 익혀두어야 한다. 교수자가 보조재를 활용하는 데 있어서 기기를 잘못 다루면 학습자들의 집중력을 저하시키고 교육장을 어수선한 분위기로 만들기 쉽다.
교보재는 학습내용을 구체화하거나 보충하여 학습자가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하여 사용되는 모든 기재나 자료를 의미한다.
최근에는 PC나 비디오를 연결하여 스크린 상에 직접 확대 영상시키는 빔 프로젝터(Beam Projector)가 많이 보급되었고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의 활용을 적극 권장한다.
그러나 한 가지 기기에만 의존하면 학습자에게 지루함을 줄 수 있으므로 여러 교보재를 다양하게 사용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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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12
  • 저작시기20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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