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말우리글 - 고전문학 - 단군신화 강물에 빠진 호랑이 구운몽 호질 중국신화의 특징 양산백과 축영대 춘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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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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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단군신화

1. 역사적 민속적 의미
2. 당대시대 문화사 특징, 경향
3. 작품분석
3-1. 환웅의 하강
3-2. 웅녀와의 혼인 및 단군의 탄생
3-3. 고조선의 건국
3-4. 단군의 산신화
4. 의견과 비평

Ⅱ. 강물에 빠진 호랑이

1. 민담의 개념
2. 민담의 특징, 형식
2-1. 민담의 특징
2-1-1. 교훈성
2-1-2. 상징성
2-1-3. 운명성
2-1-4. 흥미성
2-2. 민담의 형식
2-2-1. 서두와 결말의 형식
2-2-2. 대립과 반복의 형식
2-2-3. 진행의 형식
3. 작품분석
4. 개인의견

Ⅲ.구운몽

1. 작가의 생애
2. 당대시대 문화사 특징, 경향
2-1. 당대시대 문화적 특징
2-2 ‘구운몽’에 나타난 유교, 불교, 도교
2-1-1. 유교
2-1-2. 불교
2-1-3. 도교
3. 작품분석
4. 의견과 비평

Ⅳ. 호 질

1. 작가의 생애
2. 당대시대 문화사 특징, 경향
2-1. ‘호질’의 우화적 성격
3. 작품분석
4. 의견과 비평


Ⅴ. 중국신화의 특징

Ⅵ. 양산백과 축영대

Ⅶ. 춘 망

1. 작가의 생애
2. 당대시대 문화사 특징, 경향
3. 작품분석
4. 의견과 비평

본문내용

.
는 인간의 고뇌에 깊이 침잠하여 시대적 아픔을 깊은 울림으로 노래했다. 두보는 자가 자미(子美)이고 하남성 공현 사람으로 몰락한 관료의 가정에서 자랐다. 그는 어릴 적부터 학문에 힘썼으며 허다한 명산대천을 돌아다니며 우수한 시가를 많이 썼다
후에 두보는 장안에 가서 진사 시험에 응시했으나 낙방했다. 그 때는 간신 이림보가 정권을 전횡하고 있을 때라 공정하게 시험선발을 하지 않았다. 당시의 지식인들은 과거만이 출세하는 유일한 길이라고 여겼다. 그러므로 이렇게 좌절을 당한 두보는 매우 낙심하였다.
벼슬길이 막힌 두보는 장안에 머물러 있었으나 생활이 점점 어려워졌다. 두보는 장안에서 가난에 시달리며 어려운 생활을 하는 가운데 집권자들의 호화롭고 사치스런 생활과 가난한 사람들이 굶주림과 추위에 시달리는 처참한 광경을 직접 목격하였다. 이러한 사이에 두보는 자식을 굶겨 죽이기까지 하는 비참한 생활에 빠졌다.
그런 얼마 후 안사의 난이 일어나 장안과 낙양을 비롯한 중원 지역이 모두 안록산의 수중으로 들어가는 민족 존망의 위급한 사태가 일어났다. 장안 일대의 백성들은 저마다 피난길에 올랐다. 두보도 가족을 데리고 피난민들 속에 끼어 갖은 고생을 다하다가 마침내 어느 시골집에 자리를 잡게 되었다.
장안은 벌써 반란군들의 손 안에 들어가 있었다. 두보는 각지를 방랑하는 가운데 전란과 부역에 시달리는 백성들의 고통을 직접 보고 들었다. 두보 자신도 초근목피로 연명하였다. 이같은 분노와 비통함은 두보의 숱한 작품에 고스란히 드러나 있다.
두보의 시가는 대부분이 안사의 난 때 백성들이 고통 받는 모습을 쓴 것이다. 풍부한 문장력과 현실을 꿰뚫는 그의 시는 후세에 시를 통해 효현한 역사 즉 \'시사(詩史)\'라는 이름으로 널리 추앙받았다. 두보의 시에 담겨 있는 기쁨과 슬픔은 바로 당시 백성들의 기쁨과 슬픔이었던 것이다.
2. 당대시대 문화사 특징, 경향
이 시에서 서정적 화자의 정서에 영향을 미치는 당시의 시대 상황은 안록산의 난 조정에서는 간신이 제멋대로 정사를 농락하고 현종은 양귀비에게 정신을 빼앗겨 당왕조의 정치는 부패 일로를 치닫고 있었다. 농촌에서는 균전제가 무너져 국가의 세입원이 위협을 받게 되고 이에 따라 조정의 재정이 궁핍하게 되었으며 군사체제의 토대가 되었던 부병제가 무너졌다.
이다.
안록산의 난으로 장안이 함락되고 난 다음 그 곳에서 지은 시입니다. 전란으로 패망한 나라에서도 무심한 풀은 세사의 고난에도 아랑곳없이 자라남을 보고, 가족에 대한 그리움과 쇠약해진 육신에 대한 탄식을 노래한 것이다.
두보의 나이 46세 때 봉선현에 기식하고 있는 처자를 만나러 갔다가 백수에서 안록산 군에 사로 잡혀 장안에 연금 되었을 때 지은 오언 율시의 작품으로 각 2행씩이 모여서 하나의 연을 이룬다. 안녹산군에게 폐허가 된 장안의 모습과 처자를 그리며 시국을 걱정하는 비통한 심정을 노래한 것이다.
3. 작품분석
國破山河在 나라가 패망하니 산과 강만 남아 있고
城春草木深 성 안에 찾아온 봄, 풀과 나무만이 무성하구나.
感時花천淚 시절을 느껴보니 꽃이 나의 눈물을 뿌리게 하고
恨別鳥驚心 이별하였음을 슬퍼하니 새가 나의 마음을 놀라게 하누나.
烽火連三月 봉화가 연이어 삼 개월을 이으니
家書抵萬金 집에서 오는 편지는 만금보다 비싸구나.
白頭搔更短 흰 머리를 긁으니 또 짧아지고
渾欲不勝簪 (남은 머리를) 다 모아도 비녀를 꽂지 못하겠네.
전란(戰亂)으로 인하여 폐허(廢墟)가 된 외경 묘사로써 시상을 불러일으키어 두련(頭聯)은 인구(人口)에 회자(膾炙)되는 구절로, 나라가 망해도 아랑곳하지 않고 피어나는 풀과 나무를 보면서 느끼는 세사(世事)의 무상함을 노래하고 있다. 꽃을 보아도 눈물이 나고 새가 울어도 헤어진 가족들 생각에 마음이 놀란다고 한 함련은 상식을 뛰어넘는 표현으로, 난리통의 어지러운 시대 상황과 가족을 그리워하는 두보의 간절한 심회를 잘 표현하고 있다. 경련에서는 전쟁(戰爭)이 계속되는 상황을 노래하고, 미련(尾聯)에서는 타향에서 덧없이 늙어가는 자신의 신세를 한탄하고 있다. 특히, 제 1, 2구의 '國破山河在 국파산하재 城春草木深 성춘초목심'의 대구적 구성은 전쟁 뒤의 어지러운 세상을 꿰는 듯이 그렸고, 듣고, 보면 감흥에 넘칠 꽃과 새마저도 도리어 슬픔을 돋군다고 생각을 이은 그 절묘한 구성은 가히 시의 극치를 이룬다고 볼 수 있다.
4.의견과 비평
두보가 아내와 자식을 만나러 갔다가 안녹산의 군대에게 잡혀 장안에 연금되었을 때의 전쟁의 비극, 혈육과 고향에 대한 그리움을 노래한 시이다.
시대가 전란으로 인해 어수선했기 때문에 시대가 슬프다는 표현도 보인다.
“꽃이 나의 눈물을 뿌리게 하고”의 부분은 꽃이 눈물을 뿌리는 게 아닌 주객전도라고 볼 수 있다. 사실은 꽃을 보다가 자신이 눈물을 흘리는 것이다. 사실 꽃과 새는 평화로울 때 즐기는 건데 새소리에 마음이 놀라고 , 꽃이 눈물을 흘리게 하니 세상이 얼마나 혼란스러운지 알 수 있다. \'봉화가 연이어 삼 개월을 이으니” 라는 부분은 전쟁이 배경이라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집에서 오는 편지는 만금보다 비싸구나.” 라는 표현은 가족과의 헤어짐을 통해 슬퍼하고 있고 속상해하고 있다는 마음이 드러난다.
참고문헌
단군신화 : 신현석 저, 단군신화의 문학적 변용 , 서문당.
정호완 저, 우리말로 본 단군신화 , 명문당.
송효섭 저, 설화의 기호학, 민음사.
서대석 저, 한국신화의 연구, 집문당.
강물에 빠진 호랑이 : 최운식 외. {한국 민속학 개론}. 서울:민속원, 1999.
홍태환, 한국의 민담, 민속원 1999.
구운몽 : 권장도서 해제집 , 서울대학교편 , 서울대학교 출판부.
전성운 저 , 조선후기 장편국문소설의 조망 , 보고사.
최병일 저 , 문학으로 본 사람 이야기 , 전주대학교 출판부.
호질 : 김기동 저, 한국고전문학 100, 서문당.
이상론 저, 영산문답과 호질의 은휘성 고찰, 경원대학교 출판부.
정대성 저, 「호질」텍스트의 번역론적 연구, 경희대학교 출판부.
춘망 : 유종호 저, 시 읽기의 방법 , 삶과 꿈.
두보 저, 가난한 사귐의 노래 두보, 솔.
김해명 저, 중국문화산 책, 백산서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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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14
  • 저작시기20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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