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 인간의 동기와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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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서감상문] 인간의 동기와 성격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장 과학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
1. 과학자들의 심리학
2. 심리학적 접근이 과학에 시사하는 것들

제2장 과학에 있어서 문제중심적 접근과 방법중심적 접근
1. 기법에 대한 지나친 강조
2. 방법중심적 접근과 과학적 정통성

제3장 동기이론에 관한 논제
1. 통합된 전체로서의 개인
2. 범례로서의 기근
3. 수단과 목적
4. 욕망과 문화
5. 복학접 동기
6. 동기화된 상태
7. 동기들의 관계
8. 충동의 목록
9. 동기적 삶의 분류
10. 동기와 동물실험 자료들
11. 환경
12. 통합
13. 동기화되지 않은 행동
14. 달성의 가능성
15. 현실의 영향
16. 건강한 동기에 관한 지식

제4장 인간의 동기이론
1. 기본적 욕구
2. 기본욕구들에 관한 보다 심화된 논의

제5장 심리학이론에서의 기본욕구충족의 역할
1. 욕구의 과잉충족에 따른 몇 가지 일반적인 결과
2. 학습과 기본욕구의 충족
3. 욕구충족과 성격형성
4. 욕구충동에 따른 건강개념
5. 욕구충족에 의하여 부분적으로 결정되는 다른 현상들
6. 충족이 유발하는 병리
7. 사우이욕구와 기능적 자율화
8. 기본욕구의 충족에 따라서 주로 결정되는 제 현상들

제6장 기본욕구의 본능적 성질
1. 본능론의 재검토
2. 본능적인 것으로서의 기본 욕구

제7장 상위욕구와 하위욕구
1. 상위욕구와 하위욕구의 차이
2. 이러한 차이의 결과들

제8장 정신병리의 발생과 위협의 이론
1. 결핍, 욕구좌절, 위협
2. 갈등과 위협

제9장 파괴성은 본능인가?
1. 동물에 관한 자료
2. 아동에 관한 자료
3. 인류학적인 자료
4. 몇 가지 이론적 고찰
5. 임상실험

제10장 행동의 표현요소
1. 대응행동과 표현행동
2. 반복현상들;지속적이고 비성공적인 대응;해독작용
3. 파국적 쇠약;무력감
4. 신체화 증후군

제11장 자아실현자:심리학적 건강에 관한 연구
1. 피험자와 연구방법
2. 자료의 수집과 공개
3. 현실에 대한 보다 효율적인 지각과 현실과의 보다 편한 관계
4. 자기, 타인, 본성의 수용
5. 중심되는 문제
6. 공동사회적 정서
7. 자아실현자의 창조성
8. 자아실현에 있어서의 이분법의 해결

제12장 자아실현자들의 사랑
1. 이성간의 사랑이 가진 몇 가지 특징의 예비적 고찰
2. 자아실현적인 애정관계에 있어서의 방어성 상실
3. 사랑하기 위한, 그리고 사랑받기 위한 능력
4. 자아실현적인 사랑에서의 성
5. 관심, 책임, 욕구의 축적
6. 건전한 애정관계에서의 재미와 기쁨
7. 타인의 개성에 대한 수용, 타인에 대한 존경

제13장 개별적 인지와 총체적 인지
1. 주의의 항목화
2. 지각의 항목화
3 .학습의 항목화
4. 사고의 항목화
5. 상투화의 비총체적인 이론화
6. 언어와 명명

제14장 비동기적, 무목적적 반응들
1. 비교적 동기화되지 않은 반응들
2. 예술
3. 감상, 즐거움, 놀라움, 열정, 감정법, 최종경험
4. 스타일과 취미
5. 유희
6. 이데올로기, 철학, 신학, 인지

제15장 정신요법, 건강, 그리고 동기
1. 개인간의 인간관계를 통해서 욕구를 충족시키는 정신요법과 개인의 성장에 관한 관점을 지지하는 현상들
2. 건전한 인간관계를 위한 정신요법
3. 자기치료(self-therapy):인지적 피료


제16장 정상성, 건강, 가치
1. 정상성의 정의
2. 정상성의 새로운 개념
3. 새로운 개념과 오래된 개념들 사이의 차이점
4. 인간의 내적 본성
5. 좋은 상황의 정의
6. 심리학적 유토피아
7. 환경과 성격
8. 정상성의 본질

본문내용

과 개인의 성장에 관한 관점을 지지하는 현상들
① 사회가 있는 곳이면 어디에서나 심리치료는 있어 왔다.
② 이론과 실제 사이의 이러한 모순은 오늘날에도 존재한다.
③ 사살의 한 계파의 이를테면 고전적인 Freud학파의 정신분석의 범위 내에서도 분석가에 따라서 일반적인 의미의 능력에서 차이가 있다.
④ 역사적으로 체료에 정통한 대가가 자신은 치료자로서 뛰어난 능력을 가졌으나 그러한 치료능력을 제자들에게 가르치는데 실패.
⑤ 어떤 유형의 치료자라든지 처음에 환자를 보고 한두 가지 외적인 사항 절차, 시간 등에 관해서 이야기 하고 두 번째 면담 때는 개선된 것을 보고 입증하도록 하는 것이 보편적.
⑥ 치료자가 한마디 말 안 해도 치료효과 나타날 수 있다.
⑦ 충분히 젊고 그렇게 심각하지 않은 경우에 , 일상적인 주요 삶의 경험들은 말 그대로 완벽하게 치료.
⑧ 많은 정신분석가들은 환자들을 분석하지 않는 공백상태의 과정이나 분석이 끝난 후에 치료가 진전되는 것을 보아 왔다.
⑨ 성공적인 치료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은 보호자가 상태를 보고하는 것이다.
⑩치료자가 될 수 있는 훈련을 전혀 받지 않았거나 부적절한 훈련을 받은 사람들이 광범위한 많은 문제들을 처리 하고 있거나 아니면 적어도 다루고 있는 것이 오늘날 실재하는 매우 특이한 상황 일 것이다.
2. 건전한 인간관계를 위한 정신요법
만족스런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것 그 자체가 목적이 되는 것이 아니라 목적을 위한 수단이라고 하더라도 그것은 모든 인간이 필요로 하는 궁극적인 심리적 치료약의 처방을 위한 가장 좋은 매개체이기 때문에 좋은 인간관계가 심리치료를 위해서 여전히 필요 하거나 또는 고도로 바람직한 전제 조건으로 간주 되어야 한다.
3. 자기치료 : 인지적 치료
자기치료가 일반적으로 인식되어온 것보다 훨씬 더 큰 가능성과 한계를 동시에 가지고 있다
만약 모든 사람들이 자신에게 부족한 것이 무엇인지 그 자신의 기본적인 욕망이 무엇인지. 증상의 광범위한 윤곽이 무엇인지 알게 되면 그 사람은 이러한 결핍의 보충을 의식적으로 시도 할 수 있을 것이다.
제 16장 정상성, 건강, 가치
1. 정상성의 정의
심리학적 훈련을 받은 의사 즉 정신과 육체를 함께 다루는 의사들은 정상적이라는 말은 자주 들을 수 있으며 또한 그 말을 아주 드물게 사용할 것이다. 더군다나 많은 정신분석학자들은 병에서 완전히 벗어난 것을 뜻하는 정상적인 사람은 아무도 없다고까지 말한다. 다시 말해서 완전한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것은 사실이긴 하지만 우리의 윤리적인 추구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2. 정상성의 새로운 개념
심리학적으로 건강한 사람에 대해 이렇게 새롭게 전개되고 있는 개념의 본질을 이제 간다하게, 그리고 우선 독단적으로 제시해보자. 첫째, 인간의 그 자신의 본질적인 우너리, 육체적 구조와 유사하게 취급되고 논의 될 수 있다. 둘째, 충분한 건강과 정상적이고 바람직한 발달은 이 본성을 실현하고, 이러한 잠재적인 가능성들을 이행하며, 감추어지고 숨어 있는, 그리고 희미하게 보여 지는 본질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다. 셋째, 정신병리학은 인간의 근본적인 본성에 대한 부정, 좌절, 왜곡에서 나오는 결과라는 것이 명백하다.
3. 새로운 개념과 오래된 개념들 사이의 차이점
인간과 모든 다른 존재들과의 중요한 차이점은 인간의 욕구, 선호, 본능적인 잔재들은 강한 것이 아니라 약하며, 분명한 것이 아니라 애매하고, 또 그것들은 불확실함, 의심, 갈등의 여지를 남겨두며 문화, 학습, 다른 사람들의 선호 때문에 너무 쉽게 가려지고 안 보이게 되는 것이다. 우리들은 본성, 구조, 본능적인 경향과 능력에 대한 어렴풋한 골격구조를 분명히 가지지만 그러나 우리들 자신 속에서 그것을 아는 것은 매우 크고 어려운 일이다.
4. 인간의 내적 본선
우리는 유기체가 건강한 몸을 유지하고 병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 염분을 필요로 한다고 말할 수 있다. 달리 표현하면, 자동차가 가스와 기름을 필요로 하도록 만들어지는 것과 마찬가지로 유기체는 소금과 사람이 필요하도록 만들어진다고 말할 수 있다. 우리는 좋은 상황이나 허용 등에 관해서 많은 것을 이야기했다. 그것은 과학적인 작업에서 매우 빈번히 필요하며 이것은 이러저러한 상황 하에서는 사실이다. 라고 말하는 것과 같은 특수한 상황의 관찰들과 관련된다.
5. 좋은 상황의 정의
자아실현이나 정신건강을 촉진한다는 관점에서 볼 때 좋은 환경이란 필요한 모든 기본적인 것들을 제공하고, 그런 다음 그런 반식으로부터 벗어나서 유기체가 그 자신의 바람과 요구를 스스로 말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옆에 비켜서 주어지고 있는 환경이라고 할 수 있다.
6. 심리학적 유토피아
성인의 경우는 특수하다는 것을 지적해야겠다. 자유선택의 상황은 일반적으로 반드시 사람들을 위해서 일하는 것은 아니다. 본연의 존재만을 위해일한다. 병든 즉 신경증의 사람들을 잘못 선택한다. 그들은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모르며 안다하더라도 올바르게 선택할 용기를 충분히 가지고 있지 않다. 인간의 자유선택에 관해서 말할 때 우리는 아직 비꼬이거나 왜곡되지 않은 건전한 성인과 어린이를 언급한다. 자유선택에 관하여 이루어진 잘된 실험작업의 대부분은 동물을 대상으로 행해져 왔다.
7. 환경과 성격
좋은 환경이 좋은 성격을 기르는 것이기는 하지만, 이 관계는 완전성과는 거리가 멀고, 더
나아가서 좋은 환경의 정의는 물질적이고 경제적인 힘만이 아니라 영적이고 정신적인 힘도 역시 강조 하는 것으로 대폭 바꾸어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8. 정상성의 본질
인간의 본성에 관한 두 가지 개념을 만들어내는 사회, 법, 교육, 가족의 이상형이 어떻게 다른가를 보라, 한 쪽은 그들을 제한하고 통제하는 힘으로 생각하며, 다른 쪽은 충족시키고 성취해 나가는 힘으로 생각한다. 물론 이것은 지나치게 단순하고 양자택일적인 대조이다. 어느 개념도 전적으로 옳거나 전적으로 그르다고 생각되지 않는다. 그러나 이 이상형들의 대조는 우리의 인식을 첨예하게 하는데 유용하다. 이상적인 건강으로 정상성을 규명하려는 이 발상이 받아들여진다면, 우리는 개인심리학에 대한 생각뿐만 아니라 우리가 가진 사회이론까지도 바꿔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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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14
  • 저작시기20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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