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머리말
2. 유가사회와 전통적 사유방식
3. 맺음말
4. 참고문헌
2. 유가사회와 전통적 사유방식
3. 맺음말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중국철학 이야기. p.49
푸코는 지식이 객관적으로 존재해서 발견되는 것이 아니고 권력의 작용에 의해 만들어 진다고 보았다. 이병창(2009). 현대 사상사. 먼빛으로.261
즉, 무엇이 지식인가, 진실로 지식인가, 지식을 얻기 위해 어떤 절차가 필요한가에 대한 답을 권력이 형성하는 것이다.
진리가 억압을 뒷받침하는 권력 장치가 된다고 본 푸코의 시선은 왜곡되어 있다는 비판을 받기도 김영한(2009). 포스트모던 시대의 세계관. 숭실대학교출판부. p.224
하지만 지배층을 위한 지식을 제공한 선진유가와 진시황의 분서갱유처럼 권력에 부합하는 지식이 진리의 기준이 되었고 권력으로 작용한 것은 실제 하였다. 도가의 지식을 흡수한 것이 권력의 요구를 받은 것인지 권력과의 연결을 희망한 것인지는 더 자세히 살펴 볼 필요가 있으나 확실한 것은 유생과 방사가 상호소통과 제약 속에서 각자의 ‘진리라고 하는 것’을 변화 시켰으며 그 결과 정치지배의 한 축을 잡았다는 것이다. 박상환(2011). 고쳐읽는 중국철학 이야기. p.63
권력이 지식을 수정하고, 지식이 권력을 위해 사용되었음은 부인하기 어렵다.
4. 참고문헌
1. 김영한(2009). 포스트모던 시대의 세계관. 숭실대학교출판부
2. 박상환(2011). 고쳐읽는 중국철학 이야기.
3. 백승균(2007). 세계사적 역사인식과 칸트의 영구평화론. 계명대학교 출판부.
4. 신석기, 최태진, 박성미, 이은영, 김유미 외(2007). 심리검사의 이론과 실제. 서현사.
5. 이병창(2009). 현대 사상사. 먼빛으로.
6. 조길혜(1997). 중국유학사. 신원문화사.
푸코는 지식이 객관적으로 존재해서 발견되는 것이 아니고 권력의 작용에 의해 만들어 진다고 보았다. 이병창(2009). 현대 사상사. 먼빛으로.261
즉, 무엇이 지식인가, 진실로 지식인가, 지식을 얻기 위해 어떤 절차가 필요한가에 대한 답을 권력이 형성하는 것이다.
진리가 억압을 뒷받침하는 권력 장치가 된다고 본 푸코의 시선은 왜곡되어 있다는 비판을 받기도 김영한(2009). 포스트모던 시대의 세계관. 숭실대학교출판부. p.224
하지만 지배층을 위한 지식을 제공한 선진유가와 진시황의 분서갱유처럼 권력에 부합하는 지식이 진리의 기준이 되었고 권력으로 작용한 것은 실제 하였다. 도가의 지식을 흡수한 것이 권력의 요구를 받은 것인지 권력과의 연결을 희망한 것인지는 더 자세히 살펴 볼 필요가 있으나 확실한 것은 유생과 방사가 상호소통과 제약 속에서 각자의 ‘진리라고 하는 것’을 변화 시켰으며 그 결과 정치지배의 한 축을 잡았다는 것이다. 박상환(2011). 고쳐읽는 중국철학 이야기. p.63
권력이 지식을 수정하고, 지식이 권력을 위해 사용되었음은 부인하기 어렵다.
4. 참고문헌
1. 김영한(2009). 포스트모던 시대의 세계관. 숭실대학교출판부
2. 박상환(2011). 고쳐읽는 중국철학 이야기.
3. 백승균(2007). 세계사적 역사인식과 칸트의 영구평화론. 계명대학교 출판부.
4. 신석기, 최태진, 박성미, 이은영, 김유미 외(2007). 심리검사의 이론과 실제. 서현사.
5. 이병창(2009). 현대 사상사. 먼빛으로.
6. 조길혜(1997). 중국유학사. 신원문화사.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