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의이해 1 알프레드 스티글리츠의 “등가(Equivalent)”에 관해 조사하고 그 내용을 쓰시오 [알프레드 스트글리츠의 역사적 배경 (5점) 등가 Equival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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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진의이해 1 알프레드 스티글리츠의 “등가(Equivalent)”에 관해 조사하고 그 내용을 쓰시오 [알프레드 스트글리츠의 역사적 배경 (5점) 등가 Equivalent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서론

본론
1, 스티글리츠의 등가 (이퀴벌런트 Equivalent)2, 등가 (이퀴벌런트 Equivalent) 개념이 나오게 된 배경3, 구름사진과 이퀴벌런트4, 스티글리츠 등가(이퀴벌런트 Equivalent)의 의미5. 로버트 프랭크 (Robert Frank) 사진세계
6, 로버트 프랭크의 ‘The Americans’

결론

참고자료



서론


이퀴벌런트(Equivalent)란 ‘동등한 가치를 갖는 것’을 의미하는 화학용어인데 사진에서는 알프레드 스티글리츠(Alfred Stieglitz, 1864-1946년)가 1922년부터 구름 사진을 촬영하여 1925년 뉴욕 전시 때 이퀴벌런트(Equivalent)란 제목을 붙였다. 이퀴

본문내용

던 구습을 타파하여 사회적 대상을 통해 자신의 모습을 드러내는 현대적 의미의 사적 다큐멘터리를 만들어갔는데 표현형식면에 있어서나 내용면에 있어서 그 전시대와 뚜렷하게 구별되는 요소를 갖추고 있었다.
로버트 프랭크의 ‘The Americans’ 연작은 대부분의 사진처럼 주제를 먼저 정하고 그 주제에 알맞은 대상을 찾아 셔터를 누른 것이 아니라 극히 일상적이고 평범한 생활 속에서 미국인의 실제 생활 모습을 사실적이고 생생하게 잡아내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냉랭하게 보이는 현관문들, 수많은 군중 사이에서 표현되는 고독감, 닫혀있는 창문들과 자동체에 대한 현대 미국인들의 숭배에 가까운 애착, 뻥 뚫려서 막막해 보이기까지 하는 고속도로,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침울한 권태와 무어라 설명될 수 없는 절망감 등, ‘The Americans’는 미국의 삶에 있는 고민과 아이러니들을 고스란히 포착하였다. 로버트 프랭크의 전체적인 시각이 긍정적이기 보다는 부정적이고 비판적이다. 작품집에 대한 사람들의 당시 평가도 그다지 긍정적이지 못했다고 한다. 프랭크의 작품들이 지나치게 정치적이고 날이 서 있었으며 매카시즘이 풍미하던 미국에서라면 어쩌면 치명적일 수 있는 ‘좌파적이다’라는 공통적인 평가였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고 로버트 프랭크의 ‘미국인’에 대한 평가는 서서히 바뀌었다.
당시의 시대 상황과 프랭크의 사진을 비교해서 생각해보면 쉽게 이해될 수 있다. 그의 작품 ‘고속도로’사진에서 살펴보면 미국의 산업발전의 상징으로 여겨졌던 아스팔트 포장도로가 암흑세계로 빨려 들어가는 듯 스산한 분위기로 비춰진다. 이것은 1, 2차 대전 이후 세계를 지배하면 미국식 자본주의의 상징과도 같은 산물에 의문의 시선을 던진 것과 같았다. 그의 미국인들 연작들은 미국이라는 대상에게 새로운 질문을 던졌다. 경제적으로 발전하는 세계 최강국으로 도약하는 미국은 과연 사람이 살만한 곳인가? 그 사회에서 한 개인은 과연 사람다운 모습으로 살아가고 있는 것인가? 하는 물음들 말이다.
결론
스티글리츠는 문화의 흐름을 읽을 줄 알고 적극적으로 변화를 추구하는 사진의 혁신가라 할 수 있다. 특히 세계 1차 대전을 전후한 시기의미국의 프런티어 정신과 맞물려 사진뿐만 아니라 예술계의 변화를 주도 했다. ‘스티글리츠의 천재성은 미국 고유의 프런티어 정신을 유럽 문화유산과 융합시킨데 있다. 그의 사진과 주장, 그가 추천한 예술가들 그리고 출판한 잡지까지 구세계와 신세계를 연결시키는 역할을 했다. 반면 로버트 프랭크 (Robert Frank)는 20세기 초중반 암울한 미국 경제공황의 그늘을 보여주었다. 경제공항이 준 시련과 세계대전의 참담한 경험으로 그 어느 때보다도 정신적으로 암울한 시기 였다. 이에 반해 전후의 경제적 번영을 통해 산업자본이 확대되면서 커다란 물질적으로 풍요를 누리게 되었다. 이에 사람들은 현대 물질문명의 급속한 발전과 더불어 인간 삶의 기계화, 획일화 물결 속에서 집단적인 소외를 경험해야했고 경제적 물질만능주의와 소수집단에 대한 학대, 그리고 풍요 속 빈곤이라는 자본주의의 모순과 미국 내에서 만연되었던 정치적 물리적 폭력으로 점철된 사회상황은 결국 인간존재에 대한 새로운 인식, 즉 개인의 상황과 조건 등에 관해 새로운 규범과 가치관을 요구하게 되었다. 로버트 프랭크는 전체적인 시각이 긍정적이기 보다는 부정적이고 비판적이다. 작품집에 대한 사람들의 당시 평가도 그다지 긍정적이지 못했다고 한다. 프랭크의 작품들이 지나치게 정치적이고 날이 서 있었으며 매카시즘이 풍미하던 미국에서라면 어쩌면 치명적일 수 있는 ‘좌파적이다’라는 공통적인 평가였다.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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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도한, Dr.AmsiL의 사진 119 존 시스템, 스튜디오암실,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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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영주, 사진이란 무엇인가에 가장 급진적인 답
최봉림, 『세계사진사 32장면』, 디자인하우스, 2003.
김율, 알프레드 스티글리츠(Alfred Stieglitz, 1864-1946) : 1920년대 미국의 모더니즘 미술에 관한 연구 = Alfred Stieglitz(1864-1946) : American modern art in the 1920s,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5
두산백과, 앨프리드 스티글리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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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9.04.05
  • 저작시기2019.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953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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