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의 의미와 구성요인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성인의 역할을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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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창의성의 의미와 구성요인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성인의 역할을 제시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A. 창의성의 정의
I. 창의성에 대한 다면적인 견해
1. 인지적 자원
2. 성격적 자원
3. 동기적 자원
4. 환경적 자원

B. 창의성의 발달단계

C. 창의성의 측정
I. Starkweather의 유아용 창의성 검사
II. Torrance의 창의성 검사
III. 칠교판 창의성 검사

D. 창의성 발달에 관련 요인
I. 민감성의 훈련
II. 직관적 사고의 존중
III. 동화의 기능
IV. 장난감의 역할
V. 놀이의 역할
VI. 지능과 언어의 기능
VII. 창의성 훈련 프로그램

* 참고문헌

본문내용

준다. 자연환경 속에서 여러 가지 신기하고 호기심 있는 대상이나 상황을 만나면 또래들 중에서도 용기가 있고 힘이 있는 아동들이 선도하거나 다른 아동들을 도와줌으로써 협동놀이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다.
(2) 대상들의 크기가 다양하여 경외감의 원천이 되기도 하고 어떤 때는 아주 작은 벌레들 앞에서 주인의식을 느끼기도 한다. 작은 벌레들은 크기는 비록 작아도 나름대로 전체적인 삶과 생명을 다하여 만나기 때문에 이들을 통해 위기와 죽음, 도움과 파괴 등의 추상적인 개념을 체험하게 된다.
(3) 자연 속에서는 여러 가지 생태적인 존재들이 어떻게 조화롭게 살아가고 있는지 전체적이고 유기적인 관계를 이해하게 해 주며 자신들도 자연의 일부가 되어 나무 밑이나 덤불 속 심지어는 나무 위나 땅굴 속에 들어가 자신을 들어내지 않고 조용하고 후미진 곳에 앉아 숨거나 조용히 휴식하는 경험도 가질 수 있다.
(4) 작은 생물체들의 움직임에 민감한 아동들에게 생명에 대한 친근감을 갖게 해 주며 별자리나 소나기 등 여러 가지의 자연체험은 장차 생생한 문학적 소재가 되어준다. 어릴 때의 체험은 그리움이라는 좋은 감정을 동반하므로 세상에 대한 처음 이미지가 긍정적으로 형성됨으로 해서 세상에 대한 친근감을 갖게 해 준다.
(5) 톱, 칼, 노끈, 삽 등의 도구나 나무토막, 흙, 돌멩이 등의 자연소재들을 다루는 기능을 익히고 이들을 가지고 토끼집을 만든다거나 작은 우물을 파는 등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참작활동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
(6) 다양한 감각적 체험에 생득적으로 준비되어 있는 아동들에게 감각의 계열성 예컨대 쓴맛 다음에 단맛을 가르침으로써 모든 감각의 소중함을 알게 해 주며 추위나 굶주림 또는 높은 곳에서 떨어질 때에도 어른에 비해 강한 그들에게 생태계에 직접 노출시켜 줌으로써 이들을 극복하는 경험을 통해 장차 어른이 되어 겪게 될 어려움을 넉넉히 이겨낼 수 있게 해 준다.
(7) 빠르게 변하는 문화에 비해 자연은 시대가 변화해도 크게 달라지는 것이 없으며 또한 세계 어디나 공통점이 많으므로 어릴 때의 풍부한 자연체험은 세대 차이나 문화 차이를 극복하게 해 줄 뿐만 아니라 자연에 대한 애착심을 갖게 해줌으로써 자연생태계가 파괴되는 일에 저항하며 이를 보전하기 위해 노력하는 일에 참여할 수 있는 동기를 마련해 준다.
VI. 지능과 언어의 기능
창의성 교육은 유아들이 이미 가지고 있는 창의적 잠재력을 인지발달과 조화롭게 통합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되어야 할 것이다. 창의성 개발에 관한 연구는 주로 초등학교 아동에서부터 성인을 대상으로 이루어져 왔으나 수렴적 사고로 굳어지기 전 유아들에게 훈련을 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물론 이때의 창의성 교육은 이전에 가지고 있던 상상력이라는 잠재력을 합리성이 대치하는 것이라기보다 양자의 관계가 서로의 기능을 도와주는 것으로 발전시키는 지도가 필요할 것이다.
유아들이 성인들에 비해 자기방식에 따라 보다 능동적으로 질문하고 탐색하고 조작하고 실험한다는 사실을 인정한다면 아동의 조작 능력은 창의성의 주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 창의성이 그 잠재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지능을 갖추어야 한다고 본 점에서 지능과 창의성은 서로 보완적인 관계임을 알 수 있다. Renzulli(1977)는 지능과 창의성의 관계에다 과제 집착력(task commitment)이 있어야 양자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했다.
Luria(1961)는 조작기 이전의 아동들은 암흑기에 해당하는 시기가 아니라 언어와 인지가 활발하게 발달하는 시기라고 주장하였다. 그는 취학 전 아동들에게 놀이란 단순한 자극이 아니라, 창조적인 상상력의 표현이며 그림이나 조각들을 가지고 만드는 도형의 구성활동이나 이야기 등을 꾸며 나가는 언어의 구성활동을 통하여 이러한 상상력이 작용하고 발달하지만 이러한 활동을 멈추면 곧 소멸함을 밝힌 바 있다.
Vygotsky(1962)는 언어가 표상을 도와 대상의 심상을 쉽게 떠 올려주므로 언어의 발달이 상상력의 발달을 가능하게 한다고 보았다. 특히 언어를 구사할 수 있게 되면 남을 놀리거나 웃기는 말을 하거나 말을 지어내기를 좋아하는데, 이러한 말장난들은 언어적 창의성의 한 형태가 된다.
VII. 창의성 훈련 프로그램
양동열(1997)은 창의적 잠재력을 기르는 노력을 아래의 그림에 잘 제시하였다. 이 그림에서 아래에 깔려있는 알맹이들은 창의적 아이디어들로서 허용적인 분위기 (액체) 속에서 적절한 방법 (막대기)으로 노력 (휘젓기)을 가할 때 위로 떠오를 수 있다고 했다.
이러한 창의적인 잠재력은 꼭 영재아들에게만 있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들에
게 다 적용되는 것이다. 주임정(1994)은 학습부진아들에게 창의성 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그들의 프로그램 실시기간 동안 발표력과 특정 과제에 대하여 집중하는 시간을 증가시킬 수 있었다. 훈련 프로그램이 끝난 후에도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던 학습부진아들의 학습동기유발이 증대되어 수업에 대한 흥미뿐만 아니라 친구들이 자신들에 대하여 좋게 생각한다고 평가함으로써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에 효과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창의성 훈련 프로그램은 지진아들에게도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다. 가장 큰 변화는 자신들의 의견을 자유롭게 발표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다. 그리고 프로그램이 진행될 동안 교사로부터 받았던 격려와 칭찬은 정규 학급에 돌아가서도 학업에 잘 적응할 수 있게 하는 데 효과가 있었다.
<그림> 창의적 과정의 모형도
* 참고문헌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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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4.26
  • 저작시기201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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