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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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문화의 이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글자가 아니라 텔레비전 서술방식으로 이해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 필요한 시점이다. 영상자막이 다시, 대중문화 긍정적인 현상으로 거듭나야 할 때라는 것이다.
아무리 재미있는 영상이라도 자막의 효과가 없으면 뭔가 밋밋하고 이해가 잘 안 가며 지루해지기 마련이다. 영상미를 풍부하게 만들어주는 자막을 멋지게 활용해 대중문화의 한 축으로 거듭나길 바란다면 그건 나만의 욕심인 걸까?
5. 나오며
가히 매체의 홍수시대라 일컬어도 이상할 게 하나 없다. 하나하나 예를 들기도 어려울 정도로 영상 매체가 많아졌기 때문이다. 그 비중을 논하는 것조차 이제는 새삼스러운 일로 여겨질 정도다. 이제 우리에게 영상매체는 삶의 중요한 일상이 되었다.
그러나 중요한 정보전달의 수단이 되었던 문자매체가 그 수를 가늠할 수 없을 정도로 늘어나면서부터 문제가 시작된다. 바로 사회 전반에 걸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현재는 약 4초에 한번 꼴로 영상자막이 사용된다고 한다. 현실이 그렇다보니 영상자막은 개성 있는 캐릭터를 구축해야만 한다. 그래야 자리를 굳건히 할 수 있다. 자리를 확보하고 지키기 위해서는 다소 돌발적인 에피소드와 함께 과장의 장치가 필요하다. 영상자막은 사람들의 웃음을 창출해 내기 위한 중요한 기제로 작용되기 때문이다.
모든 것을 한꺼번에 보여주는 영상자막. 거기에 과도하게 보여주는 영상자막은 수용하는 시청자들의 능동적이고 자발적인 해석을 불가능하게 만든다. 영상 시청의 몰입을 방해하는 부정적인 결과도 초래한다. 그리고 미디어 텍스트로서의 특성인 열린 기능을 아예 닫아 버린다. 시청자의 자발적인 프로그램 해석과 평가하는 역할을 제작진이 대신하게 되는 것이다.
영상의 진정한 발전을 꾀한다면, 앞으로는 영상의 순기능을 극대화하면서 텍스트의 개방성과 시청자의 능동성을 고려하여 작성해야만 할 것이다.
* 참고자료
- 권중운, 『뉴미디어의 영상 미학』, 나남, 1997.
- 박돈서 민철홍, 『색채이론과 응용』, 국제 1992.
- 오카다 스스무, 강상욱, 『미디어 영상학』, 이진, 1995.
- 주영호 「지상파방송의 주말 18시대 프로그램 제작 컨셉트에 대한 이해와 비판」, 『프 로그램 텍스트 통권 6호』, (2002).
- 주창윤 , 「텔레비전 프로그램 장르 분류기준에 관한 연구133」, 2010.
- 한정식, 『사진 예술개론』, 열화당, 1991.
- 황현탁, 『한국 영상 산업론』, 나남,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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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9.05.03
  • 저작시기2019.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977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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