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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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가족
A. 체계로서의 가족
B. 부모
I. 부모의 양육태도
II. 부모의 역할
III. 아버지의 영향
C. 형제자매
I. 출생순위
II. 외동이
III. 동생 출생의 영향
IV. 형제간의 상호작용
D. 현대사회와 가정
I. 취업모
II. 이혼가정
III. 아동학대
1. 신체적 학대
2. 심리적 학대
3. 학대부모

#2 교육기관
I. 유아교육
II. 초등학교
III. 성취동기

IV. 교사

#3 대중매체
A. TV
I. TV 시청
II. TV의 영향
1. 공격적 행동
2. 친사회적 행동
III. 소비행동
IV.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
B. 컴퓨터

*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의 공격적 행동을 배운다.
둘째, 폭력물을 많이 보는 아동은 덜 보는 아동에 비해 더 공격적이다. 이러한 현상은 어린 아동에게서 더 확실히 나타난다.
셋째, 폭력물을 보는 아동은 공격성에 대해 특이한 태도를 갖는다. 폭력물을 많이 보는 아동은 다른 아동에 비해 공격적 행동이 문제해결의 좋은 방법이라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2) 친사회적 행동
공격성에서 본 바와 같이 TV의 폭력물은 아동의 공격성을 증가시키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TV에는 공격적인 프로그램만 있는 것은 아니다. 휴스톤과 라이트(Huston & Wright, 1998)의 연구에 의하면 TV의 프로그램은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을 증가시킨다. 연구자들은 미국의 '로저스 씨의 이웃들' 이라는 프로그램을 많이 본 아동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해보니 이들의 협동, 타인 감정의 이해, 나누어 갖기 등의 행동은 증가한 반면 공격성은 감소되었다고 보고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할 때 TV가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줌에도 불구하고 친사회적 행동보다 공격적 행동과 관련된 프로그램이 더 많아 아동들이 공격적 프로그램을 볼 기회가 더 많아짐으로 TV가 아동의 사회적 행동발달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경향이 더 큰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III. 소비행동
아동들은 TV시청을 통해 수많은 광고를 접한다. 아동은 3세 정도가 되면 일반 프로그램과 상업광고를 구분한다고 한다. 그러나 취학 전 유아는 상업광고를 다른 유형의 프로그램 중 하나라 생각한다. 8, 9세가 되기 전까지는 상업광고의 의도를 파악하지 못한다. 이때쯤 되면 아동은 상업광고가 언제나 사실만을 이야기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이해하기 시작한다. 상업광고의 의도를 아동이 점진적으로 이해하나 상업광고는 아주 효과적인 상술 중 하나임에 틀림없다. 아동들은 TV에서 본 상품을 사고자 한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약 75퍼센트의 아동들이 부모에게 자신이 상업광고에서 본 상품을 사달라고 이야기한 경험이 있다고 하며, 대부분의 부모 역시 자녀를 위해 그러한 상품을 사 주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IV.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
TV의 프로그램이 아동의 인지발달에도 영향을 줄까? 1969년 미국 아동 TV워크숍(Children's Television Workshop)에서 제작한 세사미 스트리트(Sesame Street)라는 프로그램은 취학 전 유아에게 필요한 기술, 문자, 수, 수 세기, 어휘력 등을 알게 하는 프로그램이다. 세사미 스트리트를 정규적으로 본 아동은 불규칙하게 본 아동보다 학업기술에서 뛰어났으며, 교사의 평정에도 취학 후 적응을 보다 쉽게 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할 때 TV의 프로그램은 어떻게 활용되느냐에 따라 아동의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시청에 대한 다음과 같은 지도가 필요한 것 같다.
첫째, 하루에 얼마동안, 어떠한 프로그램을 볼 것인가에 대한 규칙이 있어야 한다.
둘째, 지루하고 할 일이 없기 때문에 TV를 보게 하지 않는다. 즉, TV를 보기 전에 아동이 무엇을 보기 원하는가를 알도록 한다.
셋째, 부모 또한 TV를 보고 아동과 같이 프로그램에 대하여 토론한다.
넷째, 부모 스스로가 올바르게 TV를 보는 사람이어야 한다. 즉 어떠한 프로그램을 볼 것인가, 얼마 동안 볼 것인가에 대한 규칙이 있어야 하며, 할 일이 없어 TV를 보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B. 컴퓨터
우리나라의 경우 교육기관뿐 아니라 대부분의 가정에 컴퓨터가 있어 컴퓨터가 일생생활의 필수용품처럼 되고 있다. 교육기관에서는 요즈음 컴퓨터를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는데 그 주요 기능으로는 우선 튜터 역할을 든다. 아동은 컴퓨터를 사용하여 읽기, 쓰기, 수학, 과학, 사회 등을 공부한다. 두 번째로, 컴퓨터는 아동의 경험학습의 유용한 매개체가 된다.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불가능하거나 위험한 것들을 탐색할 수 있게 한다.
세 번째로, 컴퓨터는 학업성취를 돕는 다목적 도구이다. 그래픽 프로그램은 예술적 재능이 부족한 아이라도 아름다운 삽화를 그릴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은 글씨에 대한 부담을 갖지 않고 글을 쓰고 또한 수정을 할 수 있게 한다.
컴퓨터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걱정하는 것은 컴퓨터가 아동을 또래나 교사로부터 고립시키지나 않을까 하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 컴퓨터를 하는 아동은 또래와의 관계에서 활발하게 더 상호작용을 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많은 관심이 주어지고 있는 것은 비디오 게임이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근자에는 아동에서 청소년에 이르기까지 매일 많은 시간을 비디오 게임을 하면서 보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비디오 게임은 대부분이 폭력적인 것으로, 앞에서 TV의 폭력물 노출에 대한 연구결과들에 근거한다면 아동에게 공격적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시사 받는다. 그러나 아직 비디오 게임의 영향에 대하여는 알려진 바가 적다.
많은 부모들이 아동이 비디오 게임을 하느라 또래와의 관계나, 학업을 등한시한다고 걱정을 한다. 심지어 '비디오 게임 중독' 이라는 용어도 나오고 있다. 일반적으로 비디오 게임을 얼마나 자주 하느냐는 또래관계에 별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한다. 다만 잦은 비디오 게임은 학업성취를 낮게 하는데, 이것은 부모의 적절한 지도가 결여된 경우라고 한다. 즉, 자녀가 비디오 게임을 하도록 내버려두는 부모는 자녀의 학업성취에 대해 별로 관심이 없는 경우가 많았다고 한다.
* 참고문헌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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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5.08
  • 저작시기20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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