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 음악교수법(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 고든)의 특징을 비교하고 음악활동의 주요 유형에 따른 음악교수법의 적용방안과 국내 아동음악교육 적용의 한계와 적용방안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세계적 음악교수법(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 고든)의 특징을 비교하고 음악활동의 주요 유형에 따른 음악교수법의 적용방안과 국내 아동음악교육 적용의 한계와 적용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세계적 음악교수법(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 고든)의 특징 비교
1) 달크로즈
2) 코다이
3) 오르프
4) 고든

2. 음악활동의 주요 유형에 따른 음악교수법의 적용방안

3. 국내 아동음악교육 적용의 한계와 적용방안
1) 달크로즈 음악교수법의 한계와 적용방안
2) 코다이 음악교수법의 한계와 적용방안
3) 오르프 음악교수법의 한계와 적용방안
4) 고든 음악교수법의 한계와 적용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든의 이론을 적용하기에는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 환경이 적당하지 않은 점이다. 현실적으로 교사가 학습자 개개인의 성취도에 따라 수업을 진행하고 평가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현재 한 반의 유치원 원아수가 많으며 가르쳐야 할 내용도 많기 때문에 고든 이론의 각 단계를 체계적으로 적용하기에는 벅차다고 할 수 있다. 고든의 이론은 개인이나 소그룹을 지도할 때 더욱 유용한 학습방법이다.
셋째, 음악은 여러 영역들이 복합적으로 연관되어 있어서 음악을 지도하는데 있어 리듬이나 조성과 같은 특정 요소만을 따로 떼어내서 개별적으로 지도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가능하지 않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진행하는 수업 내용 중 학습자가 취약한 부분이 있다면 그 부분을 집중적으로 학습시키는 것은 학습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좋은 방법이다.
넷째, 제일 시급한 문제는 현재 음악 교사들이 고든 이론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고 고든의 이론에 익숙하지 않으므로 음악활동에 고든의 이론을 적용하기는 현실적으로 가능하지 않다.
고든의 음악 학습 이론을 교육과정에 적용시 많은 장점들을 가지고 있다. 첫째, 고든의 음악 학습 이론은 학습자의 음악적 능력을 최대한으로 키울 수 있도록 교사의 수업 절차를 결정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즉, 학습자의 오디에이션을 개발하고 강화하려는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있으므로 교사가 수업의 방향을 설정하는데 유리하다. 둘째, 고든은 음악 학습의 과정과 내용을 단계별로 구분하여 그 단계에 맞는 수업의 기틀을 마련해 주는 근거를 제공하여 교사가 자신이 가르치고자 하는 내용을 수업 모형으로 조직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셋째, 고든의 이론은 청각/구두의 단계에서부터 창작의 단계까지 연계 학습을 실시하면서 각 단계마다 개인차와 상취도를 정확히 측정하여 개개인의 학습자에게 적합한 다음 단계의 학습을 진행할 수 있다. 넷째, 고든은 학습자의 적성과 성취를 명확하게 구별지어 줌으로써 교사가 학습자에 대해 가질 수 있는 편견을 줄일 수 있게 해 준다. 교사들은 학습자의 성취도가 낮은 것과 적성이 없는 것을 동일시 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교사가 적성과 성취를 명학하게 구별하여 측정함으로써 학습자의 능력별 차이를 알게 해 주며 어느 수준부터 교육을 시작해야 할 지를 알 수 있게 된다. 이것은 교사 뿐만 아니라 학습자에게도 자신감을 주어 학습의 효과에 큰 영향을 미친다. 우리나라의 현실에 맞게 적용시킨다면 수업의 질과 학습의 효과를 높이는데 좋은 방법을 제시해 준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세계적 음악교수법(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 고든)의 특징을 비교하고, 음악활동의 주요 유형에 따른 음악교수법의 적용방안과 국내 아동음악교육 적용의 한계와 적용방안을 제시해 보았다. 인간의 청감각이 유아기에 최고로 발달하다가 9세 이후에는 그 발달이 정지된다는 점을 고려할 때, 국악교육이 유아기에 이루어져야 함을 알 수 있다. 어린 시기에 국악을 생활화하지 않은 사람이 어른이 되어서야 국악을 듣게 된다면, 그 정서와 느낌을 이해하기 어려우며 음악적 편견으로 인해 멀리하게 될 것이라는 것은 자명한 것이므로 유아기부터 국악교육이 강조되어야 한다. 유아기부터 국악을 접한 아동들은 서양음악의 범람 속에서 우리 민족의 얼과 유산들을 외면하지 않고 소중히 여겨 계승하고 발전해 나갈 수 있는 능력과 책임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유승지. 유승지 달크로즈. 태림출판사, 2001.
김백준, 2007, [유아음악교육의 이론과 실제], 현대음악출판사.
채완병 외. 코다이 이론과 기초교육. 다라, 1999.
우수경. “코다이 교수법을 활용한 전래동요 지도의 효과.” 학술저널 : 유아교육회. 2001.

키워드

  • 가격2,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9.05.25
  • 저작시기2019.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0026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