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달크로즈 교수법
2. 코다이 교수법
3. 오르프 교수법
4. 고든 교수법
Ⅲ. 결론
Ⅱ. 본론
1. 달크로즈 교수법
2. 코다이 교수법
3. 오르프 교수법
4. 고든 교수법
Ⅲ. 결론
본문내용
위한 오디에이션 능력을 발달시킨다. 교사와 아동의 상호작용이 활성화됨으로 인해서 효과적인 음악발달이 이루어지고 음악의 패턴요소를 가르치는 것을 통해 아동이 쉽게 음악을 인지하고 재구성하여 표현할 수 있다.
아동교육현장에서 적용 시의 문제점은 오디에이션에 능숙하고 아동을 효과적으로 안내할 교사의 음악적 자질이 요구돼 노랫말 없는 노래 부르기가 아름답게 느껴지지 않을 시 아동들이 쉽게 흥미를 잃을 수 있다. 아동과 교사의 음악적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지지 않으면 쉽게 교사주도의 수업으로 흐를 가능성이 크다.
Ⅲ. 결론
지금까지 알아본 음악교수법의 특징을 중심으로 한국적 적용의 한계점을 생각해보자면 첫 번째로 우리 한국적 정서를 고려하지 않은 음악적 소재 민요 찬트 악기의 활용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두 번째로 각각의 음악교수법의 장단점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학습하는 아동의 수준에 맞게 비교 및 검토하고 효과적인 교습법을 찾아 적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음악교수법의 실제를 정확히 인식하고 분석 적용할 수 있는 유능한 교사가 필요하고 또한, 계속해서 연구되고 체계화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음악교육학 총론2판, 학지사
음악교육의 기초, 교육과학사
아동교육현장에서 적용 시의 문제점은 오디에이션에 능숙하고 아동을 효과적으로 안내할 교사의 음악적 자질이 요구돼 노랫말 없는 노래 부르기가 아름답게 느껴지지 않을 시 아동들이 쉽게 흥미를 잃을 수 있다. 아동과 교사의 음악적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지지 않으면 쉽게 교사주도의 수업으로 흐를 가능성이 크다.
Ⅲ. 결론
지금까지 알아본 음악교수법의 특징을 중심으로 한국적 적용의 한계점을 생각해보자면 첫 번째로 우리 한국적 정서를 고려하지 않은 음악적 소재 민요 찬트 악기의 활용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두 번째로 각각의 음악교수법의 장단점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학습하는 아동의 수준에 맞게 비교 및 검토하고 효과적인 교습법을 찾아 적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음악교수법의 실제를 정확히 인식하고 분석 적용할 수 있는 유능한 교사가 필요하고 또한, 계속해서 연구되고 체계화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음악교육학 총론2판, 학지사
음악교육의 기초, 교육과학사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