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랑은 왜’의 허구와 서사 ‘메타픽션’
1) 메타픽션
2) 대화적 글쓰기
3) 진행적 글쓰기
2. ‘아랑은 왜’의 인물과 인물의 활용
3. ‘아랑은 왜’의 이야기와 플롯
Ⅲ. 결론
Ⅳ. 출처 및 참고문헌
Ⅱ. 본론
1. ‘아랑은 왜’의 허구와 서사 ‘메타픽션’
1) 메타픽션
2) 대화적 글쓰기
3) 진행적 글쓰기
2. ‘아랑은 왜’의 인물과 인물의 활용
3. ‘아랑은 왜’의 이야기와 플롯
Ⅲ. 결론
Ⅳ.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세 개의 플롯으로 구성된 것이다. 그리고 두 번째 플롯인 김억균과 관련한 이야기는 김억균이 서술하는 ‘정옥낭자전’과 ‘아랑은 왜’를 서술하고 있는 사람의 3인칭 전지적 작가 시점으로 재구성된 이야기로 다시 나누어진다. 게다가 이렇게 많은 플롯은 서술자의 구분이 모호하거나 경계가 모호해지는 등 복잡한 이야기의 구조가 만들어진다.
작가는 이렇게 복잡하고 다양한 구조를 통해 각각의 플롯 속에서 진실과 진실이 아닌 것 사이의 모호성과 우리가 진실이라고 믿는 것의 의미의 혼돈을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이다.
Ⅲ. 결론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김영하의 ‘아랑은 왜’는 메타픽션 기법을 활용한 포스트모더니즘적 소설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소설은 16세기의 오래된 전설을 통해 진실과 그것이 진실로 믿어지고 받아들여지는 것에 관해 이야기하며 그것이 펼쳐지는 과정에서 현대를 살아가는 박이 생각하는 진실에 관해 이야기한다. 그 과정에서 ‘아랑’이라는 동일한 인물의 활용과 여러 개의 층으로 만들어진 플롯의 구성은 작가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바를 잘 전달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Ⅳ. 출처 및 참고문헌
김영하 소설 「아랑은 왜」의 서술 기법 연구 (옥영균, 2004)
작가는 이렇게 복잡하고 다양한 구조를 통해 각각의 플롯 속에서 진실과 진실이 아닌 것 사이의 모호성과 우리가 진실이라고 믿는 것의 의미의 혼돈을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이다.
Ⅲ. 결론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김영하의 ‘아랑은 왜’는 메타픽션 기법을 활용한 포스트모더니즘적 소설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소설은 16세기의 오래된 전설을 통해 진실과 그것이 진실로 믿어지고 받아들여지는 것에 관해 이야기하며 그것이 펼쳐지는 과정에서 현대를 살아가는 박이 생각하는 진실에 관해 이야기한다. 그 과정에서 ‘아랑’이라는 동일한 인물의 활용과 여러 개의 층으로 만들어진 플롯의 구성은 작가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바를 잘 전달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Ⅳ. 출처 및 참고문헌
김영하 소설 「아랑은 왜」의 서술 기법 연구 (옥영균, 2004)
추천자료
- 소설창작의 세 요소
- 플롯에 관한 조사
- [소설][소설 양식][소설 의미][소설 특징][소설 성격][소설 발생][소설 구성][소설 요소][소...
- (고전소설강독 공통) 경판본 고소설 홍길동전과 박태원의 홍길동전을 비교, 분석해 보시오 [...
- 한국문학개론)소설 한 편을 예를 들어 소설의 기법으로서 허구 서사 인물성격 이야기플롯의 ...
- 한국문학개론-술 권하는 사회 소설의 기법으로서 설명하기
- 한국문학개론 ) 소설 한 편을 예를 들어 소설의 기법으로서 허구 서사 인물·성격 이야기·플롯...
- 한국문학개론 ) 소설 한 편을 예를 들어 소설의 기법으로서 허구 서사 인물·성격 이야기·플롯...
- 한국문학개론 ) 소설 한 편을 예를 들어 소설의 기법으로서 허구 서사 인물·성격 이야기·플롯...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