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 김소진의 ‘자전거 도둑’
2. 본론 - ‘자전거 도둑’의 소설적 기법
3. 결론
2. 본론 - ‘자전거 도둑’의 소설적 기법
3. 결론
본문내용
구조를 취하고 있다. 또한 과거의 이야기는 나의 어린 시절과 그녀의 어린 시절 두 가지 이야기가 함께 등장하고, 여기에 영화 ‘자전거 도둑’의 이야기가 개입하여 중층적인 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이 소설의 서사 전개의 핵심은 아버지와 관련된 나의 과거에 맞춰져 있지만 각각의 개별적인 이야기들이 작품 안에서 서로 연관을 맺으며 폭넓은 의미를 형성하는 것이다.
3. 결론
김소진의 ‘자전거 도둑’은 인간의 유년시절의 상처와 그 상처의 치유에 관한 이야기이다. 이것은 나와 같은 상처를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을 발견하는 것을 통해 내가 과거의 상처를 치유하고 살아가고 있는지 하는 것을 발견하고 또 이 상처가 과연 치유될 수 있는 것인지 하는 질문을 하게 만들어 준다. 이 소설은 두 인물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통해 주제를 더욱 선명히 부각시키고 두 인물의 과거와 현재가 복합적으로 교차되는 구성을 통해 사건과 사건간의 연관성을 이루고 있으며 이와 같은 이야기의 허구적 서사를 통해 작가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주제의식을 드러내고 있다.
참고자료
한국 현대 소설교육론 (선주원, 국학자료원, 2014)
김소진의 ‘자전거 도둑’에 나타난 기억의 의미 연구 (정래필, 2007)
3. 결론
김소진의 ‘자전거 도둑’은 인간의 유년시절의 상처와 그 상처의 치유에 관한 이야기이다. 이것은 나와 같은 상처를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을 발견하는 것을 통해 내가 과거의 상처를 치유하고 살아가고 있는지 하는 것을 발견하고 또 이 상처가 과연 치유될 수 있는 것인지 하는 질문을 하게 만들어 준다. 이 소설은 두 인물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통해 주제를 더욱 선명히 부각시키고 두 인물의 과거와 현재가 복합적으로 교차되는 구성을 통해 사건과 사건간의 연관성을 이루고 있으며 이와 같은 이야기의 허구적 서사를 통해 작가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주제의식을 드러내고 있다.
참고자료
한국 현대 소설교육론 (선주원, 국학자료원, 2014)
김소진의 ‘자전거 도둑’에 나타난 기억의 의미 연구 (정래필, 2007)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