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1 -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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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과교육1 -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 특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 특징
2) 과학적 인간관 비판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것 보다는 기계적인 일을 선호하는 존재로 파악되기도 한다. 이러한 주장은 기업의 경영에 있어 사람들을 통제하는데 있어 강제적이고 엄격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다른 주장으로는 인간을 적절한 조건만 맞추어 준다면 일을 마치 놀이처럼 즐겁게 생각하고 자발적으로 행동하며 스스로 의사를 제시하고 무엇인가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려고 자기 지시나 자기 통제를 하며 일에 있어 책임을 지려는 창조적인 존재로 생각하기도 한다. 그렇지만 인간의 잘못에 있어 방관 또는 방임을 하거나 무조건 인간을 선한 존재로만 바라보자는 주장은 아니다. 이성적 인간관에 반대하는 입장을 취하는 주장은 비합리주의적 인간관이다. 비합리적 인간관은 인간이 인간다운 이유는 감성적인 측면에서 보는 것이 아니라 깊은 비합리적인 것에 있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의지적인 것은 이성적인 것도 감성적인 것도 아니다. 이러한 비합리적인 것을 삶이라 부르는 것이 비합리적인 인간관이다. 비합리적인 인간관은 인간이 지니는 비합리적인 측면을 중시하는데 19세기 후반에 퍼지기 시작하여 실존주의 인간관에 영향을 준다. 실존주의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사르트르를 비롯한 많은 철학자들과 문학자들에 의해 주장되어 현대 철학에 유력한 사상의 하나로 자리 잡고 있다.
3. 결론
과학적 인간관에서 인간을 이해하는데 인간의 정신은 육체인 뇌와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정신은 육체인 뇌에 수반된다고 보고 있다. 비합리적 인간관은 인간이 인간다운 이유는 감성적인 측면에서 보는 것이 아니라 깊은 비합리적인 것에 있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의지적인 것은 이성적인 것도 감성적인 것도 아니다. 인간의 경우 한 사람 한사람의 인간이 절대로 다른 사람으로 대체할 수 없는 독특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개개인 인간이 자신의 독자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실존성이 인간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것이 된다. 궁극적으로 실존이란 성격이 진정하게 중요한 것은 인간에 대해서만 적용되는 것이며, 다른 사물의 경우 그 실존성이 근처에 존재하기 때문이라는 사실이다. 그러하므로 유기체 전체의 경험들을 충분하게 활용할 줄 아는 사람을 이상적인 인간이라 우리는 말한다. 또한 통일성이나 보편성 그리고 획일성을 완전히 거부하고 개체성과 다양성 또는 개방성과 불확정성을 강조하는 것은 인간관의 정신을 전체성과의 싸움이라 불리는 원인 제공일 것이다.
4.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학지사 | 정은 | 2010
  • 가격2,2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7.12.05
  • 저작시기2017.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10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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