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 )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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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교육 )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서론
본론
1. 과학적 인간관과 전통철학에 대해서
1-1. 과학적 인간관에 대해
2. 후기 현대 철학의 인간이해
2-1. 인식론
결론
인간에 대해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서론
본론
결론

참고 및 문헌

본문내용

적 인식론을 가지고 있던 사람이었다. ‘진리에 대한 탐구’와 같은 철학적 연구주제에 몰두했던 다른 철학자와 연구가들과는 달리 그런 탐구를 위한 필요한 지식을 어떻게 학습하는지가 피아제에게 더 흥미로운 주제였다. 즉, 정보에 대해서 인간이 익히는 과정이 그의 연구 과제였다. 그래서 이성적 교육 주체인 인간은 인식 대상인 만물에 대한 정보를 학습할 때에 생기는 Scheme가 형성되는 과정들에 대한 것이 곧 본인이 생각하는 발생적인 인식론의 결정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피아제는 철학이나 인문 사회학을 전공한 사람이 아니라 자연계 생물학을 전공하여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철학적이고 추상적인 논거가 아니라 생물학적인 논거와 적응기제들을 과학적으로 논하였다. 이러한 피아제의 삶의 배경은 지식 학습 과정을 서술하는 데에 사용되었다.
인간의 신체가 생명의 유지를 위해 외부 충격에 생물학적으로 정상적인 신체 컨디션을 유지하려는 항상성을 지닌 것과 같이 인간의 인지적 발달도 Equilibrium을 이루려는 성질을 가졌다고 가정하였다. 하지만 입, 코, 귀, 눈, 피부와 같은 감각기관들로 정보와 지식을 받아들이고 그 것들이 두뇌를 거쳐 평형상태가 깨지는 상태라고 가정하는 것이다. 이렇게 평형상태가 깨진 뇌의 활동을 생명연장을 위한 항상성과 같이 외부 충격에 의해 깨진 지적 감각상태를 평형에 맞추기 위한 노력이 학습이라고 설명하였다. 이것을 쉽게 설명한다면 지적 호기심이 발동하여 알고 싶던 사물을 학습하고 그런 노력으로 지식을 얻게 됨으로서 평형을 얻는다는 말이었다. 이 상황은 인간의 내적 학습동기를 세분화하여 가정한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본인의 의지가 아니라 타인의 강요에 의한 작용으로 본인이 학습당하는 것이 아니라 불균형적인 상태를 되돌리려는 본능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전통 철학의 수동적 인간형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지식을 습득하고 탐구하려는 현대 철학에 가까운 자세였기 때문이다. 불균형 상태를 평형 상태로 되돌리기 위해 전략을 짜는데, 이 전략을 Assimilation과 Accommodation이라고 피아제는 설명하였다. Assimilation이란 잘 다져진 기존에 알고 있던 지식과 정보를 기초로 하여 새롭게 알게 된 지식과 정보를 추가하여 단단하게 이어 넣는 것을 말한다. Accommodation이란 본인이 갖고 있던 지식과 정보가 부족하거나 그것이 틀렸을 경우, 낡았을 경우 정확한 지식과 새롭게 변경된 지식을 갱신하는 형식으로 기존의 것을 대치하는 것으로 설명한다. 즉, 이런 Assimilation과 Accommodation이 꾸준히 번갈아가며 평생의 인간 학습과 지능이 형성된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피아제의 기본적인 생각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것이 바로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이었다.
결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시사점과 단점
피아제는 본인과 타인에 대해 독립된 폐쇄적인 개체로 가정하였다. 그래서 사회적인 상호작용의 영향보다 자기 자신이 직접 경험하고 조작하고 학습하는 것을 강조한다. 이러한 개인주의적인 인식이론이지만 사회적인 상호작용이 발달에 영향을 주는 것을 아예 배제하는 것은 아니긴 하다. 하지만 외부의 환경과 완전히 분리해서 규정하는 아동의 내적인 사고에 대한 결과물로 간주할 뿐이다. 그리고 인정되는 상호작용도 3단계 정도의 발달 단계에 도달해야 상호작용의 학습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자신과 수준이 같은 아동들과 상호작용으로 사회성, 반(反)자기애적인 학습만을 할 수 있고 우수한 아동, 교사, 부모와 같은 다른 레벨의 개체와는 얻는 것이 많지 않다고 가능성을 생략해버리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향은 비고츠키와 같은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해 강조하는 학자들과는 많이 대비되는 관점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이러한 피아제의 단점을 보완한 신(新)피아제 이론가들은 피아제가 과학자라고 비유한 피아제에서 벗어나 해결사로 시점을 바꾸는 실행전략가의 관점으로 생각하였다. 피아제의 이론을 차원의 단계, 벡터의 시각으로 발달해 나아간다고 수정하였고 타인의 중재와 견해가 들어간 수업의 형식을 고려해서 인과적으로 설명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본인의 내적 문제해결 과정에 대해 다른 우수한 집단의 간섭은 아예 무관심했던 피아제와 같이 신(新)피아제도 타인에 의한 인과적 결과에 대해 추가해서 해석하는 관점이 아니라 발생적 인식론자로서 기본적인 서술로 학습자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으로 생각하였다. 그래서 비고츠키가 주장하는 사회적 인지에 대해 가정하는 것보다 교사의 역할을 소극적으로 축소시키는 경향을 갖고 있다. 후대에서는 이러한 차이의 원인이 실 학습장이 아닌 실험실에서 교사들의 수업에 대해 고려하지 않은 이상적인 기초연구에 몰두하고 사회이론적인 이론가들은 교사 등 수업에 대해 고려하여 학습하는 교실의 이상적인 기초 연구에 몰두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원래 1~2단계에는 자기중심적인 사고의 경향이 있는 것은 사실이기에 피아제의 구성주의 인식론에 근거한 이 교육 방법을 중립적으로 차용한 교구들을 이용하여 수업 진행하는 곳들이 많이 보인다. 그래서 이러한 유아학교에서는 유아가 여러 가지 현상과 사실에 대해 능동적으로 사물과 상호작용하여 지식을 탐구해나가는 탐구력을 길러주는 교육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구성과 구조화로 교수-학습방법을 연구해서 적용하고 있는 유아학교들이 있다.
참고 및 문헌
<1.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아들러의 인간이해 (저자 알프레드 아들러)
사회조사방법론의 이해 (저자 김응렬)
존캅과 리처드니버의 인간이해 : 책임개념을 중심으로
자녀 인성함양을 위한 부모교육 방안 : 소크라테스 교육론에 기초한 인간이해(저자 윤성경)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Herbert P. Ginsburg, Sytyia Opper 저)
교육론 (저자 장 피아제)
한국 삐아제 교육이념
\'삐아제\'의 인지적·정의적 발달 / Barry J. Wordsworth 저
영유아발달과 교육 (저자 백은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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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12.27
  • 저작시기201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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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1211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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