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1.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있는 인간관 특징, 과학적인간관 비판적 고찰-인간과교육,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관점 2.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교육적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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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교육)1.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있는 인간관 특징, 과학적인간관 비판적 고찰-인간과교육,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관점 2.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교육적시사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A. 인간과교육: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후기 현대철학과 교육
2.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1) 주체적 자기 형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2) 사회적 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
3) 규범적 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
3. 과학적 인간관
4.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B. 인간과교육 :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개관
2.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배경
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3수준 6단계
1) 인습 전 수준 (1단계, 2단계)
2) 인습 수준 (3단계, 4단계)
3) 인습 후 수준 (5단계, 6단계)
4. 콜버그 도덕성 발달 단계의 특징
5.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의 한계
6.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비서구 사회에 사는 사람이나 사회규범에 도전할 정도로 개인의 권리를 높이 평가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불리하다. 사회적 조화를 강조하고 개인의 이익보다는 단체의 이익을 더 강조하는 사회에서는 정의에 대한 개념이 인습적 수준에 머무르게 된다. 5단계에 도달한 비율이 10% 미만 이었고, 6단계는 거의 나타나지 않았던 것은 인습 이후 수준의 도덕성이 이상적인 도덕발달의 방향을 나타낼 뿐 인간의 도덕발달 양상을 진단해줄 수 있는 틀로서는 부적합함을 의미한다.
3) 퇴행현상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에 대한 또 다른 비판은 후인습적 수준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진보적 성향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일부 연구에서 고등학교와 대학교 사이에 4단계에서 5단계로서의 진전이 아니라 2단계로의 퇴행이 나타나는 경향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퇴행현상은 후인습적 도덕성에 도달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와 인습적 사고를 버리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4) 성 편향성
콜버그의 이론은 또한 여성에 대한 편견을 나타내고 있다는 비판을 받는다. 그의 이론은 남성만을 대상로 한 연구를 기초로 해서 도덕성 발달 수준을 6단계로 나누고, 대부분의 남성은 4단계 수준에, 그리고 대부분의 여성을 3단계 수준에 머문다고 하였다. Gilligan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은 추상적인 추론을 강조함으로써 남성의 성역할 가치가 크게 평가되고, 상대적으로 여성의 성역할 가치의 중요성은 과소평가되었다고 주장한다. 즉, 콜버그는 여성의 도덕적 판단에서 나타나는 대인관계적 요소를 평가절하 함으로써 도덕적 추론에서 여성들이 사용하는 다른 목소리를 무시 했다는 것이다. Gilligan에 의하면 남아는 독립적이고, 단호하며, 성취 지향적으로 사회화되므로 도덕적 갈등상황을 해결하는데 있어서 다른 사람의 권리 및 법과 사회적 관습을 중시하게 된다. 이것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4단계에 반영되는 견해이다. 반면, 여아는 양육적이고, 동정적이며, 다른 사람의 욕구에 대한 관심을 강조하는 사회화로 인해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중시하는 도덕적 판단을 하게 되는데, 이것을 주로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3단계에 반영되는 견해이다. 결과적으로 남성은 개인의 권리를 존중하는 법과 질서를 우선하는 정의의 도덕성을 지향하게 되고, 여성은 다른 사람에 대한 책임과 복지가 핵심인 보살핌의 도덕성을 지향하게 된다.
6.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이 도덕발달 분야에 미친 영향은 절대적인 것이다. 그의 이론은 세계 여러 나라의 도덕교육의 방향과 내용을 설정하는 이론적 근거가 되었으며, 그의 인지 도덕 발달론은 도덕의 과학적 연구 방법으로 가장 체계 있게 제시하고 있어 도덕교육에 매우 유용한 시사를 주고 있다.
콜버그에 의하면 도덕적인 인간을 규정하는 것은 교육자들로 하여금 도덕교육의 가능성을 구체적으로 인식시켜 줄 수 있게 한다. 도덕성 발달을 실천화하기 위해서 가치적 갈등을 강조하는 콜버그의 주장은 도덕성 발달 이론 교육에서 많은 단서를 제공한다. 콜버그는 도덕적 문제의 토론과 해결책 을 합리적으로 탐구하는 과정을 중시함으로써 변화에 대한 통찰력과 상황 처리 능력을 길러줄 수 있으며, 인지적 및 도덕적 판단력을 강조함으로써 현대 사회의 갈등하는 여러 가치와 덕목들을 평가하여 보다 합리적인 근거 위에서 도덕적 갈등을 올바르게 판단하고 해결할 수 있는 합리적 인간을 길러낼 수 있다고 하였다.
그리고 콜버그는 교육 현장에 토의식 수업의 적용을 이끌어냈다. 토의식 수업은 다음과 같은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
첫째, 도덕 딜레마에 직면하여 도덕적 토의를 하는 동안 학급 동료들은 서로에게 영향을 주고받게 되는 상호 작용을 하게 된다.
둘째, 가치 갈등 수업은 바깥으로 드러난 행위보다는 그 행위의 의도를 중시한다.
셋째, 아동들에게 가치 갈등을 일으키고 그 아동의 수준보다 한 단계 높은 도덕적 사고를 제시해줄 때 학생의 도덕성이 가장 잘 발달한다.
넷째, 가치 갈등 수업을 행함으로써 자기의 의견을 말하고 남의 의견을 이해하는 기술. 즉, 의사소통의 기능이 개발된다.
Ⅲ. 결론
지금까지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였다. 콜버그는 도덕성 발달에 있어서 인지적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즉 ‘인지’를 도덕적 행동을 유발하는 동기의 원천으로서 보는 입장이다. 콜버그가 말하는 도덕성은 도덕적인 갈등사태를 해결하려는 능력으로 보고 도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되는 판단의 근거나 이유의 특성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 도덕성은 문화 혹은 사람에 따라 차이를 나타내면서 발달하는 경향이 있으며, 가장 이상적인 방향으로 향하면서 모든 문화에서 같은 형식을 지니게 되므로 도덕성에는 불변하는 질서를 통해 나아가는 인간의 보편적인 도덕적 사고의 원리가 있게 된다. 각각의 문화에 따라 도덕은 상대적이라고 보는 전통적인 관점과는 대조적으로 콜버그로 대표되는 인지발달이론에서는 도덕적 성숙의 최종 상태에서는 범문화적인 일반적 경향성을 보인다고 확신하였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인지적인 측면을 지나치게 강조했기 때문에 오히려 도덕성과 관련하여 매우 강력한 변인인 도덕적 정서의 측면을 상대적으로 무시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그렇지만 그의 이론은 개인의 도덕 판단 발달이 조직적인 변화 과정을 겪는다는 점을 부각시킨 대표적인 이론이라는 점에서 아직까지도 발달 이론으로서의 높은 가치가 있다.
Ⅳ. 참고문헌
조규판, 주희진 외 1명, 교육심리학, 학지사, 2016.
김인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도덕 수업의 적용에 관한 연구, 원광대 교육대학원, 2008.
김지현,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을 통해 본 청소년 도덕행동 연구, 호남신학대학교 기독교상담대학원, 2014.
정인덕, 정의 윤리와 배려 윤리의 통합적 접근 : 콜버그와 길리건의 이론을 중심으로, 성균관대 교육대학원, 2008.
추병완, 도덕 발달과 도덕 교육, 하우, 2007.
서강식,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 인간사랑, 2007.
이성미,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과 도덕교육에 관한 연구, 공주대 교육대학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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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0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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