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와인권] 다문화 사회 속 인권의 문제와 해결방안을 쓰시오. (다문화의 개념, 우리나라는 다문화 사회인지, 다문화인권에 관련된 문제, 다문화 인권 문제를 해결위한 대응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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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복지와인권] 다문화 사회 속 인권의 문제와 해결방안을 쓰시오. (다문화의 개념, 우리나라는 다문화 사회인지, 다문화인권에 관련된 문제, 다문화 인권 문제를 해결위한 대응방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의 개념
2. 우리나라는 다문화 사회인지 설명
1) 다문화 사회의 개념
2) 한국사회의 다문화 사회로의 이행
3. 우리나라에서 다문화인권에 관련된 문제가 무엇이 있는지 설명하시오.
1) 다문화인권의 개념
2) 우리나라 다문화인권에 관련된 문제
(1) 가정폭력
(2) 다문화 가족 갈등
(3) 결혼이민자에 대한 차별은 이들의 자녀에 대한 차별로 이어질 수 있다.
(4) 여성 이주노동자들의 직장 내 인권침해
(5) 결혼이민자의 인종/종족, 성별에 따른 차별
4. 다문화 인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응방법을 논하시오.
1) 다문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
2) 제도 및 사회적인 개선 방안
3) 이주민 차별금지법 제정 필요하다.
4) 한국어 교육
5) 가정폭력 대책
6) 남성과 시댁식구들에 대한 다문화교육의 필요성이다.
7) 직장 내 이주여성 인권침해 관련 대책
8) 결혼중개업 단속에 대한 사법당국의 엄중한 대처가 필요하다.
9) 이주여성에 대한 선거권 교육
10) 다문화인권교육 발전방향

Ⅲ. 결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결혼중개업소가 지고 허위정보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여성의 피해를 보상해줄 수 있는 실효적 개정도 요구된다. 김지영,최훈석(2011)「결혼이주여성의 인권침해실태 및 대책에 관한 연구」한국형사정책연구원
9) 이주여성에 대한 선거권 교육
이주여성은 한국 국적을 취득하면서 선거권을 가지게 된다. 이주여성의 활동이 활발해지고 있다. 이주여성이 한국사회의 구성원으로 살아갈 수 있는 힘과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권리를 행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이러한 선거권에 대한 교육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주여성이 선거에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교재를 통해 교육의 기회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한국염 외(2008)「적응과 폭력사이에서(결혼이주여성 실태조사 및 상담사례 모음집)」
10) 다문화인권교육 발전방향
- 다문화교육에서 인권적 요소를 확대해야 한다. 소수자의 인권 침해 가능성 인식과 더불어 사회 구성원들이 소수자들이 갖는 다양한 문화적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다문화‘인권’교육이 필요한 것이다.
- 다문화교육은 문화적 소수자에 대한 반편견 교육을 중심으로 하여야 한다. 반편견 교육은 다양성이 존중되고 다양한 정체성이 수용되며, 동등한 참여 기회가 제공되는 친인권적 환경 속에서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 다문화교육의 실천은 단순히 다문화사회의 내용에 대한 단순한 전달이 아니라, 교육과정, 교육평가, 교육방법 등에 있어서 다문화교육과 인권교육적 요소를 배려함으로써 실질적인 교육권의 보장으로 이어져야 한다.
- 모든 학생을 위한 다문화교육은 이주학생과 일반학생을 모두 포함해야한다는 접근 이상의 의미를 담고 있다. 이러한 구분을 넘어서는 것은 인권이라는 보편적 가치 위에서 가능하다. 강현민,정상우(2015)「다문화인권교육의 개념 정립과 발전 방향 소고」법과인권교육연구 제8권 제3호
Ⅲ. 결론
다문화(multi-culture)는 일반적으로 인종, 성별, 종교, 직업, 계층 등에 따라 고유한 문화적 특성이 각 사회집단 안에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다문화 사회란 민족적문화적 다양성을 사회구성의 기본원리로 받아들이고 이를 발전시켜 가는 것이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사회이며, 다양성을 존중하여 집단 간의 문화적인 우열이나 한문화가 다른 문화를 지배하는 것을 부정하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한국은 다양한 문화들이 모여 하나의 새로운 문화를 형성하는 다문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다. 다문화 성원의 증가 속도는 점점 빨라지고 있다. 다른 인종민족의 사람들을 받아들이고 더불어 살아가는 것은 비단 한국 사회에서 나타나는 현상이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국경 없는 이주민의 시대’로 전환되고 있는 추세와 함께 하는 것이다. 다문화 사회로의 진입은 개인적 적응의 문제를 비롯하여 다문화가정의 가족적 적응의 문제, 사회적 적응의 문제로 연결된다.
다문화 인권은 다문화 시대에 이주노동자, 국제결혼가정, 북한이탈주민 등의 사회적 소수자가 인종, 종교, 국적 등의 이유로 인해 부당한 차별을 받지 않고 인간답게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 최소한의 권리를 의미한다. 또한 적극적 의미의 인권으로서 인권침해 사례를 인지하고 이에 대항하거나 개선을 요구하는 권리까지도 포함할 수 있다.
우리나라 다문화인권에 관련된 문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결혼이주 여성들의 가정폭력 피해 빈도가 높으며, 이로 인해 이혼이나 가족기능의 상실로 귀결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둘째, 이주여성은 시어머니의 지나친 간섭과 인격 모독적인 발언으로 결혼생활에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셋째. 결혼이민자에 대한 차별은 이들의 자녀에 대한 차별로 이어질 수 있다는 측면에서 한국사회의 인종/종족 계층화의 재생산을 야기할 수 있다. 넷째, 이주여성들은 일반여성들에 비해 장시간 노동, 신체적성적 폭력에 시달렸고, 고용계약서의 작성이나 4대 보험 가입 등의 기본적인 노동자 권리에서조차 소외되고 있다. 다섯째, 결혼이민자의 인종/종족, 성별에 따른 차별이 나타하기도 한다.
다문화 인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응방법을 논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필요하다. 둘째, 제도 및 사회적인 개선도 필요한 실정이다. 셋째, 이주민 차별금지법 제정 필요하다. 넷째, 결혼 이주여성의 인권보호를 위해 한국어교육이 필요하다. 다섯째, 다문화가정의 가정폭력 대책이 필요하다. 여섯째, 남성과 시댁식구들에 대한 다문화교육이 필요하다. 일곱째, 직장 내 이주여성 인권침해 관련 대책이 필요하다. 여덟째, 결혼중개업 단속에 대한 사법당국의 엄중한 대처가 필요하다. 아홉째, 이주여성을 위한 선거권 교육이 필요하다. 열째, 다문화교육에서 인권적 요소를 확대해야 한다.
【 참고자료 】
강준혁,남진열(2012)「다문화 가정에 대한 제주지역 주민의 인식 연구」한국지역사회복지학 41
강현민,정상우(2015)「다문화인권교육의 개념 정립과 발전 방향 소고」법과인권교육연구 제8권 제3호
국가인권위원회(2017)「이주민과 인권」
권금상 외(2012)「9가지 접근 다문화사회의 이해」태영출판사
금혜성,임지혜(2010)「독일영국한국의 다문화 사회로의 이행과정 국제비교」다문화사회연구 3(2)
김무송(2014)「다문화와 결혼이주여성」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유균,김승섭,손인서(2015)「결혼이민자의 차별경험과 주관적 건강수준 간의 연관성」보건사회연구 35(3)
김지영,최훈석(2011)「결혼이주여성의 인권침해실태 및 대책에 관한 연구」한국형사정책연구원
김현정(2010)「한국의 다문화현상과 시민교육」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모선희,이선행,이인희(2008)「다문화가정의 문제점과 정책적 지원방안 연구」충남발전연구원
손현숙,박세정(2007)「다문화가정의 현황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영남이공대학 논문집 제36집
안경식 외(2008)「다문화 교육의 현황과 과제」학지사
최은영(2015)「다문화가정 가정폭력 예측모형」강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행정언어와 질적연구학회(2011)「다문화사회와 국제행정」
한국염 외(2008)「적응과 폭력사이에서(결혼이주여성 실태조사 및 상담사례 모음집)」한국이주여성인권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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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0.0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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