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산업과마케팅 1. 영화와 MPR(Marketing Public Relations)의 관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2. 영화에 미치는 흥행 요인을 3가지 이상 열거하고 각각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영화산업과마케팅 1. 영화와 MPR(Marketing Public Relations)의 관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2. 영화에 미치는 흥행 요인을 3가지 이상 열거하고 각각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서론

본론
1. MPR의 개념2, PR의 효과성
3, MPR의 정의의 의의4, MPR 전략5, MPR 전술6. MPR 커뮤니케이션의 속성7, 영화의 흥행 요인 1) 배급의 영향 요인
2) 스크린 확수 수
3) 마케팅의 영향 요인 4) 헐리웃 블록버스터의 위력
5) 관객의 영향
6) 독과점

결론

참고문헌










서론

마케팅 PR(Marketing Public Relations, 이하 MPR)이란 PR에 의한 마케팅으로서 PR의 마케팅 지원기능을 의미한다(신호창, 2000년). 1980년대 이후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IMC) 개념이 부각되면서 MPR이 등장하게 되었다. PR의 전술적인 도구와 퍼블리시티(publicity)를 접목시켜 상품판매를 촉진하는 것이 MPR라고 하였다. MPR이란 마케팅을 지원하기 위한 PR 활동은 최근 수년 간 급속도로 성장해왔다. 마케팅PR(Marketing Public Relations; 이하 MPR)은 미국을 중심으로 이미 1980년대부터 그 가치 및 효과

본문내용

이후 창구효과의 극대화를 추구하기 위한 모든 활동”으로 정의 할 수 있다. 영화 흥행을 위해서 마케팅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대규모 제작비를 들인 영화일수록 큰 비용의 마케팅 예산이 투입된다. 영화 산업은 짧은 기간 안에 많은 수익을 창출해야 하는 특수한 산업이라서 사람들에게 최대한 널리 알리기 위해 거액의 마케팅 비용이 투입된다.
그리고 영화 산업은 불확실성이 높은 산업이기 때문에 마케터들은 흥행할 수 있는 모든 요소를 찾아내 데이터로 객관화시켜 마케팅 전략을 짠다. 예를 들어 마케터들은 소비자들의 요구를 파악하기 위해서 다량의 소비자 조사를 하여 데이터로 정리하고 분석한다. 아래관객층을 연령별로 분류하여 분석한 자료이다. 소비자 분석 후 전략에 쓰일 마케팅 유형을 살펴보면, 최근에 사실(fact) 및 허구(fiction)의 합성어인 ‘팩션’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영화에 ‘애국심마케팅’이 늘어났음을 알 수 있다. 애국심 마케팅이란 “애국심을 자극하여 판매를 유도하는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에서 애국심을 마케팅으로 적용하게 된 시점은 1923년 조선물산장려운동이 일어났을 무렵까지 거슬러 올라가지만, 이러한 애국심 마케팅은 외국 상품이 본격적으로 쏟아져 들어온 1990년대부터 다시 활발해졌고 그 당시 ‘국산품을 애용하자’라는 신토불이 같은 내용의 포스터와 표어를 흔하게 접할 수 있었다. 그리고 외세의 침략이 잦았던 우리나라는 생존을 위해서 하나로 뭉쳐야했고 이는 애국심을 강하게 작용하게 한 원동력이 되었다.
4) 헐리웃 블록버스터의 위력
2019년 상반기를 보낸 지금, 흥행판에 전무후무한 일이 벌어졌다. 천 만영화가 벌써 4편이나 나온 것이다. 그중 2편이 디즈니 영화다. 한 배급사가 상반기에만 천 만 영화를 두 편이나 내놓다니 정말 대단하다. 그뿐만이 아니다. 천만까지는 못 갔지만 꽤 흥행을 한 <캡틴 마블>과 <토이스토리 4>도 디즈니의 것이다. 상반기 국내 시장을 디즈니가 초토화시켰는데 디즈니의 시장 확장은 여전히 진행 중이다. 올해 20세기폭스까지 인수했다. 이로써 디즈니는 디즈니스튜디오 콘텐츠뿐만 아니라 픽사, 마블, 루카스필름(스타워즈), 폭스까지 보유한 진정한 공룡이 되었다. 앞으로 디즈니가 쏟아낼 엄청난 물량을 소화하려면 시즌만 가지고는 불가능해 보인다. 성수기, 비수기 할 것 없이 모든 날이 ‘디즈니 데이’가 될 판이다. 성수기가 확장되는 것이 과연 좋은 일일까?
5) 관객의 영향
흥행판에서는 영화를 생물이라고 한다. 이 생물은 개봉과 동시에 탄생하지만, 이후 관객과 어떻게 교감하는가에 따라 수명이 결정된다. 개봉 초기에 영화를 보는 이들은 ‘위험을 감수하는 관객’이다. 이들은 커뮤니티 등을 통해 의견을 나누고 영화를 띄우는 역할을 하지만 실망을 줄 경우 가차 없이 있는 그대로 표출하는 ‘위험한 관객’이기도 하다. 2차 관객은 개봉 첫 주 박스오피스에 근거해 영화를 선택한다. 최근에는 이들 ‘모방 관객’이 영화를 볼 수 있는 플랫폼이 다양해져 일찌감치 VOD, OTT 등으로 움직이는 경향이 나타나 장기 흥행을 이어가기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3차 관객은 ‘다수결을 신뢰하는 관객’이다. 이들은 흥행궤도에 진입하여 한계선 이상의 선택을 받은 영화로 주로 움직이는데, 아무리 좋은 영화도 다수결의 요건이 충족되지 않으면 3차 관객은 존재하지 않게 된다.
6) 독과점
질적인 차이에 의해서 발생한 것인지 아니면 배급의 독과점에 의한 것인지를 분석한 김정호·김재성(2016년)은 결과가 같은 흥행성적구간의 영화들 중에서 4대배급사에서 배급한 영화들이 스크린수, 상영횟수, 상영 점유율 등에서 독과점 형태를 띠고 있었다는 점을 지적했다. 마찬가지로 정필문(2015년)은 수직계열화 배급사에 의해 과도한 상영 배정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러한 연구에서 볼 수 있듯이 4대 배급사의 스크린 독과점이 영화 시장의 공정성을 해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의 자료를 살펴보았을 때 천만 관객을 돌파한 총 14개의 영화 중 5개를 제외하고 모두 스크린 수가 1,000개를 넘었다. 그리고 배급사는 대부분 대형 배급사였다. 2005년에 개봉한 <왕의 남자>와 최대 많은 상영 횟수를 확보한 <신과함께-죄와 벌> 을 비교해 보면, 상영 횟수 또한 두 배가량이 증가했음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영화의 흥행성과 배급 측면에는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결론
영화 마케팅이란 정보의 흐름을 통제하고자 하는 일련의 활동이다. 즉,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정보를 선별하여 널리 알리고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정보는 가급적 확산되지 않도록 제어하는 조직화된 커뮤니케이션 활동이다. 그리고 “관객의 선호영역과 욕구를 반영한 영화상품을 개발하고 영화의 존재를 관객에게 지속적으로 알림으로서 영화의 호의적인 이미지와 충성도를 형성하며 영화의 브랜드자산을 구축하여 관객의 실제적인 관람행동을 유발, 극장종영 이후 창구효과의 극대화를 추구하기 위한 모든 활동”으로 정의 할 수 있다. 영화 산업은 불확실성이 높은 산업이기 때문에 마케터들은 흥행할 수 있는 모든 요소를 찾아내 데이터로 객관화시켜 마케팅 전략을 짠다. 예를 들어 마케터들은 소비자들의 요구를 파악하기 위해서 다량의 소비자 조사를 하여 데이터로 정리하고 분석한다. 아래관객층을 연령별로 분류하여 분석한 자료이다. 소비자 분석 후 전략에 쓰일 마케팅 유형을 살펴보면, 최근에 사실(fact) 및 허구(fiction)의 합성어인 ‘팩션’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영화에 ‘애국심마케팅’이 늘어났음을 알 수 있다. 배급의 독과점에 의한 것인지를 분석한 김정호·김재성(2016년)은 결과가 같은 흥행성적구간의 영화들 중에서 4대배급사에서 배급한 영화들이 스크린 수, 상영횟수, 상영 점유율 등에서 독과점 형태를 띠고 있었다는 점을 지적했다. 마찬가지로 정필문(2015년)은 수직계열화 배급사에 의해 과도한 상영 배정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여러 사실을 볼 때 영화의 흥행성과 배급 측면에는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영화산업과 마케팅,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가격4,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0.04.09
  • 저작시기202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2874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