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고전시가론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문학적 성격에 따라 향가를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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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문학적 성격에 따라 향가를 분류하고 성격에 대해 상세하게 서술하되, 각각에 해당하는 작품에 대한 설명도 함께 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향가
2. 향가의 분류 및 작품 설명
1) 4구체 향가
2) 8구체 향가
3) 10구체 향가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향가 대표 작품소개.hwp
2. 향가의 문학적 가치.hwp
3. 향가의 작품세계.hwp
4. 향가의 정의.hwp
5. 향가의 특징.hwp
6. 향가의 형식.hwp

본문내용

I. 서 론

국문학의 갈래에 있어서는 문학작품을 생활 반영의 특성과 형상방법에 따라 서사적&#8228;서정적&#8228;극적 종류로 나누고 있다. 또 갈래별 서술에서는 한 갈래의 하위 영역들에 따른 작은 갈래의 생성에서 소멸까지의 현상을 충실히 기술하려는 태도를 중요시하였다. 특히 시가에서는 향가&#8228;서정시&#8228;가요&#8228;민요&#8228;참요&#8228;시조&#8228;사설시조&#8228;가사&#8228;잡가 등으로 나누어 그 연속적 유기성을 서술했고, 산문에서는 설화&#8228;연대기&#8228;전기문학&#8228;풍자산문&#8228;패설&#8228;의인전기 산문체&#8228;소설 등을 유기적으로 기술하려는 방법을 보였다.
또 문학 갈래의 특성으로서 운문은 음악적 율조를 가지며 강한 정서를 담고 있기에, 그 본질적 특성은 현실과 이에서 환기되는 시인의 사상&#8228;감정을 율동적인 언어로 표현함에 초점이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운문에는 산문에 비하여 높은 정서와 함께 함축&#8228;생략&#8228;비약&#8228;어순 바뀜&#8228;반복 등의 수사학적 기법들이 많이 쓰이며, 민족어의 어음론적 특성에 따른 고유한 운율 조직을 형상함을 강조했다. 그러나 산문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말처럼 자유롭게 조직되기 때문에 운율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고 보았다.
향가란 신라 초기부터 고려 전기까지 개인에 의하여 우리말과 글로‘창작’된 서정 지향적인 노래에 한정된다. 따라서 향찰로 표기되어 있더라도 당시의 구비문학인 민요나 제신가는 향가의 범주에 들어갈 수 없게 된다. ‘향’자의 뜻은 ‘우리(여기에서는 신라)’이다. ‘향비파-우리나라의 비파, 향인-우리나라 사람, 향악-우리나라의 악, 향언-우리나라의 말, 향기-우리나라의 기록’ 등등에서 보듯이 ‘향’자는 ‘시골’이란 뜻으로 사용된 것이 아니라 당시 중국에 대한 대칭으로써 ‘우리’ 또는 ‘우리나라’라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이 점을 고려하면 ‘향가’란 중국 시가에 대한 대칭으로써 ‘우리나라의 노래’, 즉 우리말로 된 노래를 지칭한 것이다.
이 레포트는 문학적 성격에 따라 향가를 분류하고 성격에 대해 상세하게 서술하되, 각각에 해당하는 작품에 대해 설명하였다.


II. 본 론

1. 향가

향가란 신라시대의 가악에서 불리어진 우리말 노래와 신라시대부터 고려 초기까지 향찰로 기록된 우리말 노래를 통칭한다.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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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년/학기3학년/1학기
  • 해당자료학과국어국문학과
  • 자료출간일2020.05.06
  • 파일형식압축파일(zip)
  • 자료번호#1130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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