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발달 E형 영아의 음악성발달에 대해 설명하고(15점), 영아의 음악성발달지원 활동사례를 서술하시오(15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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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아발달 E형 영아의 음악성발달에 대해 설명하고(15점), 영아의 음악성발달지원 활동사례를 서술하시오(15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서론

본론
1, 영아기 음악성 발달의 의의와 중요성
2, 영아기 음악성 발달의 요인
3, 영아의 영역별 음악성 발달
4, 영아의 연령별 음악성 발달
5, 영아기 음악환경의 조성
6, 영아기 음악성 발달 지원방안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다. 소리 만들기 환경을 구성해주면 소리를 만들며 즐긴다. 노래는 아주 쉬운 것으로 선정하고 음과 단어가 매우 간단하여 몇 번이고 계속 부를 수 있는 곡으로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악기를 가지고 노래를 반주할 때에는 비형식적으로 진행해야 한다. 또 실로폰이나 북 등 타악기를 접하게 하고, 규칙적인 리듬보다 음색의 친밀감을 느끼게 해준다.
3) 25~36개월
적극적으로 음악에 반응하며, 다양한 소리나 음악에 맞춰 몸을 흔들고 즐거워한다. 놀리기 식의 말놀이로 즉흥적 노래를 즐긴다. 가장 왕성한 음악표현을 하는 음악적 준비기이므로, 음악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충분한 음악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리듬과 반복을 좋아하며, 소리와 형태를 자주 반복하고 간단한 신체표현을 할 수 있다. 30~36개월 정도가 되면 영아는 놀이를 하면서 노래를 부르고 박자에 따라 악기를 다루려 하며, 다양한 악기 소리에 관심을 보인다. 춤추듯이 음악에 반응하고 몇 분 동안 조용히 앉아 음악을 들을 수 있으며, 음악에 대한 반응이 다양해지고 풍부해진다. 만 2세부터는 언어표현을 할 줄 아는 시기로 모방적인 리듬운동도 가능하다. 이 시기 아이는 음악적 옹알이를 통해 나름대로 노래를 부를 수 있다. 처음에는 노랫말 소리 패턴에 주목하고 모방하다가 그다음에는 리듬패턴을 모방하기 시작한다. 그러므로 이 무렵엔 특히 첸트가 중요하다. 첸트는 2~3음을 반복하는 노래로, 노래를 부르는 경험에 큰 역할을 한다.
5, 영아기 음악환경의 조성
영아를 위한 음악환경은 하나의 독립된 흥미영역으로 제공되어야 하며, 충분한 공간을 갖고 자유롭게 탐색하고 활동이 전개될 수 있도록 음악적인 자료와 악기를 적절하게 배치해서 음악적 분위기가 나도록 마련해 주어야 한다. 영아에게 바람직한 음악교육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음률영역을 구성해보면, 음률영역은 활동적인 영역에 속하고 악기를 두드리거나 몸을 움직이며 활동하기 쉬워야 하므로 밝고 통풍이 잘 되는 독립된 공간에 배치하는 것이 좋다. 또한 음악활동에 적합한 악기 및 소품을 마련해서 음악적인 분위기가 나도록 제공되어야 한다.
<연령에 따른 음악환경>
(1) 출생~24개월
감각적 경험을 통해 새로운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환경 - 소리가 나는 모빌, 딸랑이, 음악상자 등을 마련 정확한 음정을 연주하는 악기보다 자연스럽게 리듬 패턴을 연주할 수 있는 리듬타악기 영아의 창의적 음률활동을 촉진할 수 있는 리본막대, 스카프, 공교구 및 교재는 눈에 잘 띄는 곳에 배치 영아들이 손쉽게 꺼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함
(2) 24~36개월
소리를 낼 수 있는 다양한 도구나 악기 준비 소품과 악기는 주제에 맞춰 수시로 바꾸어 영아의 흥미 유도 음률활동 자료는 영아 스스로 탐색하고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사용하기 쉬워야 하며, 연주할 수 있는 악기나 영아의 수준에 맞는 자료를 비치
6, 영아기 음악성 발달 지원방안
영아는 어떻게 음악소리를 듣고 그 소리에 반응하여 자신을 표현할까? 영아의 음악적 발달은 영아 자신의 직접적 탐색과 참여, 다양한 자발적 표현및 폭넓은 반응을 격려하는 성인이 있을 때 충분히 달성 되어 질 것이다(노미숙, 2003). 음악교육활동에 필요한 교수학습매체의 활용과 교수학습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음악교육활동은 매일 일과에서 계획되어야 하며 다양한 참여의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 영아의 동작 및 기타, 다른 흥미 영역의 활동 주제나 개념과 분리되어 음악교육활동이 제시 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둘째, 음악적 개념이나 음악 기술을 정확하게 가르치기보다 즐거운 소리에 노출시켜 영아의 자발적 탐색이나 소리 및 음악 만들기 활동에 적극 참여하도록 하여야 한다. 음악적 개념을 경험하도록 환경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음악교육활동은 단순히 영아의 신체나 음악만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작은 도구(스카프, 줄 등)를 포함하는 것이 학습을 더 촉진 할 수 있다.
< 음악교육에 있어 영아교사의 역할>
① 영아 개개인의 발달특성을 잘 파악.
② 음악활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음악을 즐기며 다양한 활동으로 음악적 경험 제공.
③ 영아기가 음악교육의 최적기임을 알고, 다양한 영역의 음악성을 발달시킬 수 있어야 함.
④ 일상생활에서 흥미를 유발하여 영아가 음악활동에 참여하도록 도우며 상호작용 하기.
⑤ 음악자료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해 노력.
⑥ 영아의 관심이 계획된 방향에서 벗어날 때 민감하고 융통성 있게 대처, 수용적인 자세영아의 음악활동에 있어서 교사는 다양한 자료를 제시하고 풍부한 환경을 조성해 흥미가 유발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활동에 대한 계획과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자세로 활동에 참여하고 관찰하고 평가를 통해 다음 교육계획에 반영하여 적절한 내용을 제공하도록 해야 한다. 교사는 음악적 상호작용을 통해 음악에 대한 흥미를 유도하고, 다양한 수업방법과 활동을 통해 좋은 음악교육환경을 제공해 주기 위해 자기계발과 노력이 필요하다.
결론
영아의 음악성 발달의 중요성을 강조한 음악교육자들은 영아기의 음악활동은 영아의 인지, 정서, 사회성, 창의성의 발달뿐만 아니라 영아에게 만족감과 자신감, 정서적인 안정감을 길러준다고 하였다. 영아의 음악성 발달은 음악적 반응능력을 가지고 태어난다는 생물학적 유전적 요인과 적절한 환경과 좋은 음악환경이 요인이 되는 환경적 교육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영아의 음악발달을 위한 지원방안에 있어 교사는 다양한 자료를 제시하고 풍부한 환경을 조성해 흥미가 유발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활동에 대한 계획과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자세로 활동에 참여하고 관찰하고 평가를 통해 다음 교육계획에 반영하여 적절한 내용을 제공하도록 해야 한다. 예술경험 영역은 영아가 일상생활과 주변 환경 속에서 다양한 자극에 반응하고 표현하며 모방하는 것을 즐기도록 하는 것과 영아가 일상에서 반복되는 소리와 노래에 관심을 가지고 움직임, 사물이나 자연물을 통해 아름다움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음악활동의 통합은 일반적으로 음악영역 내에서의 통합과 예술영역 간의 통합으로 적용할 수 있다.
참고문헌
영아발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가격4,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20.05.14
  • 저작시기202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308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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