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유아교육론1A][기말시험] 1. 1960년대 이후 한국 유아교육기관의 다양화·이원화 발전과정에 대하여 구체적인 연대자료와 함께 설명하시오. 2. 유아 인성교육의 중요성에 대하여 약술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을 분석하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2020 유아교육론1A][기말시험] 1. 1960년대 이후 한국 유아교육기관의 다양화·이원화 발전과정에 대하여 구체적인 연대자료와 함께 설명하시오. 2. 유아 인성교육의 중요성에 대하여 약술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을 분석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1960년대 이후 한국 유아교육기관의 다양화·이원화 발전과정에 대하여 구체적인 연대자료와 함께 설명하시오.
    1) 유아교육기관의 개요
    2) 1960년대 이후 한국 유아교육기관의 발전과정에 대한 연대자료
       ① 1960년대
       ② 1970년대
       ③ 1980년대
       ④ 1990년대
       ⑤ 2000년~현재
    3) 주요특징
  2. 유아 인성교육의 중요성에 대하여 약술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을 분석하시오.
    1) 유아 인성교육의 개요
    2) 유아 인성교육의 중요성
       ① 발달심리 측면
       ② 개인 측면
       ③ 사회국가 측면
    3)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인성교육 프로그램 (전통놀이)
       ① 프로그램 목표
       ② 내용
       ③ 교수학습방법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도덕적인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실천 위주의 인성교육이 필요하다.
② 개인 측면
개인적 측면에서 살펴보면 인간은 자기 스스로를 존중하는 과정을 통해 갖게 되는 행복감과 공동체의 소속감을 느낄 수 있다. 유아기는 인격이 형성되는 시기로 다른 사람의 상황을 이해하고 배려하면서 규칙과 예절을 지키며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임을 유아 수준에 맞게 경험하여 알 수 있도록 한다. 이는 자기감정을 조절하고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과정으로 자기다움을 확인하는 소중한 경험이 된다.
③ 사회국가 측면
사회 국가적 측면에서 살펴보면 지식의 폭발적 증가와 세계화 시대를 살아가야 할 유아들에게 바른 인성을 갖게 하는 것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국가 경쟁력의 중요한 요소가 된다. 즉, 사람들과의 소통과 공감으로 공동체 의식을 형성하며 서로를 이해하고 배려하는 태도를 통해 우리 고유의 예절과 정신을 증진시켜 세계화에 적합한 우리 고유의 인간을 길러내는 중요성을 갖는다. 다음은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해 볼 수 있는 인성교육 프로그램으로 우리나라 문화와 역사를 자연스럽게 매개하여 교육적 효과를 유도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3)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인성교육 프로그램 (전통놀이)
① 프로그램 목표
전통놀이 교육은 유아 간 적극적이고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타인의 생각을 존중함으로써 자신과 구성원들에 대한 존중과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며 다른 사람에 대해 이해하며 배려함으로써 공동체 의식을 형성한다는 점에서 교육적 의의를 찾아볼 수 있다. 따라서 유아교육 현장에서 적용해 볼 수 있는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우서경(2019)의 \'전통놀이를 활용한 유아 인성교육 강화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문헌을 중심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전통놀이를 활용한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은 일상생활 속에서 자신에 대한 긍정적 자아존중감과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조절하는 태도 증진을 통해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전인적인 미래의 인재로 양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첫째, 일상생활 속에서 자신을 존중하고 타인에 대해 관심을 두고 이해를 할 수 있다.
둘째, 긍정적인 자아존중감을 형성 할 수 있다.
셋째, 자기조절능력을 증진할 수 있다.
넷째, 일상생활 속에서 전통놀이를 통해 또래와의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② 내용
전통놀이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내용으로 성별, 유아, 대ㆍ소근육 활동, 경쟁과 협동의 유형으로 전통놀이를 통해 긍정적 자아개념과 긍정적 사고를 가지고 도덕적 의식을 형성하도록 하는 것, 끈기와 인내하는 과정을 통해 질서와 협력을 알게 하며 자기감정을 조절하는 태도를 기르는 것 등이 있으며 구체적인 교육활동은 사방치기, 술래잡기, 제기차기, 투호놀이, 고무줄놀이, 구슬치기, 꼬리잡기, 닭싸움, 씨름, 쥐와 고양이 등의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③ 교수학습방법
전통놀이를 활용한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방법은 사전단계, 도입단계, 전개단계, 마무리 및 평가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사전단계는 경험 나누기 단계로 이전 경험 나누기 활동과 활동의 내용을 안내한다.
도입단계는 다가가고 만나기 단계로 활동을 하기 위한 환경을 조성하고 흥미와 관심을 갖도록 한다.
전개단계는 소개하고 나누기 단계와 구성하고 즐기기 단계이다. 소개하고 나누기 단계에서는 활동을 소개하며 활동의 가치를 탐색하고 구성하고, 즐기기 단계는 활동을 구성하여 실행하여 적용하는 단계이다.
마무리 및 평가단계는 정리하기 및 평가하기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타인과 공유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평가를 하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최종 평가방법은 유아의 발달단계를 고려한 교사의 관찰과 유아의 언어적 비언어적 반응에 대한 교사 평가, 활동 후 유아의 회상하기 및 이야기 나누기를 통한 유아 평가와 활동 결과물을 교사가 분석하여 프로그램을 평가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Ⅲ. 결 론
유아교육기관은 창의적인 면에서 예술작업과 같은 특성도 있으나 목표달성 자체에 목적이 있으므로 과학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유아교육기관의 짧은 역사에 비해 향후 미래의 유아교육기관은 이론, 연구, 실험, 적용 지식에 기초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유아교육기관은 유아교육의 질을 높이고 기관장의 업무 효율을 높이기 위해 유치원과 보육시설 같은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이 더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운영될 필요가 있다. 특히, 유아교육기관은 더욱 발전된 교육과 보육을 하기 위한 계획과 실행을 위해 교육에 대해 올바로 이해하고 발전된 새로운 이론과 실제를 알고 기관 현장에 적용되어야 한다고 생각된다.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인 전통놀이를 통해 유아는 내적통제, 협력, 상호작용, 타인이해, 공동체 의식 등을 형성해나갈 수 있다고 생각된다. 특히, 전통놀이를 통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분석해 보는 과정에서 교수학습방법은 유아들의 자아존중과 타인에 대한 배려를 위한 분위기 조성, 교사의 적절한 개입, 활동에 대한 평가, 자기 및 타인에 대한 생각과 표현을 존중할 수 있는 체계적인 진행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따라서 구성원들과 사회적 관계를 맺고 있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는 또래와 함께 생활하면서 더불어 사는 방법을 익히고, 갈등 상황 등을 다양한 방법으로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인성이 형성되므로 현대사회에서 행복하고 가치 있는 삶과 안정적인 사회발전을 위해 인성 형성에 결정적인 시기인 유아기부터 인성교육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Ⅳ. 참고 문헌
1. 이신동ㆍ강인숙 외 2명(2020), 유아인성교육, 양서원
2. 전인옥ㆍ이경옥(2020), 유아교육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3. 이인원(2019),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양성원
4. 우서경(2019), 전통놀이를 활용한 유아인성교육 강화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공주대학교 대학원
5. 김정원(2019), 유아교육론, 양서원
6. 노경순(2015),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인성교육의 가능성 연구, 백석대학교 기독교전문대학원
  • 가격4,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0.05.29
  • 저작시기202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3162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