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서양문화 4학년 A형] 모더니즘 건축 이론과 포스트모더니즘 건축 이론이 발전하는(발전한) 역사적 배경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건축 이론이 보이는 특징에 대해 구체적인 건물들의 예를 들어 상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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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서양문화 4학년 A형] 모더니즘 건축 이론과 포스트모더니즘 건축 이론이 발전하는(발전한) 역사적 배경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건축 이론이 보이는 특징에 대해 구체적인 건물들의 예를 들어 상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모더니즘 건축 이론이 발전하는(발전한) 역사적 배경
1) 모더니즘 건축의 정의
2) 모더니즘 건축의 역사적 배경
3) 후기 모더니즘 건축의 역사적 배경

2. 포스트모더니즘 건축 이론이 발전하는(발전한) 역사적 배경
1)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
2) 포스트모더니즘 건축의 이론적 근거
3) 포스트모더니즘 건축의 역사적 배경

3. 모더니즘 건축 이론이 보이는 특징과 예
1) 구조적 특징과 예
2) 기하학적 특징과 예
3) 다이나미즘(Dynamism)의 예
4) 기술결정론 특징과 예

4. 포스트모더니즘 건축 이론이 보이는 특징과 예
1) 역사성의 특징과 예
2) 장식성의 특징과 예
3) 의미의 다의성의 특징과 예
4) 풍토성의 특징과 예
5) 상징성의 특징과 예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재하여야 한다.
상징성은 포스트모더니즘 지향 디자인에 내재된 표현은 의미가 부여되어 있는 형태에 의한 상징성을 말하는 것이며, 인간의 지각 차원이 무시된 유클리드적 공간이 단순하게 부가되어 형성되는 공간이 아닌, 의도적 의미를 부여하기 위하여 지각된 공간체험으로써의 장소감을 표현한다.
1) 역사성의 특징과 예
포스트모더니즘 건축디자인 중 가장 많이 보이는 특성으로, 역사적 모티브를 건축물의 형태언어로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구성방법은 모더니즘적 요소와 고전적 요소를 함께 수용, 이중적 언어화의 건축을 시도한다.
Robert Venturi, Venns Venturi House
-고대 그리스 양식의 박공형 지붕 형태로 인한 과거 양식에 대한 역사성
-아치 목제 몰딩을 출입구의 사인으로 만들어 적용, 과거 고대 건축 구조에서 출입구로써도 사용되었던 아치양식에 대한 과거 회상을 통해 역사성부여
2) 장식성의 특징과 예
사물이 더욱 좋게 보이도록 디자인 주체에 대하여 시각적 표현이 이루어지는 모든 것. 건물 자체의 구조, 추상형식과 자연에서의 형상과 관련지었을 때 기초를 찾을 수 있는 ‘관계’요소이자 건물 자체의 기능 이외에 더욱 높은 기능을 수행하는 매체로 택하는 방법.
Michael Graves
- 화려하고 다채로운 색감을 사용하여 장식성을 부여하였다.
3) 의미의 다의성의 특징과 예
어떠한 대상을 하나의 것으로 단정 짓지 않아 상대적 표현이 나타나며, 공간에서는 하나 이상의 것이 복합적으로 중첩되어 다중적인 표현이 됨.
Herzog & de Meuron
-과거의 재료인 파벽돌과 유리의 대조를 통해 역사성을 부여하면서 동시에 밤에는 유리에 조명효과를 주어 테이트 모던의 실루엣이 조명에 비춰 보임으로 런던 시내에서 테이트모던을 상징하는 사인이 되는 의미의 다의성이 있다.
4) 풍토성의 특징과 예
개개의 건물을 고립된 대상이 아닌, 큰 도시 전체의 단면으로 계획한 문화적, 역사적 연속성과 도시 주변 환경과 조화를 시도하는 것.
st. coletta of greater washington
- 정문과 공용 시설과 같이 큰 요소들은 Independence Avenue를 따라 위치하고 있어 도시와 공간의 흐름이 연결된다.
5) 상징성의 특징과 예
포스트모더니즘 지향 디자인에 내재 된 표현은 의미가 부여된 형태에 의한 상징성을 말한다. 인간의 지각 차원이 경시된 유클리드적인 공간이 단순히 부가되어 형성되는 공간이 아니라 의도적인 의미를 부여하기 위하여 지각된 공간체험으로의 장소감을 표현한다.
Michael Van Valkenburgh
- 파사드의 석조와 아치형 창문이 역사적 상징성을 지니며, 현대 재료인 유리로 이루어진 커튼월이 현대를 상징함으로 과거와 현재, 미래를 상징한다.
5. 시사점
앞서 모더니즘 건축물에 대한 사례를 살펴보았다. 2차 산업혁명 시기와 맞물리는 시점에서 모더니즘 건축은 필연적이게도 그에 영향을 받아 변화되었다고 할 수 있다. 대량생산으로 인한 철, 콘크리트, 유리의 사용은 증가하게 되었으며, 기술융합적인 측면으로 볼 수 있는 철골구조기술, 설비기술, 승강기의 등장은 건축물에 있어서 공간과 형태에 대한 도전을 받게되었다. 이로서 건축가들은 선택의 기로에 놓이게 되었다. 대표적으로 르코르뷔지에의 돔-이노 구조의 그 구성은 산업혁명 이후의 그 결과적인 기술들, 예를 들어 철, 유리, 철근콘크리트, 전기설비 등의 등장이 없었다면 이론의 성립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로피우스의 파구스 공장, 미스의 시그램 빌딩은 건축가에 의한 결과물이라고 생각될 수 있지만, 기술의 파급적 효과에 대한 자연적인 발생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모더니즘 이전의 건축은 1차 산업혁명 시기 이후의 기술들로 인해 건축의 발전을 가져왔다. 모더니즘 건축의 시기는 1차 기계시대이자 2차 산업혁명 후의 기술들로 인해 건축의 발전을 가져왔다. 모더니즘 건축 시기에는 그 이전의 기술 또한 사용하였으며, 기술을 발전시켜 새로운 기술을 만들어냈다. 단순한 물성 변화만이 아닌 물리적 기술을 바탕으로 구조적 이론과 같은 비물리적의 이론적 기술의 등장을 시작하게 한 것이다. 기술 의존적인 건축이 기술결정론의 관점의 산업혁명의 주요 기술들과 공통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는 단순히 기술과 건축이 연관을 가진다는 의미가 아닌 건축이 기술에 종속적인 요소로 치부될 수 있다는 가능성 시사하는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모더니즘 건축 이론과 포스트모더니즘 건축 이론이 발전하는(발전한) 역사적 배경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건축 이론이 보이는 특징에 대해 구체적인 건물들의 예를 들어 상술해 보았다. 건축은 인간과 함께 등장한 이래로 기술에 의한 발전을 계속해왔다. 산업혁명의 기술 발전과정과 건축을 비교하였을 때 건축이 기술에 의존적인 성향이 짙다는 것을 알 수 있다.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기대가 높은 현재 상황에서 학자, 기업, 국가에서 그 변화에 발맞추어 가려고 기술의 발전에 대해 파악하려 노력하고 있다. 커즈와일의 수확가속의 법칙(Law of Accelerating Returns)에 따르면 기술은 걷잡을 수 없는 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기술에 대한 예측된 결과는 더욱 더 빨리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이러한 입장에서 건축은 기술결정론을 더 적극적인 태도로 접근하여 기술발전을 바라보아야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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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중걸, 『서양미술사 철학으로 읽기』, 한권의책, 2013.
진중권, 『서양미술사Ⅰ』, 휴머니스트, 2008.
임석재. (2009). 건축과 미술이 만나다 1890~1940. 휴머니스트
김민수, 『건축에서 재현의 의미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2.
이상헌. (2008). 현대 기술과 건축 기술의 표상에서 기술의 조직으로. 건축과사회.
왕 신, 곽대영. (2015). 20세기 미국 모더니즘 건축 연구. 디지털디자인학 연구.
윤성우, 「포스트구조주의에서의 헤겔 변증법 비판」, 대동철학회 『대동철학』제24집, 2004.
길성호, 「포스트-모던 건축의 공통적 특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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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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