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론]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를 서술하고, 잔여주의 지역사회복지와 제도주의 지역사회복지 간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2) 두 관점 중 자신이 지지하는 입장을 그 이유와 함께 서술하시오 3) 학생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시군구)의 문제 중 한 가지 사례를 선택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방법을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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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지역사회복지론]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를 서술하고, 잔여주의 지역사회복지와 제도주의 지역사회복지 간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2) 두 관점 중 자신이 지지하는 입장을 그 이유와 함께 서술하시오 3) 학생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시군구)의 문제 중 한 가지 사례를 선택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방법을 서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를 서술하고, 잔여주의 지역사회복지와 제도주의 지역사회복지 간의 차이를 설명
1) 잔여주의(residualism)
2) 제도주의(institutionalism)
3) 잔여주의와 제도주의 간의 차이
2. 두 관점 중 자신이 지지하는 입장을 그 이유와 함께 서술 - <잔여적 관점>
3. 학생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시군구)의 문제 중 한 가지 사례를 선택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방법을 서술
1) 잔여주의 사례 - <빈곤층 가정의 아이들>
2) 잔여적 사회복지의 관점분석
3) 문제해결을 위한 방법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응하여 지내고 있다.
불결한 환경이 익숙한 자녀들은 스스로 치워야 한다는 생각조차도 하지 못했다. 8살 큰딸과 6살 작은 딸은 영양실조에 걸려있고, 11살 아들은 지적장애를 지니고 있음에도 의료적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었다.
석 달에 한번 정도 집에 오는 아버지 또한 집안의 환경이나 자녀들의 건강상태를 확인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볼 때 정서적으로 자녀의 양육에 관심이 없다. 사례의 부부관계가 원만하지 않고, 가족관계에서도 문제가 많을 것으로 생각된다.
3) 문제해결을 위한 방법
사례 가족의 사회복지 실천의 목적은 어머니의 양육태도를 변화시킬 수가 있는 행동수정과 가족관계 개선을 중심으로 아버지에게도 양육의 책임이 있음을 깨우쳐 주고, 가족 간의 관계를 건강하고 원만하게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그리고 자녀들이 어머니를 도와 가사분담을 할 수 있는 동기를 마련해서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개입기술 어머니가 자녀들의 양육에 관심을 가지고, 쾌적한 환경에서 좋은 식사를 제공할 수 있도록 상담과 행동수정을 위한 프로그램 제공, 가족치료 등을 통하여 문제행동을 개선하도록 한다.
또 자녀들에게는 건강회복을 위한 의료지원기관을 연계시켜 준다.
가족들의 개별상담은 본인의 행동들이 가족 구성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깨닫게 하는데 도움을 주고, 자신의 행동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가 있는 동기를 마련해 주어야 한다.
그리고 가족치료를 통해서 어머니와 아버지는 자녀들을 양육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을 마련하고, 자녀들은 가족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개입기술 현재의 한국사회는 ‘’잔여적 사회복지실천의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특정취약계층에만 복지실천이 이루어지고 있다. 경제적 지원, 의료적 지원, 교육복지 등이 일정수준에 머물러 있고 국민들 다수도 이러한 복지시스템이 당연하다고 여기는 지배적인 것이 현실이다. 그렇다보니,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이 또 있을 수밖에 없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국민들의 의식을 전환 할 수 있는 교육이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복지는 수혜가 아닌 정당하게 받을 권리임을 인식해야 하며, 이러한 인식변화가 단기간에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시민사회의 지지가 있어야만 가능해진다.
이것은 시민 교육을 통해 인식전환과 지지가 이루어 질 수 있는 것이다. 시민교육은 구체적 전략인 조직화를 통해서 실현 되어야하고 주체적 시민의식을 갖고, 지금의 복지구조를 전체시민이 권리가 되는 복지구조로 변화되도록 지지하고, 열망하는 의지를 가지도록 한다.
사례에 대한 잔여적 사회복지 실천의 사정, 목표, 개입기술은 너무도 쉽게 풀어갈 수 있었으나, 제도적 사회복지 실천의 사정과 목표, 개입기술은 많은 고민을 했어도 미흡한 점이 많은 것을 알고 있다.
우리사회는 늘 외친다.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 ‘함께 만드는 사회’, 과연 지금의 사회가 이러한 외침을 실천하는 사회인지를 진지하게 생각해보는 시간이었다. 내가 변화되어야 하겠다.
Ⅲ. 결 론
자본주의는 상품생산과 판매를 통해서 이윤을 추구하는 사회라고 할 수 있다. 이때 중요한 장소는 시장이다. 고전적 자유주의자들은 시장을 놔두면 즉, 시장이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 자유롭게 경쟁을 하면 이윤을 얻는 판매자는 물론 양질의 제품을 값싸게 구매하는 소비자, 그리고 생산력이 증대되어서 국부가 넘쳐나 국가 양자가 유리하다고 보았다. 그래서 이들은 모든 것을 상품화하여 시장에 맡기는 것이 핵심이라고 보았다.
복지와 관련하여 국가의 역할은 무엇인가? 그것은 경쟁에서 탈락 또는 취약한 잔여적인 사람들에 대한 최소한의 보장을 해야 한다. 그러므로 국가는 잔여주의적 복지국가가 된다. 하지만 이들의 기대와는 달리 고삐 풀린 시장은 불평등과 독점 그리고 빈곤의 원인이 되었다.
따라서 비판론자들은 시장에 대한 일정한 통제가 필요하다고 보았고, 이들은 문제의 원인이 상품화하지 말았어야 할 것조차 상품으로 만든 시장으로 보았기 때문에 탈상품화를 주장하면서 탈상품화의 항목으로 교육, 의료, 주거 등을 제시한다. 또한 상품화하지 못하는 사람들 예를 들어, 장애인, 노인, 아동 등에게는 사회적 임금을 주어야 한다고 보았다. 이때 국가개입이 중요하고, 이런 국가는 제도주의를 실현하는 복지가 된다.
상품화에 대한 탈상품화의 정치가 작동하고 여기에서 국가의 역할이 중요해진다.
이 두 견해를 정치의 세 요소인 철학, 세력, 정책의 관점에서 선별주의와 보편주의를 설명할 수 있다.
잔여주의적 입장에서의 개인의 근면과 자립은 매우 중요한 출발점이다.
당연히 국가를 구성하는 시민으로서 개개인은 근면함과 자립심을 기본으로 한 시민의식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국가는 근면하게 살아가는 시민들이 충분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러나 지금의 우리현실은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하려고 아무리 노력해도 오래전부터 부와 권력을 축척하고 있는 자들만큼의 여유롭고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가 없는 것이 현실이다.
우리의 한국사회는 아무리 노력을 하더라도 가난한 이들이 있다. 비정규직에 있는 노동자들, 장애인, 대다수의 여성 노동자, 빈농의 노인들 등의 사회구조적 문제가 있음을 자각해야할 것이다.
결코 게을러서 빈곤한 것이 아니다.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매우 커다란 소득수준의 차이는 소득의 양극화로 이어지고, 장애를 가지게 되면(우리나라의 90%이상이 질병이나 사고에 의한 후천적 장애를 지니고 있다-한국보건사회연구원 발표, 2018년 기준) 그 또한 소득의 감소로 이어지고 있다.
출산과 육아를 담당해야 하는 여성노동자들은 일선에서 중도에 탈락하거나, 임시 휴직, 그리고 진급에서의 유보 등으로 소득이 낮고, 노령에 의한 정년퇴직은 청장년기 시절 자녀의 교육비 지출과 노년의 의료비 지출, 수명연장에 의해서 장기화된 노년생활 등의 문제를 현명한 복지 정책으로 해결해야 할 것이다.
Ⅳ. 참고문헌
엄태영, 지역사회복지론, 신정, 2020
천정웅, 박선희 외 1명, 지역사회복지론, 신정, 2016
지은구, 조성숙, 지역사회복지실천론, 학지사, 2019
사회복지정책론 권기창, 창지사,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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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0.09.15
  • 저작시기20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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