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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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 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① 주체적·자기형성적 존재인 인간
② 사회적·역사적 존재인 인간
③ 규범적·합리적 존재인 인간
2.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Ⅰ. 서 론
Ⅱ. 본 론
1.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의 이론적 배경
(1) 피아제의 도덕발달의 인지 발달 접근
(2) 듀이의 교육목적으로서의 발달
(3) 롤즈(J.Rawls)의 정의 원리
2. 콜버그의 도덕성의 본질
3. 콜버그의 도덕발달 단계
1) 인습 이전 수준((Pre-conventional Level)
① 1단계: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② 2단계: 욕구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2) 인습 수준
③ 3단계: 대인관계에서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
④ 4단계: 법과 질서를 준수하는 도덕성
3) 인습 이후 수준
⑤ 5단계: 사회계약정신으로서의 도덕성
⑥ 6단계: 보편적 도덕원리에 대한 확신으로서의 도덕성
단계 7:우주적 영생을 지향하는 단계
4.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 론

본문내용

단계7은 절망과 더불어 시작하는데 이런 절망은 우주적 조망의 시작을 포함한다. 우리가 절망을 느끼는 것은 보다 무한자적 조망으로부터 우리 삶의 유한성을 보기 시작할 때이다. 죽음에 직면한 우리 삶의 덧없음은 무한자의 조망으로부터 본 유한자의 덧없음이며, 자신을 우주적 혹은 무한자적 조망 그 자체와 동일시하여 우리의 삶을 삶 자체의 관점으로부터 가치 짓는다. 단계7에 있는 사람은 우주적인 조망에서 삶을 확인 하며, 신생명 자연과의 모종의 신비적 통일을 체험한다. 또한 자신의 삶의 유한성을 받아들이면서도 그 삶의 의미를 도덕적 생활에서 발견한다. 그들은 생명 혹은 신과의 통일의식과 생명 혹은 신에 대한 사랑의 의식을, 동료 인간에 대한 사랑으로 표현해 낸다. 예수, 간디, 마틴루터 킹, 공자, 소크라테스, 칸트 등의 위대한 도덕가나 종교지도자, 철인들의 목표가 곧 우주적인 원리이다. 우주적인 원리가 속하는 것은 ‘내가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남을 대접하라’는 황금율과 같은 곳에서 드러난다. 생명의 신성함, 최대다수를 위한 최선의 원리, 인간 성장을 조성하는 원리 등이 우주적인 원리에 속한다.
4.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콜버그는 사람들이 가능한 한 가장 높은 도덕적 사고 단계까지 나아가는 것을 보고 싶어 했다. 가능한 최선의 사회는 사회 질서의 필요성을 이해할 뿐 아니라, 정의나 자유 등과 같은 보편적 원리들에 대한 통찰력을 갖고 있는 성원들로 구성된 사회이다. 그러면 어떻게 도덕 발달을 증진시킬 수 있는가?
콜버그는 도덕발달 이론을 직접 도덕 교육에 적용하는 것은 심리학자의 오류를 범하는 것이라고 하면서도, 블랫의 블랫 효과(Blatteffect)와 튜리엘의 +1전략에 시사 받아 도덕적 딜레마 토론 수업과 정의로운 공동체 접근 방법에 의하여 도덕 교육에 대한 프로그램화를 시도하였다. 콜버그는 블랫과 함께 아동들이 도덕적 문제를 능동적으로 논쟁할 기회를 갖도록 집단토론을 실시하였다. 블랫은 아동에게 열띤 논쟁을 벌이도록 하는 도덕적 딜레마를 제시하고, 논점을 요약하거나 명료화하거나 가끔 의견을 제시할 뿐 대부분은 아동에게 맡겨 버렸다. 블랫은 대부분의 아동들이 속한 단계보다 한 단계 정도의 수준 높은 주장을 격려했다. 본질적으로 어떻게 아동들이 도덕적 단계를 통과해 나가는지에 대한 콜버그 이론을 실행해 보려했다. 아동들은 자신의 사고에 도전하여 그들로 하여금 보다 나은 논거를 형성하도록 자극하는 대안적 견해에 접함으로써 다음 단계로 이행해 나갔다.
블랫은 실험에 참여한 학생 중 63%가 도덕적 수준의 완전한 단계(full stage)상승을 성취했다고 보고한다. 블랫 효과라 불리우는 인지 발달론적 도덕 교육의 효과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통해 이룩된다고 하였다.
(1)학생들에게 인지적 비평형을 유발시키는 논쟁적인 도덕적 딜레마를 제공한다.
(2)서로 다른 도덕 발달 수준의 학생들로 학급을 구성한다.
(3)개방적이고 지적도전감을 불러일으킬수 있는 소크라테스식 문답법을 사용한다.
블랫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많은 종합적인 연구가 있었으나, 이들에 대한 교육적 효과에 대해서는 언제나 일관성 있게 나타나지는 않았다.
튜리엘의 +1전략은, 한 단계 높은 수준의 도덕적 논의를 제공하는 것이 도덕적 변화에 가장 큰 효과를 가져 올 것이라는 실험 가설을 바탕으로 한다.
이다. 왜냐하면 한 단계 높은 수준의 논의라야 학생들에게 그 내용이 의미 있게 이해되고, 그리하여 인지적 평형 상태가 손쉽게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블랫과 콜버그는 튜리엘의 연구를 바탕으로 학교 상황에서 튜리엘의 +1전략을 하나의 교육 프로그램화하고자 하였다. 그들은 다음과 같은 가설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만약 튜리엘이 피험자들보다 한 단계 위의 도덕적 논의를 제공하는 것만으로도 도덕 발 달을 실험적으로 유도해 냈다면, 이 전략을 학교에 도입하여 지속적이고 장기적으로 운영하면 그 효과는 더욱 클 것이다.’
인지적 갈등을 유도하는 콜버그-블랫의 방법은 피아제의 평형모델(equilibration model)을 예시해 주는데, 이것이 소크라테스적인 방법이다. 콜버그와 블랫은 학교 상황에서 많은 도덕 교육의 실험을 통하여 다양한 결과를 가져왔다.
Ⅲ. 결 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을 공부하면서 도덕은 바람직한 덕목과 인격을 갖춘 사람, 다른 사람을 배려할 줄 아는 사람 등을 부각시키고, 도덕 교육은 도덕적인 행동을 하고 도덕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사람을 길러야 한다는 데에로 귀결된다고 볼 수 있다.
요즘 부산 중학생 폭행 뉴스를 보면 아이들이 이렇게 무서울 수 있구나라고 생각한다. 범행동기는 “가해자들이 피해자 태도를 못마땅하게 생각해서”라고 말했다고 한다. 피해자의 태도가 어떻게 못마땅했다는 건 모르겠지만 이 아이들이 어떤 행동을 한 뒤 강화 혹은 처벌받는 것을 관찰하고 간접 체험함으로써 사회의 규범을 학습하게 해야 된다는 것이다.
우리는 성장하면서 여러 다양한 상황에서 부모로부터 “이런 행동은 해서는 안된다.” “이런 행동은 반드시 해야 한다.”라는 교육을 받는다. 학교를 다니면서 선생님에게, 또는 교칙에 따라 해야 할 행동과 하지 말아야 할 행동에 대해서 배운다.
이러한 도덕교육의 새로운 접근을 우리나라 도덕 교육의 문제와 관련지어 보면, 덕목교육의 전통을 견지해온 우리의 도덕과 교육과 일맥상통하는 흐름이라도 할 수 있다. 또한 정의로운 공동체의 접근을 통하여 집단의 도덕 수준을 높이는 동시에 개인의 도덕성 발달 자극을 통하여 진보를 가져올 것이다.
Ⅳ. 참고문헌
인간과 교육 - 조화태·김계현·전용오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7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교육적 적용 - 김경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2005] [국내석사]
콜버그(L. Kohlberg)의 인지적 도덕발달 이론에 대한 비판적 분석 - 박보라,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2011] [국내석사]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도덕 수업의 적용에 관한 연구 = 김인철, 원광대학교,[2007] [국내석사]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과 도덕교육에 관한 연구 -이성미,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2009] [국내석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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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0.09.25
  • 저작시기20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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