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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과교육 1. 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있는 인간관의 특징, 과학적인간관 비판적 고찰,인간과교육,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 인간관 2.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인간과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 후기 현대철학과 교육
2.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3. 과학적 인간관
4.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과학적 인간관 비판

2] 콜버그(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의 기본개념
2. 콜버그(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3. 콜버그 이론의 타당성
4.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관련성
콜버그 이론의 타당성은 도덕적 추론과 행동의 연관성에서 찾을 수 있다. 이는 콜버그의 도덕적 추론 이론에서 유추될 수 있는 당연한 논리이다. 일반적으로 도덕적 추론 능력은 도덕적 행동과 관계가 있어야 한다. 미숙한 수준의 도덕적 추론은 사회적 규준과 같은 외부적 규제에 의지하는 것이고 좀 더 성숙한 도덕적 추론은 주관적인 도덕적 규준에 의지하는 것이다. 따라서 전 인습적 혹은 인습적 수준에서 추론하는 단계는 외부적 힘이나 권위가 존재할 때 도덕적 행동을 보인다. 반면에 후 인습적 수준에서의 추론은 주관적 기준에 근거하므로 외부적 권위가 작용하지 않더라도 도덕적 행동을 할 것이다.
4.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은 “도덕적 성장을 조장하기 위하여 도덕적 이슈에 대한 교실 토론을 촉진하는 것”, “학교 환경을 재구조화 하는 것”, “인지적 갈등을 불러일으키고, 현재 자신들의 추론 단계보다도 한 단계 높은 도덕적 추론을 접하도록 하기 위하여 교실 토론을 활용하는 것”에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우리 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콜버그는 도덕 발달을 높이기 위해 도덕교육 프로그램을 추진해 나간다. 그가 제시한 도덕교육 프로그램은 가설적인 도덕적 딜렘마를 제시하여 집단 토의를 가담하게 한 후, 학생들은 각자의 해석과 행동 방침을 분명히 하여 그 까닭을 정당화시켜 본다. 그 다음 자기의 견해에 비추어 다른 학생의 견해를 평가해보고, 그 결과에 의해 자기의 견해를 다시 생각해 보는 것으로, 교사는 토론 참가자의 일원이면서, 동시에 토론 진행자가 된다.
이러한 교육 방법의 매력은 절대적 가치의 주입도 아니면서, 또한 극단적 가치 상대주의도 아니라는 점이다. 콜버그 방법의 묘미는 학생들이 능동적이고 자발적으로 도덕의 절대적 가치(상대적 가치가 아닌)를 이해하고 채택하도록 돕는데 있다.
이러한 도덕교육 프로그램을 우리나라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 자체가 교사의 수업이 주를 이루는 주입식 수업이 되어서는 안 된다. 학생들에게 알맞은 도덕적 딜레마 상황을 제시하여, 모둠활동을 통해 그 상황을 토론하고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며 다른 사람의 견해를 이해하는 자세를 배우는 수업이 도입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나라 학교 교육과정은 입시에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에 대학입시를 위한 교육만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현실은 무분별한 가치들이 혼재되어 있기 때문에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과 도덕성 발달은 필수적이다. 따라서 사회문제와 관련된 주제를 정하고, 그에 대한 토론을 통해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하고 도덕성을 발달시키는 교육이 토의식 수업을 통해 진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Ⅲ. 결론
지금까지 인간과교육 중간과제물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에 대해 정리해보았다.
인간이해의 관점은 각 시대 사조에 따라 달라지며 어떤 이론은 인간을 이해할 때 과학적인 실험에 바탕을 둔 인간의 생물학적 특징을 이용하기도 하고, 어떤 이론은 인간 정신 작용이나 삶에 대한 통찰에 근거를 두기도 한다. 전통적 인간관이 정초주의라면 이에 반대하는 후기 현대철학의 입장을 통틀어 반 정초주의라 한다. 반정초주의는 진리나 지식, 합리성과 객관성, 그리고 가치판단에 있어 절대적이며 선험적이고 초월적인 기초는 존재하지 않으며, 단지 인간의 욕구와 필요, 관심과 목적, 그리고 인간이 처한 역사적, 사회적 상황에 따라 그러한 기초가 존재할 따름이다. 후기 현대철학에서 진리는 다원성, 국지성, 상대성을 지닌다고 보았다. 이 세상에 유일무이한 것으로 받아들여져야 할 진리는 없고, 항상 부분적이며 불완전하다.
콜버그는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기초로 독자적인 이론을 정립함으로써 도덕성 발달연구를 자극했다. 피아제가 아동기의 도덕발달에 관심을 가졌던 데 비해 콜버그는 청년기의 도덕발달에도 관심을 가지고 이를 성인기까지 확대하여 발단단계를 세분화하였지만 콜버그의 이론은 몇 가지 문제점이 있다.
첫째, 문화나 성에 따른 편견처럼 특정 집단의 사람들에 대한 편견의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둘째, 도덕적 추론에 지나치게 초점을 두고 도덕적 감정과 도덕적 행동을 무시하였다.
셋째, 도덕성의 발달단계는 불변적인 순서인가에 대한 쟁점이 남아 있다.
넷째, 도덕의 원천으로서 이타심이나 사랑 등의 정의적 측면에 대한 고려가 배제, 누락 또는 결여되어 있다.
다섯째, 남성만을 대상으로 도덕 관계를 연구하고 남성은 4단계, 여성은 3단계 수준에 머무른다고 함으로써 성에 따른 편견을 드러내었다.
여섯째, 문화적 차이를 반영하지 못하고 정치적으로 자유주의적인 조망에서 위계를 가정하였다.
하지만 콜버그 이전 학자들이 도덕성을 논할 때 행동과 정서 간의 관련성에 대해서만 논했지만 콜버그는 인지, 사회, 정서 발달이 통합된 이론을 제시하였다. 오늘날 현재 대부분의 연구자들은 도덕성을 이해하려면 이 세 가지 요소를 포괄적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믿고 있다는 점에서 콜버그의 이론은 분명 도덕성 이론의 발전에 큰 공헌을 했다고 볼 수 있다.
Ⅳ. 참고문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 인간과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7.
이진향,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창지사, 2016.
조희형, 김희경, 과학교육론, 교육과학사, 2014.
이성미,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과 도덕교육에 관한 연구, 공주대 교육대학원, 2009.
김지현,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을 통해 본 청소년 도덕행동 연구, 호남신학대학교 기독교상담대학원, 2014.
Stephen Ray Flora 저, 학습과 보상 (교수-학습자가 알아야 할 행동주의에 관한 진실), 학지사, 2015.
콜버그 저, 김민남 역, 도덕발달의 철학, 교육과학사, 2009.
김명희(교수), 이현경 저, 행동수정과 치료 (아동 청소년 행동치료 사례중심), 교문사, 2011.
김장배, 콜버그의 도덕발달론 연구 : 실증적 조사 연구를 중심으로, 울산대 대학원,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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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10.09
  • 저작시기201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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