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인간의 지능, 인습, 인지, 도덕과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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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학개론-인간의 지능, 인습, 인지, 도덕과 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2장 인간과 교육

제4절 인간의 지능과 교육
1.인간의 지능 이론과 교육
1)지능의 정의
2)지능의 구조이론
3)지능의 발달
4)지능계수
2. 인지발달이론과 교육
1)인지적 발달의 기본과정
2)인지적 발달단계
3. 인지발달이론의 비판

제5절 인간의 도덕과 교육
1. 도덕성의 본질
2. 도덕발달 단계
1) 인습이전 수준
2) 인습적 수준
3) 인습 이후 수준
3. 도덕 발달론의 비판

본문내용

교육
콜버그(Lawrence KOHLBERG. 1927-1987)
1958년 시카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예일대학, 시카고대학을 거쳐 하버드 대학에서 교육학과 사회 심리학을 가르쳤다. 그는 유년기에서 성년기에 이르기까지 도덕 발달의 단계들을 정립시킨 도덕성 발달단계 이론을 제시하였다.
그의 이 이론은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성인기까지 확장시킨 것이다. 이 두 이론은 도덕성의 발달이 인지능력의 발달과 무관하지 않다는 점을 강조하는 인지적 관점의 이론이다.
p.122
1. 도덕성의 본질
Kolhberg:
-도덕성이란 개인에 의해 내면화되어진 사회적, 문화적 행동규칙으로서의 일반개념으로 도덕성을 정의함 -> 행동의 주체자로서의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사태의 인지와 의도적 선택의 여지를 갖춘 개념으로 다루고 있다.
-도덕성이란 어떻게 행위를 선택해야 하는가를 판단하는 능력
-도덕성을 내적, 외적 명령의 한 체계이며, 개개인의 양심은 집단의 명령이 내면화된 산물이라고 정의함.
◈ Kolhberg의 도덕성의 본질 3가지
1.인간적 가치나 이상이 모두 도덕적 가치는 아니라는 것
⇒도덕 가치는 종교가치 또는 심리가치와는 분명하게 구분되어야 한다는 것.
2.도덕성은 사람들 사이의 상호협동과 조정과 관련된 원리나 기준이므로
여러 사람의 공유가치를 다루는 일임.
3.도덕성은 덕목이나 가치의 내용이 아니라 이들을 다루는 형식임.
∴그러므로 한 인간의 도덕적 수준은 어떤 가치를 신봉하고 있는가가 아니라 여러 가치와 덕목을 다루는 논리형식의 질에 달려있음.
p.124
2. 도덕발달 단계
-Kolhberg는 도덕적 갈등사태에 대한 개인의 판단과 추론내용을 근거로 도덕발달 단계로 구분함.
훔치는 행동이 나쁘다는 동일한 판단에 대한 자신이 처벌받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면
⇒ 인습이전의 수준
사회적 질서를 파괴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면⇒인습적 수준의 사고
EX)
1) 인습이전 수준
이 수준은 4세에서 10세에 해당되는 ‘도덕의 전의식’시기로서 두 단계로 나누어진다.
1단계 :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이 단계는 특정 행위의 결과가 지니는 가치나 의미를 도외시한 채 그 행위가 가져다주는 물리적 결과가 선악판단의 기준이 됨. 그러므로 처벌과 같은 외적 규제를 피하거나 또는 권위에 무조건 복종하는 수준의 도덕성을 보임.
따라서 자기중심적 욕구 추구의 시기로 ‘도덕성의 주관화’시기로 볼 수 있음.
2단계 : 도구적 상대주의의 도덕성
이 단계는 욕구충족의 수단으로서의 도덕성인 개인적 보상을 지향하는 시기임.
자신이나 타인에게 이익이 되거나 필요를 충족시켜 주는 행위는 선이라고 판단하고 서로 이익을 주고받는 일종의 교환관계임.
이 단계는 욕구의 배분성 시기로서 ‘도덕성의 상대화’시기로 볼 수 있음.
2) 인습적 수준
이 수준은 가정, 사회 등 집단의 기대를 따르는 것이 결과와 상관없이 그 자체로서 가치를 지니는 것을 판단하고 질서에 관련된 개인이나 집단과 자기를 동일시 함.
이 시기를 ‘도덕의 의식화’ 시기로 두 단계로 나뉨.
3단계 : 대인관계 조화로서의 도덕성
이 시기의 행동은 흔히 의도에 의해서 판단되며, 좋은 의도로 그러한 일을 한다는 생각이 처음으로 의미를 지님.
Kolhberg는 이를 ‘착한 소년 소녀지향’이라고 지칭함.
이 단계는 가치판단의 객관성의 시기로서 ‘도덕성의 객관화’시기로 볼 수 있음.
4단계 : 법과 질서 준수의 도덕성
이 단계는 법의 기능을 개념화 하게 되며, 권위나 고정된 법, 규칙 또는 사회질서 유지의 중요성을 강조함. 선악판단에 대한 사회성의 시기로 ‘도덕성의 사회화’시기로 볼 수 있음.
3) 인습 이후 수준
인습 이후 수준은 자발적, 또는 도덕원리에 따르는 도덕성의 수준이라고 함.
이 수준은 성년기에 해당되는 ‘도덕의 자율화’시기로 두 단계로 나뉨.
5단계 : 사회계약 정신의 도덕성
자유 ,정의 ,행복추구 등의 제도적 가치가 법보다 상위에 있음을 어렴풋이 인식하는 단계임.
개인가치의 상대성은 인정하면서 그와 동시에 합의에 도달하는 방법상의 원리를 강조함.
가치기준의 일반화, 세계화 시기로서 ‘도덕성의 일반화’시기로 볼 수 있음.
6단계: 보편적 윤리원리의 도덕성
논리적이며, 보편적이고 일관성 있는 윤리적 원리에 따르는 것으로 정의함.
이 단계는 윤리관의 최고 경지 단계임. 이 단계를 ‘도덕성의 궁극화’시기로 볼 수 있음.
p.127
3. 도덕발달론의 비판
- Kolhberg이론의 몇 가지 문제점을 중점으로 살펴 본다.
① Kolhberg 도덕발달 이론은 그 단계의 불변적 순서에 대한 문제점
이 이론은 순서의 결과들은 대부분이 면담을 통한 횡단적 자료의 증거물들로 주축을 이루는 것. ⇒횡단적결과는 결정적인 것이 못 된다는 것인데, 이것은 연구에서 각 연령별로 상이한 아동들을 면담하면서 개개인의 아동들이 실제로 단계를 순서적으로 거쳐 왔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이다.
② Kolhberg 도덕발달 단계들이 차례로 나타나야 하는데 따른 논리적 의미를 부여하는 문제점이 있음.
이 이론은 퇴행의 문제를 감안하지 않는다는 것 ⇒ 그의 말대로 도덕성이 인지발달에 토대를 둔다면 단계간 이행이 점진적이어야 함에 불구하고 퇴행이 자주 발견된다는 점이다.
③ Kolhberg의 도덕발달이론은 연령에 따라 구분 지우는 문제점이 있음.
⇒부모의 양육방식이나 성인의 기대수준이 아동의 도덕발달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④ Kolhberg의 도덕발달이론은 도덕적 사고 수준과 도덕적 행동 간의 관계에 대한 문제점이 있음.
Harshorne과 May를 비롯한 학자들은 Kolhberg의 이론은 도덕적 사고에 관한 것이지 도덕적 행동에 관한 것은 아니라고 함.
⇒ 도덕적 판단능력과 도덕적 행동의 실천은 별개라는 것이다.
⑤ Kolhberg의 이론은 그 단계를 교육현장에 적용하기 어려움.
⑥ Kolhberg의 이론중 6단계에 도달한 사람들을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는 점.
⑦ Kolhberg의 이론은 미국의 소수 중,상류층의 개인주의적 도덕성을 반영하므로 문화적 보편성이 결여되었다는 점.
참고문헌
박준영『교육학개론』 (경성대학교출판부 2007. 2.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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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5.30
  • 저작시기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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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382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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