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와소통 2학년] 문제 1. 아래의 제시된 문제들 중에 5개를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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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세대와소통 2학년] 문제 1. 아래의 제시된 문제들 중에 5개를 설명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래의 제시된 문제들 중에 5개를 설명하시오
1) 만하임의 세대 정의
2) 세대내 차이의 주요 원인
3) 21세기 디지털 시민성
4) 세대간 젠더 갈등
5) 가족의 세대통합 기능

2. 영화 <국제시장>를 보고, 세대갈등의 관점에서 영화평을 작성하시오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루 온종일 노동을 하고 숙소에서 가족 사진을 보는 그들의 모습은 가족 부양을 위해 스스로를 희생하는 가부장들의 모습을 눈물겹게 재현한 것이다. 덕수는 귀국을 하고, 가족들은 그가 번 돈으로 번듯한 집을 마련했다. 하지만 그 기쁨도 잠시 덕수는 여동생의 결혼자금을 마련하고, 고모의 가게를 고모부에게서 지키기 위해 또다시 자진해서 베트남전쟁 민간기술자로 파견된다. 고모의 가게 ‘꽃분이네’는 덕수가 꼭 지켜야만 하는 것인데, 그 까닭은 어디에선가 살아계실지도 모르는 아버지와 만날 수 있는 매개체가 되기 때문이다.
베트남 파견 문제로, 덕수는 아내 영자와 갈등을 빚게 된다. 아내는 “이제 그만큼 희생했으면 됐다”며 베트남전에 덕수가 파견되는 것을 반대하지만, 이에 대해 덕수는 “장남이나 가장은 가족을 잘 돌봐야 되는거 아이가?”라며 “누구는 가고 싶어서 가는 줄 아나. 이게 내 팔자”라고 말한다. 이 장면은 덕수가 아버지 세대가 물려준 가부장제를 운명으로 받아들이고, 가부장 이데올로기를 한 평생 실천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베트남전에서 폭탄이 터졌을 때, 서정적인 음악과 함께 덕수의 나레이션이 흘러나온다. 아내에게 자신은 잘 지낸다며, 이렇게 힘든 세상 풍파를 자식들이 아니라 우리들이 겪어서 참 다행이라고 말한다. 이장면 또한 가족들을 위해 희생한 가부장을 강조하며 감성적으로 관객들을 동요하게 하는 연출을 하였다.
또한, 덕수는 국제적 가부장의 위치에서 베트남 난민들을 구하게 된다. 베트남 사람들은 철수하는 한국인들에게 자신들도 데려가 달라며 부탁하는데, 이는 50년 미국군이 철수할 때 덕수네의 상황과 겹치는 것이었다. 고민하던 덕수는 미국군이 그랬던 것처럼, 배에 짐들을 내리고 베트남인들을 배에 태운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한 여자아이가 물에 빠지고, 덕수는 여자 아이를 구하다가 다리에 부상을 입는다. 이로써 덕수는 한 가정의 가장으로서 뿐만 아니라 국제적 가부장으로서 그 의미가 확장된다. 더욱이 부상을 입으면서 그의 ‘영웅적 면모’로 인해 그의 ‘희생’은 더욱 숭고하게 다가온다.
덕수는 아버지가 자신에게 부여한 가부장의 역할을 평생 동안 충실히 이행한다. 돈을 벌어 가족의 생계를 유지했고, 승규의 학업을 지속시켰으며, 끝순이를 시집보내고, 막순이를 찾았다. 이제 돌아가신 어머니의 제사도 지내고 있지만, 그의 아버지는 돌아올 기미를 보이지 않는다. 덕수는 자신 때문에 아버지가 돌아오지 못한다는 죄책감에 아직까지도 ‘꽃분이네’를 절대로 팔수가 없다. 그러다 상상적 장면으로 어린 덕수에게 아버지가 찾아와 장남이자 가장으로서 그의 고생을 인정해주고, 죄의식을 해소하여 준다. 이렇게 영화는 가부장의 외로운 책임감을 계속해서 부각시킨다. 더불어 이 장면은 그들만의 특별한 연대의식이 구축되어 있는 것도 엿볼 수 있다.
하지만 이를 알 리가 없는 국제시장 상인들과 가족들은 덕수를 고집불통 노인네로만 취급한다. 특히, 덕수에 대한 가족들의 무관심과 냉대는 어머니 제사로 온 가족이 모인 현재장면에서 계속 강조된다. 가족들은 집에 왔을 때도 할아버지 덕수 대신 할머니 영자에게 모여들고, 두 노부부만 두고 자식들끼리 가족여행을 떠나며, 가게 얘기에 민감하게 구는 덕수에게 대화가 안 통한다며 면박을 준다. 영화는 덕수의 희생을 알리 없는 가족들이 덕수를 가혹하게 대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관객들이 그들을 대신해 가부장 세대에게 홀대했던 것을 반성하게 한다. 아버지의 옷을 껴안고 방에서 울고 있는 덕수와 거실에서 즐겁게 웃고 있는 가족들의 모습은 극명한 대비를 이루며, 가부장으로 임명된 덕수와 그의 아버지의 남모를 희생 덕분에 가족들이 이렇게 화목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국제시장> 개봉이후 평론가들은 아버지 세대와 그때의 정권을 눈물로써 옹호하고 미화시켰다고 비판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관객 수는 1400만 명을 돌파하며, 한국영화 역대 흥행 3위를 기록했다. 이는 평론가들의 지적의 진위여부와 상관없이, 영화가 현실에서도 주변부로 밀려나고 있는 가부장세대들을 위로하고 그들을 홀대 했던 젊은 세대들을 반성하게 했다는 것이다. ‘현 세대가 쉽게 무시하는 기성세대는 사실 한평생 후손들을 위해 희생했던 것’이라는 메시지는 가부장 이데올로기가 사라져 가는 시대에 다시 강력한 파장을 일으켰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제시된 문제들 중에 5개를 설명, 영화 <국제시장>를 보고, 세대갈등의 관점에서 영화평을 작성해 보았다.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가족 내에서의 아버지의 모습은 바뀌어왔다. 한국의 전통적인 아버지는 유교사상을 바탕으로 한 가부장제도에 강력한 뿌리를 두었다. 이에 따라, 집안에서 언제나 최고 어른이자 권력자로 군림했고, 아내와 자녀들에게는 권위주의적이고 엄격하게 대했다. 또한, 산업화·도시화 시기인 1960~1970년대에는 아버지가 전적으로 경제적 제공자 역할을 담당하였기 때문에 어머니가 양육을 도맡아야 했고, 이러한 현실은 자녀들이 밖에서 경제적 활동을 하는 아버지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할 수 없는 주된 이유가 되었다. 아버지도 경제적 지원만을 자신의 역할로 생각했을 뿐, 바람직한 아버지상에 대한 인식이 부족했다. 그러나 핵가족화가 진행되고, 아버지를 중심으로 한 위계질서는 부부중심으로 재편되는 경향을 보였다. 또한, 이와 동반되는 여러 사회적 인식변화는 아버지의 역할 인식에 변화를 가져왔으며, 지금까지의 전통적 역할이 아닌 새로운 아버지의 모습을 기대하게 했다.
참고문헌
구해근(2007). 세계화 시대의 한국 계급 연구를 위한 이론적 모색. <경제와사회>.
유영주 외. 『가족관계학』, 파주: 교문사, 2015.
김세균(2010). 한국의 정치지형과 청년세대. <문화과학>.
박경숙 외(2013). <세대 갈등의 소용돌이>. 서울: 다산출판사.
이동연(2003). 세대정치와 문화의 힘. <문화과학>.
김민호(2016). ‘시민성 학습의 일상화’: 의미, 조건 및 과제. 평생학습사회.
박재흥 외(2012). 한국의 세대 변화와 탈물질주의 : 코호트 분석. <한국사회학>.
서의석, 「한국 가족영화의 서사와 양식체계의 변화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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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0.10.29
  • 저작시기20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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